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퍼 일렉트릭 스펙 장단점 가격! 가성비 최고 전기차 사전예약

현대차가 캐스퍼 일렉트릭을 2024 부산모빌리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됐습니다. 외관과 내부 그리고 주요 성능까지 본다면 캐스퍼 내연기관이나 레이EV 보다 더 좋아보입니다. 이에 실용성도 좋고 가격까지 낮췄습니다. 현재 사전예약이 진행중입니다.



1. 캐스퍼EV vs 레이EV 스펙 비교

캐스퍼 일렉트릭 부산모터쇼
  • 전장 : 캐스퍼EV 3,825 / 레이 EV 3,595
  • 전폭 : 캐스퍼EV 1,610 / 레이 EV 1,595
  • 전고 : 캐스퍼EV 1,575 / 레이 EV 1,710
  • 휠베이스 : 캐스퍼EV 2,580 / 레이 EV 2,520
  • 배터리 용량 : 캐스퍼EV 49kWh / 레이 EV 35.2kWh
  • 주행거리 : 캐스퍼EV 315km / 레이 EV 210km
  • 출력 : 캐스퍼EV 115마력, 토크 14.9 / 레이 EV 86마력, 토크 15.0



캐스퍼 EV는 공간 활용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레이 EV와 비교해 볼 때 전장, 전폭, 휠베이스가 커졌고 전고는 역시 레이가 높습니다. 전체적으로 캐스퍼 EV와 레이 EV의 스펙을 비교해 보더라도 캐스퍼 EV가 더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캐스퍼 일렉트릭 특징

캐스퍼 일렉트릭 부산모터쇼


2.1 배터리

캐스퍼 일렉트릭은 내연기관 캐스퍼의 순수 전기차 모델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49kWh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비슷한 차량으로 기아 레이 EV는 35.2kWh 용량을 탑재했습니다. 레이 EV와 비교해 볼 때 캐스퍼 EV 배터리 용량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LG에너지 솔루션과 합작하여 만든 빠른 충전 및 경량 구조로 된 리튬이온 배터리(NCM)를 탑재했습니다.


2.2 주행거리

배터리는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는 15인치 휠 기준으로 315km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레이EV와 비교해 보면 주행거리는 상당합니다. 레이EV의 경우 LFP 배터리 탑재하여 1회 충전으로 210km 주행이 가능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이것만 보더라도 주행거리가 아주 길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캐스퍼EV 배터리를 완충할 경우 예상 금액은 4,000~5,000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2.3 전체길이

캐스퍼 일렉트릭 부산모터쇼

배터리 탑재로 인해 내연기관 캐스퍼 대비 전체 길이가 23cm 더 길어져 넓은 2열 공간과 트렁크 용량이 47L가 추가 확대되었습니다. 실내외 V2L 기능 탑재, 조수석 통풍시트, 서라운드 카메라, 디지털키, 10.25인치 디스플레이, usb 연결없이 스마트폰 충전 등 내연기관 캐스퍼에는 없었던 편의사항들이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반면 전장이 길어져 경차 기준을 벗어나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그에 못지않은 전기차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4 휠베이스

캐스퍼 가솔린보다 휠베이스가 18cm 증대되면서 고속주행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탑재로 인해 낮은 무게 중심으로 코너링 성능이 높아졌습니다. 캐스퍼 EV는 전좌석이 풀폴딩이 되는 구조로 전좌석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공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열 바닥의 경우 평평하게 되어 있어 쾌적한 승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2.5 엔진 출력

캐스퍼 가솔린은 3기통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므로 정차 시에나 주행 중에 떨림과 진동이 거슬릴 정도로 있고 4단 변속기 역시 크게 효율성은 떨어집니다. 그리고 엔진 출력은 캐스퍼 가솔린 76마력, 캐스퍼 터보 100마력입니다. 그런데 캐스퍼EV는 엔진과 변속기가 없고 전기차의 특성상 초반부터 높은 토크가 발휘되기 때문에 115마력에 토크가 14.9 정도라 하더라도 캐스퍼 가솔린과 터보 보다는 최고 속도와 속도감이 좋습니다.


2.6 내부 인테리어

캐스퍼 일렉트릭 부산모터쇼

캐스퍼EV 차량 내부는 인테리어를 비롯한 옵션 사항을 경차를 뛰어넘는 수준으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운전자 계기판을 10.25인치 LCD를 적용했고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와 오터홀드까지 지원됩니다. 중앙 디스플레이는 10.25인치로 크고 조수석 앞쪽 a타입과 b타입의 포트가 제공됩니다. 운전석에만 있던 통풍 시트는 조수석에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어를 변속하는 방식은 컬럼식 기어를 사용해 주변 공간을 활용했고 무선 충전 패드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디지털키 2, 360도 서라운드뷰 모니터, 후측방 모니터, 센터 사이드 에어백, 가상 엔진 사운드, 실내외 V2L 지원 그리고 급발진 예방을 위한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PMSA) 기능 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PMSA가 추가되었다는 것입니다. 급발진이나 가속폐달을 잘못 밟았을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안전 장치입니다.


2.7 외장 컬러

외장 컬러는 아틀라스 화이트, 톰보이 카키, 시에나 오렌지 메탈릭, 버터크림 옐로우 펄, 언블리치드 아이보리, 어비스 블랙 펄 유광 6가지, 에어로 실버, 비자림 카키, 더스크 불루 무광 3가지로 총 9가시 색상을 제공합니다. 실내 색상은 카키 브라운/뉴트로 베이지 투톤, 그레이 원톤, 블랙 원톤까지 3종이 제공됩니다.


3. 캐스퍼 일렉트릭 가격

캐스퍼EV의 구입 가격대가 얼마일지가 가장 큰 관심거리입니다. 캐스퍼 일렉트릭 인스퍼레이션 모델을 시작으로 사전계약을 시작합니다. 이후 프리미엄 및 크로스 모델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가장 중요한 판매 가격은 전기차 세제혜택을 적용하지 않았을 경우 3150만원이며 환경친화적 자동차 고시 등재 완료 후 세제혜택을 적용하면 2990만원부터 가격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지자체마다 상이함)을 고려할 경우 2000만원 초중반대의 금액으로 인스퍼레이션 모델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자체 보조금은 경기도 같은 경우 700 ~ 800만 원 정도 받을 수 있고 서울의 경우에는 500 ~ 600만 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것을 고려해 볼 때 2천 만원 초반대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은 큰 매리트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