화성 가볼만한곳 국화도 입파도 배편 배시간 요금 둘레길 물때

화성 가볼만한곳 국화도 입파도 배편 배시간 요금 둘레길 물때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국화도의 원래 이름은 꽃이 피는 시기가 늦다고 하여 만화도라고 불렸습니다. 그 후 국화가 많이 피는 섬이라는 뜻으로 국화도로 불리게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실제로 9월에서 11월 국화도를 여행하면 국화꽃과 야생화가 지천으로 피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화성 가볼만한곳 국화도 배편 소요시간, 궁평항 배 타는 곳

국화도는 배편을 이용해서 들어갈 수 있는데, 국화도를 운항하는 배편은 화성 궁평항과 충남 당진 장고항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궁평항에서 출발하는 배편은 국화도와 입파도를 경유해 궁평항으로 돌아오는 노선이고 장고항에서 출항하는 배편은 국화도만 운항하는 노선입니다. 참고로 궁평항과 장고항은 자동차로 1시간 30분 내외 거리입니다. 충남 당진 장고항에서 운항하는 배편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1 궁평항 주차장

  • 주소 : 경기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049-24

국화도는 차량을 가지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차량은 궁평항에 주차해야 합니다. 궁평항 주차장은 무료입니다. 날씨가 좋을 때는 국화도를 가시는 분들이 많아 주차장에 차들이 많습니다. 평일에도 첫 배편부터 매진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주차 자리가 없다면 궁평항 들어오는 입구, 이마트24 편의점 맞은편 “궁평항 버스정류장’ 뒤편으로 ‘궁평항 임시 주차장’이 있습니다. 임시주차장 역시 무료주차장입니다. 만일 무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없다면 근처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야 합니다. 공영주차장 요금은 10분당 500원입니다. 또한, 노지주차장의 경우 1일 만원으로 상당히 비쌉니다. 


1.2 궁평항 매표소

  • 주소 : 경기도 화성시 서산면 궁평항로 1049-24(서해도선 매표소)
  • 전화 : 031-356-9387 / 010-8274-4050(서해도선)

궁평항에서 국화도와 입파도를 들어가는 배편은 서해도선 매표소에서 승선권을 매표하시면 됩니다. 승선권 매표시 신분증은 필수 지참해야 하고 간단한 승선신고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2.1 성수기(4월 ~ 10월 첫째주)

▶ 궁평항 국화도 배시간표

1항차(평일·주말) 궁평항(09:00) → 국화도(09:40) → 입파도(10:00) → 궁평항

2항차(평일·주말) 궁평항(11:00) → 국화도(11:40) → 입파도(12:00) → 궁평항

3항차(주말 운항) 궁평항(14:00) → 국화도(14:40) → 입파도(15:00) → 궁평항

4항차(평일·주말) 궁평항(16:00) → 국화도(16:40) → 입파도(17:00) → 궁평항


2.2 비수기(10월 둘째주 ~ 3월)

▶ 궁평항 국화도 배시간표

1항차(평일·주말) 궁평항(09:00) → 국화도(09:40) → 입파도(10:00) → 궁평항

2항차(주말 운항) 궁평항(11:00) → 국화도(11:40) → 입파도(12:00) → 궁평항

3항차(평일·주말) 궁평항(15:00) → 국화도(15:40) → 입파도(16:00) → 궁평항


2.3 주말 배편

  • 예약문의 : 08:00 ~ 18:00
  • 전화예약 : 031-356-9387 / 010-8274-4050

주말은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예약은 2주 전에 전화로 예약해셔야 합니다.


▶ 궁평항 국화도 배편 요금
  • 대인 24,000원 / 소인(12세 미만) 12,000원

매표소에 출발 1시간 전에 도착해서 여유롭게 매표하는 것이 좋습니다.


궁평항에서 국화도 배편 소요시간은 40분, 국화도에서 입파도 배편 소요시간은 10분, 입파도에서 국화도 배편 소요시간 40분입니다. 궁평항에서 국화도까지 바람이 많이 불고 파도가 많이 치는 날은 멀미할 수 있습니다. 날씨가 좋다고 해서 바람과 파도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멀미로 고생할 것 같으면 멀미약은 반드시 드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새우깡을 준비해 가면 배 타고 갈 때 갈매기에게 던져 줄 수 있습니다.


평일의 경우 국화도를 둘러보고 입파도를 둘러보려면 궁평항에서 첫 배를 타야 합니다. 첫 배편은 평일이라도 늦게 가면 매진됩니다. 늦어도 궁평항에는 출항 1시간 전에 도착해야 합니다. 국화도에 도착하면 입파도 들어가는 배편에 시간을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트래킹 시간을 잘 조절해서 선착장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그리고 국화도에는 식당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식당 이름은 국화식당입니다. 1인 식사가 되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혼자서 모르고 식당에 들어갔다가는 난처한 경험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국화식당 가격은 바지락 칼국수 10,000원(1인분), 낙지칼국수 20,000원(1인분이며 싯가에 따라 다름), 해물파전 25,000원, 매운탕 50,000 ~ 60,000원 정도 합니다.


