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가볼만한곳 사량도 출렁다리 옥녀봉 등산코스 소요시간 날씨

통영 가볼만한곳 사량도 출렁다리 옥녀봉 등산코스 소요시간 날씨

통영 가볼만한곳 사량도 출렁다리 옥녀봉 등산코스 소요시간 날씨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통영 사량도는 사계절 등산하기 좋은 코스입니다.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합니다. 여름철 가장 더울 때는 28도이며 평균 기온 25도입니다. 겨울철 가장 추울 때는 영하 3도 정도 되지만 낮 기온은 평균 6 – 8도 내외입니다. 겨울철에 사량도에서 봄 날씨를 느낄 수 있습니다.



사량도 가는 배편, 펜션, 캠핑, 맛집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1 사량도 버스

  • 요금 : 현금 1,000원(교통카드 가능)
  • 노선1(상도) : 진촌 – 옥동 – 사금 – 돈지 – 내지 – 답포·역개 – 답포 – 답포·술미 – 대항 – 진촌(하루 7회 운행)
  • 노선2(하도) : 덕동 – 외지 – 백학 – 통포(하루 6회 운행)
  • 출발 : 여객선 도착 10분 후(소요시간 45분)
  • 배차 : 평일 2시간, 주말 1시간(주말 진촌 – 내지 간 직행 3회 증편)


1.2 사량도 택시

  • 1호 콜밴 : 010-4558-1229 / 2호 콜밴 : 010-9428-8552
  • 금평항 선착장 – 대항마을(2km) : 편도 15,000원
  • 금평항 선착장 – 수우도 전망대(8km) : 편도 25,000원

요금은 대략적인 금액입니다. 정확한 금액은 전화 및 현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1 등산 지도

사량도 지리산을 등산할 때는 트래킹화보다는 등산화를 신어야 합니다. 지리산에는 특히 돌부리, 돌밭, 암릉, 날카로운 돌 등이 많아 등산화를 착용해야 발이 아프지 않고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험한 구간에서는 장난을 치거나 무리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됩니다. 길이 아닌 위험 표시 구간은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안전보다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등산 지도에 보면 불모산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달바위입니다. 실제 등산하실 때 이정표에 달바위를 보시고 가시면 됩니다. 사량도는 등산로 곳곳에 이정표가 아주 잘 설치되어 있어 길을 헷갈리거나 잃어버릴 일은 없습니다.


단지 무리한 산행과 위험한 구간, 등산로가 아닌 곳은 추락 위험이 있으므로 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그리고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사량도 등산은 힘들고 어렵고 위험하므로 등산을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즐거운 산행이 혹여라도 다치는 일이 있다면 최악이 될 것입니다. 반드시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등산화는 필수이며, 등산 장갑이나 코팅 장갑을 준비해 가는 것도 좋습니다. 걷다 보면 바위나 난간을 잡아야 할 때 장갑이 있으면 산행하는데, 도움 됩니다.


2.2 등산코스

  • 등산코스 : 수우도 전망대 – 지리산 – 불모산(달바위) – 가마봉 – 출렁다리 – 옥녀봉 – 사량면사무소 – 금평 선착장(사량도 여객선터미널)
  • 전체거리 : 6.4km
  • 소요시간 : 5시간

사량도 금평선착장(진천마을)에 하선하면 상도행과 하도행 버스 타는 곳이 보입니다. 상도행 버스를 타고 수우도 전망대에서 하차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량도 등산코스 중에 수우도 전망대에서 출발해 금평선착장으로 돌아오는 코스가 가장 인기 있는 코스입니다.


수우도 전망대

통영 가볼만한곳 사량도 버스, 수우도 전망대, 등산로 입구

금평선착장(진천마을)에서 수우도 전망대까지 버스 소요시간은 15분입니다. 만일 버스에서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으면 기사님께 수우도 전망대에서 내린다고 말하면 됩니다. 수우도 전망대에 내려서 다도해 풍경을 잠시 감상하고 등산을 시작합니다. 전망대 바로 앞에 지리산 등산로라고 이정표가 되어 있습니다. 등산로 초입은 오르막 계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망대에서 500m 올라가면 이정표가 나옵니다. 지리산까지는 1.1km입니다.


