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 유일사 등산코스 최단코스 주차장 소요시간 지도 일출 겨울

태백산 유일사 등산코스 최단코스 주차장 소요시간 지도 일출 겨울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유일사 등산 코스는 눈이 온 이후에 사람들이 상고대를 보기 위해 몰리는 곳입니다. 유일사 주차장에서 천제단까지 가는 길은 이정표가 잘 되어 있고 길이 잘되어 있습니다. 겨울 산행의 진수를 맛볼 수 있고 아름다운 상고대와 일출은 아름다운 작품입니다.



1.1 유일사 주차장

태백 가볼만한곳 유일사 등산코스 주차장
  • 태백산국립공원 유일사주차장 : 강원 태백시 혈동 260-68
  • 주차요금 : 무료

유일사 주차장은 주차요금이 무료입니다. 주차장과 임시 주차장이 있어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주차장에는 화장실이 있습니다.




1.2 입산시간제한

  • 동절기 11월 ~ 03월 : 04:00 ~ 15:00
  • 하절기 04월 ~ 10월 : 03:00 ~ 16:00

태백산은 국립공원으로 입산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입산 시간 위반 시 과태료 50만 원이 부과됩니다. 동절기와 하절기 시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태백 가볼만한곳 유일사 등산코스 지도
  • 탐방코스 : 유일사주차장 – 유일사쉼터 – 장군봉 – 천제단 – 망경대 – 유일사쉼터 – 유일사주차장
  • 전체거리 : 8.2km
  • 소요시간 : 4시간 ~ 4시간 30분

태백산 유일사 등산코스는 태백산 최단코스이며 태백산을 찾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탐방하는 코스입니다. 초보자라도 크게 어렵지 않게 오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천제단까지 2시간이나 2시간 30분이면 오를 수 있어 이른 새벽부터 일출을 보기 위해 등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일사 주차장에서부터 천제단 가기 전인 장군봉까지 오르막길이지만 경사도가 심한 편이 아니고 주차장에서 유일사 쉼터까지 임도로 되어 있어 크게 무리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겨울철에 혈관질환이 있는 분이라면 유일사 코스 산행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일사 주차장에서 장군봉까지 3.7km 구간이 오르막입니다. 심장에 무리가 갈 수도 있습니다. 만일 이 코스로 오른다면 천천히 휴식을 취하면서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일사 코스 외에 오르막 구간이 덜한 문수봉 코스도 괜찮습니다. 문수봉 코스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1 유일사 주차장

태백산 등산코스 유일사 임도, 유일사 쉼터, 쉼터에서 장군봉으로 가는 오르막길

유일사 주차장에 주차한 후 제일 먼저 주차장에서 보이는 화장실에 들립니다. 올라가다 보면 간이 화장실이 있지만 잠겨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일사 탐방지원센터에서 이정표를 보면 유일사까지 2.4km, 천제단 까지는 4km입니다. 천제단까지 소요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2시간에서 2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휴식 포함해서 유일사 주차장으로 다시 돌아오면 4시간에서 4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초반부터 오르막길이 시작됩니다. 조금 가파른 오르막길이라 힘들 수 있습니다. 무리하지 말고 천천히 올라가는 게 좋습니다. 유일사 쉼터까지 가는 길에 중간에 쉴 수 있는 곳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힘들 때는 무조건 쉬고 가는 게 좋습니다.


2.2 태백사 갈림길

유일사 주차장에서 530m 올라가면 태백사가 나오고 태백사를 지나 70m를 올라가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이정표에 사길령 방향과 유일사 방향이 나옵니다. 둘 중 어디로 가든 유일사 쉼터에서 만나게 됩니다. 사길령 방향으로 가면 유일사 쉼터까지 1.2km, 유일사 방향으로 가면 유일사 쉼터까지 1.7km입니다. 유일사 쉼터까지 사길령 방향이 유일사 방향보다 0.5km 거리가 짧습니다.


사길령 방향이 0.5km 거리가 짧기 때문에 산행 시간이 단축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유일사 방향으로 가는 것과 시간적 차이는 별로 없고 오히려 가파른 오르막으로 인해 유일사 방향보다 더 힘들 수 있습니다. 좀 더 편하게 갈 수 있는 길은 유일사 방향으로 가는 길입니다. 유일사 쉼터까지 오르막길로 되어 있지만 임도로 되어 있어 걷기는 괜찮습니다.


2.3 주목군락지

태백산 유일사 등산코스 주목군락지

주차장에서 유일사 쉼터까지 2.3km이고 유일사 쉼터에서 천제단까지 1.7km입니다. 주차장에서 유일사 쉼터까지는 길이 넓었지만 유일사 쉼터부터는 길이 좁아집니다. 역시 오르막길로 되어 있습니다. 유일사 쉼터에서 800m 정도 올라가면 아름다운 주목군락지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주목과 고사목, 철쭉이 어우러져 있는데, 화려하고 수려한 멋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겨울 산행의 묘미인 상고대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름다운 전망이 시원스럽게 펼쳐집니다. 눈꽃과 상고대를 보며 걷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릅니다.