가격 대비 만족하기는 어렵고 친절은 받아들이기 나름입니다. 회나 무침은 더 비쌉니다. 차라리 국화식당을 이용하기 보다 국화도 해수욕장 맞은편에 있는 노을터 매점을 이용하시는 게 더 좋을 것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국화도 들어가기 전에 김밥이나 도시락을 포장해 가거나 컵라면을 준비해 가는 게 좋습니다. 아무것도 준비해 가지 않으면 뜻하지 않게 굶을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국화도 들어가기 전에 생수, 간식, 도시락 등을 챙겨가고 식당은 궁평항 도착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 화성 가볼만한곳 국화도 지도
  • 전체거리 : 약 5km
  • 소요시간 : 약 2시간

국화도 선착장에 도착하면 국가지질공원으로 야영 및 취사가 금지되어 있다고 현수막이 걸려 있습니다. 국화도 선착장에는 예쁜 노란 등대가 보입니다. 마을 입구로 가는 길에는 마을 주민들의 생활 모습이 담긴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주민들의 우체통도 보입니다. 그리고 새로 만든 놀이터와 족욕탕이 있습니다. 국화도에는 커뮤니티센터가 공사 중에 있습니다. 완공이 되면 식당과 카페, 안내소 등이 들어서게 됩니다.


5.1 해맞이 전망대

▶ 화성 가볼만한곳 국화도 해맞이 전망대

국화식당 옆으로 데크계단이 놓여 있습니다. 그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해맞이 전망대가 나옵니다. 또는 배에서 내렸을 때, 선착장 오른쪽으로 해안 데크길이 있습니다. 그 길로 해서 해맞이 전망대로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국화식당 옆 길이나 선착장 오른쪽 길이나 두 길 모두 해맞이 전망대로 올라가는 길에서 만나게 됩니다.


해맞이 전망대에서 바다를 조망하고 내려와서 해수욕장으로 갑니다. 해수욕장 앞에서 데크가 끝납니다. 해수욕장 주변으로 민박집들이 있습니다. 국화도 해수욕장에는 신기하게 생긴 암석들이 있습니다. 천천히 둘러보시면 특이한 암석들을 국화도 해안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수욕장 넘어 매박섬이 보입니다. 매박섬은 말이 옆으로 누운 모습이라 해서 매박섬이라 불렀다고 합니다. 또 다른 이름으로는 예전에 토끼를 방목해 기른 곳이라 토끼섬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지금은 토끼가 한 마리도 없습니다.


바다에는 좌대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국화도는 낚시로도 유명한 곳이라 어디서든 낚시하는 사람과 갯벌에서 해루질 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국화도에 올 때는 해루질에 필요한 장화나 장비 등을 챙겨가면 더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국화도는 조개나 소라, 낙지 등 해산물 채취가 나름 잘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5.2 매박섬

▶ 화성 가볼만한곳 국화도 매박섬

매박섬 근처에 이글루처럼 생긴 조형물이 있습니다. 밤에 조형물 안에 들어가서 빛을 내면 빛이 구멍으로 나오면서 예쁘다고 합니다. 그리고 국화도로 올라가는 짧은 나무 계단이 있는데, 그 길을 따라 올라가면 노을 전망대가 있습니다. 아름다운 노을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노을 전망대 옆에는 화장실도 있습니다. 매박섬으로 가는 길은 물 때가 맞아야 바닷길이 열려 뭍이 드러납니다. 물 때를 잘 맞추어 가야 합니다.


매박섬에는 수많은 조개와 굴껍질이 쌓여 있는 언덕이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매박섬을 이리저리 둘러보거나 정신없이 해루질을 하다 물이 들어오는 것을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닷물이 들어와 길이 차단되면 무리하게 건너지 말고 안전하게 섬에 고립되는 게 좋습니다. 물이 차오를 때 무리하게 건너다 바닷물에 휩쓸려 갈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당황하면 안 됩니다. 건너지 못할 경우에는 서두르지 말고 잠시 고립되어 있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5.3 도지섬