지리산 정상

통영 가볼만한곳 사량도 암릉과 능선, 지리산 정상 뷰

올라가는 길에는 사량도 지리산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암릉이 나옵니다. 이런 독특한 암릉은 한반도 백악기(약 1억 3500만 ~ 6500만 년 전) 화산활동을 통해 형성된 것이라고 합니다. 겹겹이 돌을 누군가가 쌓아 놓은 것처럼 신기합니다. 신기하고 독특한 암릉 구간을 지나면 사량도를 360도로 조망할 수 있는 순간을 맞이합니다. 왼쪽으로 내지항, 오른쪽으로 돈지항이 보입니다. 사량도를 등산하는 동안 아름다운 풍경을 계속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릉과 능선, 다양한 길들을 통해 등산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사량도 지리산 정상은 해발 397.8m인데, 이보다 더 높은 봉우리는 달바위(불모산)입니다. 달바위는 해발 400m입니다. 지리산 정상에 도착해서 사량도의 사면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다도해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사량도는 급하게 등산을 하기 보다 천천히 경치를 구경하며 충분한 시간을 갖는 게 좋습니다. 지리산 정상에 이정표를 보면 달바위 2.1km, 가마봉 2.9km, 내지마을, 돈지로 가는 이정표가 있습니다. 달바위(불모산), 가마봉 방향으로 갑니다. 능선 길을 따라 한참 가다 보면 사거리가 나오는데, 그곳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가마봉 1.8km, 옥녀봉 2.3km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가마봉, 옥녀봉 방향으로 가면 달바위가 나옵니다.


달바위(불모산)

통영 가볼만한곳 달바위 가는길, 달바위 구간

달바위 앞에 도착하면 이정표에 빨간 글씨로 위험구간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달바위는 뾰족하고 경사가 급한 암릉으로 된 능선입니다. 달바위 구간은 100m입니다. 이 구간은 위험하기 때문에 심적으로 불안하거나 몸이 떨린다면 우회해서 안전하게 가는 게 좋습니다. 바람이 강하게 부는 날은 아주 위험합니다. 굳이 이 길을 걸어가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달바위 구간을 건너다 봉을 놓치거나 미끄러지면 큰 사고가 발생합니다. 이정표에 우회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우회로를 따라 가마봉, 옥녀봉으로 갈 수 있고 이곳에서 옥녀봉까지 1.4km입니다. 달바위 우회로로 가면 달바위의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무리한 산행보다는 안전한 산행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마봉

통영 가볼만한곳 가마봉과 급경사 계단

만일 위험구간인 달바위를 건넌 경우, 건넌 후 100m를 가면 옥녀봉 1.2km 이정표가 나옵니다. 우회로를 이용할 경우 이정표에 따라 옥녀봉 1.4km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옥녀봉에 도착하기 전에 가마봉이 나옵니다. 가마봉은 해발 303m입니다. 가마봉에서 그다음 구간으로 갈 때 가파른 계단이 나옵니다. 급경사 계단으로 위험하기 때문에 자신이 없고 손발이 떨린다면 우회로를 이용해 가는 게 좋습니다. 급경사 계단으로 내려가기 전에 우회로가 있습니다. 우회로를 이용하면 급경사 계단 아래에서 만나게 됩니다.


출렁다리

통영 가볼만한곳 사량도 출렁다리

가마봉에서 옥녀봉으로 가기 전에 사량도 출렁다리를 만나게 됩니다. 출렁다리는 두 개입니다. 출렁다리는 향봉과 연지봉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늘에서 보면 향봉과 연지봉이 마치 낙차 등처럼 보입니다. 사량도 지리산 등산코스의 가장 백미라고 할 수 있는 구간이 출렁다리입니다. 출렁다리만 보기 위해 사량도를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긴 출렁다리는 39m, 짧은 출렁다리는 22m이며 총 연결 구간은 61.2m입니다.


출렁다리는 약간 경사가 졌습니다. 출렁다리 너머로 사량대교도 보입니다. 출렁다리를 건널 때 세찬 바람이 불게 되면 흔들림을 조금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바람이 많이 불 때는 바람 소리가 윙윙하면서 무섭게 들리기도 합니다. 그로 인해 긴장감과 짜릿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고소공포증이나 심신이 약하신 분들은 건너는 것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옥녀봉

통영 가볼만한곳 사량도 옥녀봉과 급경사 계단

출렁다리를 지나면 옥녀봉이 나옵니다. 옥녀봉은 해발 281m입니다. 옥녀봉은 2015년에 한국의 대표 명산 100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한려수도의 수려함과 기암괴석을 감상하기에 좋습니다. 옥녀봉에서 하산하는 길도 가파른 나무 데크와 철제 계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계단을 내려가면 이정표에 사량면사무소 0.8km, 여객선터미널 1.3km 방향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량도 등산코스는 다양한 구간과 스릴 있는 계단, 사방이 확 트인 전망 등 산행하는 동안 지루할 틈이 전혀 없습니다. 사량도 등산은 기억에 남을만한 등산코스입니다.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며 봄, 가을로는 야생화 등을 볼 수 있어 사계절 내내 등산하기에 좋은 섬입니다. 이상으로 통영 가볼만한곳 사량도 출렁다리 옥녀봉 등산코스 소요시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