2.4 장군봉

주목군락지를 지나면 돌이 쌓여 있는 탑이 보이는데 장군봉 제단입니다. 장군봉 제단은 언제 만들어졌는지 모르지만 하늘에 제사를 지낸 곳입니다. 장군봉은 태백산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해발 1567m이고 천제단이 있는 영봉은 해발 1560m입니다. 장군봉까지 올라가면 힘든 산행은 끝났습니다. 천제단까지 가는 길은 300m 능선이며 쉽게 갈 수 있습니다. 능선을 따라가며 감상하는 풍경이 아름답고 천제단에서 바라보는 장군봉이 아름답습니다.


2.5 천제단

태백산 유일사 등산코스 장군봉, 천제단, 망경대로 가는 길

천제단은 하늘에 제사를 지낸 단으로 언제 만들어졌는지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천제단 안쪽에는 한배검이라는 석판이 있는데, 한배검의 뜻은 단군을 높여 부르는 말입니다. 천제단은 많은 분들이 일출을 보기 위해 이른 새벽부터 오르는 곳입니다. 천제단에서 밝아오는 태양을 보며 마음속에 소원을 빌기도 합니다.


천제단 일출시간

태백산 유일사 최단코스 천제단 해돋이 일출 해맞이

천제단은 새해 해맞이(해돋이) 일출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천제단 일출시간은 매일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시간을 확인하고 일출 전 2시간에서 2시간 30분 전에는 출발해야 합니다. 장군봉에서 서서히 떠오르려는 붉게 물든 하늘을 보고 천제단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보면 장관입니다. 그리고 떠오른 해를 천제단에서 망경대로 내려가는 길에서 바라보면 아주 아름답습니다. 아름다운 일출을 보면 장군봉, 천제단, 문수봉에 제단이 왜 만들어졌는지 조금은 알 것 같습니다. 천제단 일출 시간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천제단 실시간 CCTV

태백산 천제단의 모습을 CCTV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천제단에 눈이 쌓여 있는 모습과 화면상에 보이는 나무에 상고대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이나 비가 오는지, 맑고 흐린 날인지, 바람이 많이 불어 나무가 흔들리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 등산 계획을 세울 때 도움이 됩니다.



2.6 망경대

천제단에서 망경대로 내려가는 길 좌에 펼쳐진 상고대가 아름답습니다. 망경대로 내려가는 길은 300m로 5분도 안 걸립니다. 가는 길에 단종비각이 있고 망경대 사찰이 나옵니다. 단종비각은 안타깝게 죽은 단종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세운 건물입니다. 만경대에 도착하면 약수터가 있고 매점이 있습니다. 매점에는 컵라면, 커피, 핫팩, 아이젠, 주류, 음료수, 과자류를 판매하고 있고 컵라면을 구입하면 따뜻한 물을 부어줍니다. 남은 국물은 매점 오른쪽에 바구니에 버리면 되고 컵라면 용기는 비닐봉지에 넣어가면 되는데, 매점에서 비닐봉지도 함께 줍니다.


컵라면은 3,500원이고 믹스 커피는 1,000원입니다. 현금이나 계좌이체만 가능합니다. 판매되는 주류는 산에서 마시는 게 아니고 천제단에서 제를 올릴 때 사용하는 의미라고 합니다. 망경대 화장실이 있는 곳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이정표에 유일사 쉼터 1.6km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 방향을 따라가면 처음 왔던 주목군락지 가기 전 길과 합류하게 됩니다. 유일사 주차장까지 내려가면 전체 등산 소요시간이 4시간에서 4시간 30분 정도 됩니다.


3.1 만항할매닭집

  • 주소 : 강원 정선군 고한읍 함백산로 1104
  • 영업 : 10:00 ~ 22:00
  • 전화 : 033-591-3136
  • 휴무 : 매월 뚤째, 넷째주 월요일


유일사 주차장에서 만항할매닭집까지 자동차로 20분 정도 거리입니다. 메뉴는 백숙, 오리백숙, 옻닭, 닭볶음탕 등이 있습니다. 가격도 괜찮고 맛도 괜찮습니다. 닭과 오리 모두 맛있습니다. 이 집을 방문하기 전에 최소 1시간 전에는 예약해야 가서 오래 기다리지 않고 먹을 수 있습니다. 근처 맛집 중에서는 가장 괜찮습니다. 부모님과 함께 산행한다면 이곳에서 식사하는 것도 괜찮을 것입니다. 맛집은 개인의 취향과 입맛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2 어평휴게소

  • 주소 : 강원 태백시 태백산로 4162
  • 영업 : 06:30 ~ 21:00
  • 전화 : 033-552-3326


유일사 주차장에서 자동차로 1분 거리에 있습니다. 메뉴가 다양하게 있어 간단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식당뿐만 아니라 카페, 편의점, 주유소가 있고 화장실도 깨끗합니다. 가볍게 식사하기에 좋고 편의점이 있어 등산 전에 들려 필요한 간식이나 물품을 구입하기도 좋습니다.


태백산 유일사 코스를 등반하고 체력이나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함백산도 함께 등산하기도 합니다. 함백산은 등산이라기 보다 트래킹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함백산에의 전경 또한 아름답습니다. 함백산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태백 가볼만한곳 태백산 유일사 등산코스 최단코스 주차장 소요시간 지도 일출 겨울 여행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