▶ 화성 가볼만한곳 국화도 도지섬

매박섬을 지나 해변을 조금 걷다 보면 데크길이 또 나옵니다. 데크길을 따라가다 보면 또 하나의 작은 섬이 나옵니다. 바로 도지섬입니다. 도지섬도 매박섬 처럼 물 때가 맞아야 들어갈 수 있는 섬입니다. 따라서 간조 때 국화도는 매박섬, 도지섬과 하나가 되고 만조 때 세 개의 섬으로 분리가 됩니다. 이것이 국화도의 매력입니다. 도지섬 주변으로도 해루질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도지섬이 있는 곳에서 데크길이 끊기고 해변길이 나옵니다. 만일 물이 빠졌다면 넓은 갯벌이 펼쳐지고 갯벌 위에 시멘트로 만든 임도를 볼 수 있습니다. 임도는 어민들의 조업을 돕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임도 위로 걸어 처음 출발했던 선착장으로 돌아갑니다. 국화도 선착장을 출발해 둘레길을 한 바퀴 돌면 약 5km이고 소요시간은 약 2시간 정도 됩니다. 국화도를 둘러보고 입파도를 간다면 시간을 잘 맞추어야 합니다. 체력적인 부분이 되지 않으면 입파도를 굳이 갈 필요는 없습니다.


▶ 화성 가볼만한곳 입파도 지도

국화도에서 입파도까지 배편 소요시간은 10 ~ 20분 내입니다. 입파도는 ‘서서 파도를 맞는 섬’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파도가 많고 센가 봅니다. 섬의 모습은 가로로 아주 길고 폭은 매우 좁은 형태입니다. 입파도에는 식당이 없습니다. 민박집만 있고 주로 섬을 찾는 사람들은 낚시꾼들입니다. 민박집은 민박 손님에게만 음식을 판매합니다. 입파도가 가까워지면 입파도 등대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6.1 입파도 등대

▶ 화성 가볼만한곳 입파도 등대, 해수욕장

입파도는 등대스탬프투어를 하는 분들이 들리는 섬이기도 합니다. 입파도를 둘러볼 때는 먼저 입파도 등대를 보고 북쪽 해안가를 따라 홍암을 본 후 입파도 해수욕장을 갔다가 선착장으로 돌아가는 게 좋습니다. 입파도 등대는 선착장에서 500m 거리에 있습니다. 등대로 가는 길은 오르막이지만 크게 힘들지 않습니다. 중간에 넓은 헬기장에서 입파도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입파도로 올라가는 길에 울창한 나무들이 터널을 이룹니다. 길은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입파도 등대는 무인등대로 사람이 거주하지 않습니다. 등대에 도착해서 풍경을 바라보면 푸른 서해바다와 저 멀리 당진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등대 위로 올라가면 쉼터와 전망대가 있습니다.


입파도에서 화성 궁평항으로 돌아가는 배편까지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여유롭게 섬을 둘러보고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만일 입파도를 간다면 캠핑의자나 돗자리는 챙겨가는 게 좋습니다. 바닷가 그늘에서 쉬며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입파도에서도 해루질 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한산하게 섬 여행을 즐기시는 분들은 국화도가 아닌 입파도에서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6.2 홍암

▶ 화성 가볼만한곳 입파도 홍암

입파도 홍암으로 가는 길은 능선길이 매우 위험하므로 간조시에 해안을 따라가는 게 가장 좋습니다. 입파도 해안으로 갈 때 날카로운 돌들이 있으므로 운동화보다는 등산화나 트래킹화를 신고 가는 게 좋습니다. 해변을 따라 홍암이라는 바위가 있는 곳으로 갑니다. 홍암이라는 뜻은 붉은 바위라는 뜻인데, 바위 자체도 붉지만 노을빛을 받으면 더 붉어져 홍암이라고 부릅니다. 절묘하게 바위 사이에 틈이 있습니다. 틈 사이로 사람이 다닐 수 있고 이 틈에서 찍는 사진이 인생 사진으로 유명합니다. 바위 틈 사이를 지나가면 넓은 바다가 펼쳐집니다. 마치 다른 차원으로 이동하는 듯한 기분도 듭니다. 홍암을 앞에서 볼 때와 바위 틈 사이로 지나가서 뒷모습을 볼 때 홍암의 풍경은 달라집니다.


6.3 입파도 해수욕장

홍암을 구경하고 좀 더 걸어가면 입파도 해수욕장이 나옵니다. 입파도 해수욕장은 바닷물이 맑고 아름다운 일몰로 유명한 곳입니다. 해수욕장 주변으로 민박집들이 있습니다. 해수욕장을 보고 반대쪽 선착장으로 길을 따라 넘어가면 됩니다. 입파도 선착장은 방파제에서 낚시를 즐기는 곳이기도 하고 물 멍이나 일출을 감상하기도 좋은 곳입니다.


입파도에서 궁평항으로 돌아가는 배편은 시간이 넉넉하기 때문에 충분히 쉬었다 갈 수 있습니다. 입파도에서 배를 타면 궁평항까지 바로 갑니다. 소요시간은 40분입니다. 이상으로 화성 가볼만한곳 국화도 입파도 배편 배시간 요금 둘레길 물때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