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계산 출렁다리 주차장 등산코스 소요시간 맛집 순창 가볼만한곳

순창 채계산 출렁다리 주차장 등산코스 소요시간 카페 맛집 순창 가볼만한곳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순창을 당일 여행으로 계획한다면 용궐산 하늘길과 함께 가볼만한 곳으로 채계산 출렁다리가 있습니다. 시간과 체력이 된다면 하루 일정으로 다녀올 수 있습니다.



순창 가볼만한곳 용궐산 하늘길과 근처에 있는 요강바위에 대한 궁금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채계산 출렁다리에서 용궐산 하늘길까지는 자동차로 20분 정도 걸립니다.



1. 순창 채계산 출렁다리

1.1 주차장

순창 가볼만한곳 채계산 출렁다리 주차장 위치
주차장명위치
제1주차장전북 순창군 적성면 괴정리 1607
제2주차장전북 순창군 적성면 괴정리 1613
버스 주차장전북 순창군 괴정리 598
채계산 출렁다리 주차장 주소

순창 채계산 출렁다리 주차장은 무료입니다. 그리고 등산하기 전에 화장실을 먼저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등산로에는 화장실이 없습니다. 각 주차장과 농특산물 판매장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채계산 출렁다리 입출구는 3군데가 있습니다. 등산로 1은 제1주차장에서 바로 올라가는 길이 있습니다. 등산로 2와 등산로 3은 마계 승강장(버스 정류장)을 기준으로 오른쪽은 등산로 2, 왼쪽은 등산로 3입니다. 가장 무난하게 올라갈 수 있는 등산로는 솔직히 없습니다. 채계산 출렁다리까지 올라가는 등산로 모두 계단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 중에서 출렁다리까지 거리와 소요시간이 짧은 곳은 마계 승강장에 있는 등산로 3입니다.


1.2 출렁다리 이용시간

구분이용시간입장마감
하절기(3월 ~ 10월)09:00 ~ 18:00종료 10분 전까지
동절기(11월 ~ 2월) 09:00 ~ 17:00종료 10분 전까지
채계산 출렁다리 이용시간

채계산 출렁다리 이용시간은 하절기와 동절기가 다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렁다리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채계산 출렁다리는 길이 270m, 폭 1.5m, 높이 75m로 대략 아파트 26층 높이입니다. 출렁다리 위를 걸으며 아래를 내려다보면 아찔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람이 부는 날에는 평소보다 흔들림이 더 있어서 무섭습니다. 다리는 구멍이 뚫린 철망이 바닥에 깔려 있어 아래를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2. 채계산 등산코스

순창 가볼만한곳 채계산 등산코스
등산코스등산코스명거리 / 소요시간등산코스 순서
1코스출렁다리1km / 30분제1주차장→출렁다리→마계 승강장
2코스송대봉3km / 2시간제1주차장→출렁다리→송대봉→주차장
3코스무량사13m / 1시간 40분제1주차장→출렁다리→송대봉→당재→무량사 입구
4코스유동 책암교5km / 2시간 30분제1주차장→출렁다리→송대봉→당재→금돼지굴봉→유동 책암교
5코스종주코스7km / 4시간유동 책암교→금돼주굴봉→당재→송대봉→출렁다리→어드벤치 전망대→구송정교
채계산 등산코스 정리

채계산 등산코스는 총 5코스로 나누어져 있지만 보통 관광 목적이면 출렁다리만 걸어보고 갑니다. 등산을 조금이라도 해보고 싶은 분들은 송대봉까지만 다녀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2.1 채계산 출렁다리 코스

  • 등산거리 : 1.6km
  • 소요시간 : 1시간 10분
  • 등산코스 : 제1주차장→출렁다리 입구→어드벤처 전망대→출렁다리→정자→마계 승강장


등산로 올라가는 길

▶ 등산로에 표현된 작품

제1주차장에서 출렁다리로 올라가기 전 기념사진을 찍습니다. 제1주차장에서 출렁다리 입구까지 538 계단이 있습니다. 올라가는 길에는 암벽을 등반하는 장면을 표현한 재미있는 조형물이 있습니다. 출렁다리까지 계단이 많이 있지만 천천히 올라가면 그렇게 힘들지는 않습니다. 연세 있으신 분들도 관광버스로 단체로 많이 오는 곳입니다. 출렁다리만 구경한다면 운동화만 신고 올라가도 됩니다. 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어 운동화로 다녀도 크게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어드벤처 전망대

주차장에서 출렁다리 입구까지 올라와서 출렁다리를 건너갔다 와도 되고 아니면 바로 어드벤처 전망대까지 갔다 와도 됩니다. 출렁다리 입구에서 어드벤처 전망대까지 나무 데크 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계단이 많이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출렁다리까지 올라오는 길이 힘들었다면 굳이 어드벤처 전망대까지는 가지 않아도 됩니다.


전망대까지 올라가는 나무 데크 사이로 나무가 많이 있습니다. 전망대에서 출렁다리의 모습과 논이 있는 평야지대와 첩첩 산이 아름답게 보입니다. 아름다운 전망이 궁금하다면 한 번 올라갔다 오는 것도 좋습니다. 계단이 많기 때문에 쉬엄쉬엄 맑은 공기를 마시며 올라가면 좋습니다. 더운 날에는 생수 한 병은 꼭 챙겨가는 게 좋습니다.


체계산 출렁다리

▶ 채계산 출렁다리

전망대에서 내려와 채계산 출렁다리를 건넙니다. 채계산 출렁다리는 바람이 불면 흔들림이 적더라도 체감하는 흔들림이 있어 무서울 수도 있습니다. 무서워서 건너지 못하는 분들은 다리 앞에서 사진만 찍는 경우가 있고 놀이기구 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에게는 무서움과 아찔함을 느낄 수 있는 다리입니다. 반대편으로 넘어가면 예쁜 소나무가 있는 쉼터가 있습니다.


정자 쉼터

▶ 출렁다리 위에 있는 정자

쉼터에서 위로 조금만 올라가면 정자가 나옵니다. 정자에서 여름에는 푸른 들판을 가을에는 황금들판을 볼 수 있습니다. 계절에 맞는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넓은 평야 지대와 멀리 보이는 산과 하늘, 구름, 섬진강이 아름답게 보입니다. 정자에서 채계산 정상인 송대봉까지 갈 것인지 아니면 내려갈 것인지 결정하면 됩니다. 정자 이후부터는 본격적인 등산 시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운동화를 신었다면 그냥 내려가는 게 좋습니다. 이후부터는 능선 길을 따라가는 길로 바위와 돌길입니다. 운동화로 가다 보면 미끄러져 다칠 수 있습니다.


2.2 체계산(송대봉) 정상 코스

  • 등산거리 : 3km
  • 소요시간 : 2시간
  • 등산코스 : 제1주차장→출렁다리→채계산(송대봉) 정상→주차장


칼바위능선

▶ 송대봉으로 가는 칼바위 능선

출렁다리 바로 위 정자에서 능선을 따라가게 되면 채계산 정상인 송대봉이 나옵니다. 그렇게 힘든 길은 아닙니다. 등산 초보자가 산행하기에 힘들지 않고 좋습니다. 능선 이름이 칼바위 능선이라는 이름처럼 바위도 많고 능선 좌우로 가파른 절벽이 있어 안전 로프로 되어 있는 구간들이 많습니다. 길이 아닌 곳은 표지판에 친절하게 등산로가 아니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등산화화나 트래킹화가 아니면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기본적으로 등산화나 트래킹화는 꼭 신고 산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계산(송대봉) 정상

▶ 채계산 정상석과 주변 풍경

채계산 정상인 송대봉에 도착하면 정상석에 한문과 한글이 적혀 있습니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뷰가 멋있습니다. 정상까지 갔다가 주차장으로 돌아오면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 됩니다. 전혀 힘들지 않고 수월하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어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3. 근처 카페 맛집 추천

3.1 구름카페

  • 위치 : 마계 승강장에서 200m
  • 영업 목, 금, 토, 일요일 12:00 ~ 18:00
  • 휴무 : 월, 화, 수요일

휴무는 월, 화, 수요일입니다. 등산 후에 마시는 커피가 맛있고 빵도 맛있었습니다. 마계 승강장 근처에 있는 카페입니다. 멀리까지 카페를 찾을 필요 없이 가까운 곳에 있어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3.2 채계산독집

  • 위치 : 채계산 출렁다리 바로 아래
  • 영업 : 10:30 ~ 19:30(매일)
  • 전화 : 010-9094-6411

체계산 출렁다리 위에 올라가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바로 보입니다. 식당 건물 위에 체계산독집이라고 빨간 글씨가 보입니다. 메뉴는 닭볶음탕, 닭개장, 닭곰탐, 비빔밥, 제육볶음 등이 있고 다 맛있습니다. 산행 후 먹는 파전, 도토리묵에 막걸리도 아주 맛있습니다. 음식도 맛있고 사장님도 친절하셔서 기분 좋게 식사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 맛있는 식당이 있어 한 끼 해결하기 편합니다.



이상으로 순창 채계산 출렁다리 주차장 등산코스 소요시간 근처 카페 맛집 추천 순창 가볼만한곳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