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천주산 천주암 최단코스 등산코스 지도 주차장 소요시간 맛집

창원 천주산 천주암 최단코스 등산코스 주차장 소요시간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창원 천주산은 고향의 봄이라는 동요가 만들어진 배경이 된 곳입니다. 고향의 봄은 이원수 선생님께서 작사한 노래로 이 노래 가사에 ‘복숭아꽃 살구꽃 아기 진달래’라는 구절이 나옵니다. 이 대목에서 진달래는 천주산(용지봉) 정상에 피어 있는 진달래를 보고 지은 것이라고 합니다.


▶ 창원 천주산 천주암 등산코스(2023년 4월 1일 기준)


  • 개화시기 : 2024년 3월 20일
  • 절정시기 : 2024년 3월 25일

창원 천주산 진달래꽃 개화시기에 대한 일자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 상황이나 날씨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천주산 진달래꽃은 4월 10일까지 절정을 이루다가 그 이후부터는 꽃잎이 시들고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혹여 중간에 비가 오게 되면 풍성한 꽃잎을 보기 어렵고 낙화 시점도 빨라집니다.




▶ 창원 천주산 진달래꽃 주차장 위치 및 등산로 입구
  • 주소 : 경남 창원시 의창구 소답동 740
  • 주차비 : 무료

천주암 주차장은 20여 대를 주차할 수 있는 협소한 공간입니다. 주차 자리가 없는 경우 등산로 입구 임도에 주차하면 됩니다. 진달래꽃 피는 시기에는 주차 자리가 여유가 없어 자리 찾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침 일찍 가든, 오후 3시 이후에 가든 해야 자리가 그나마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천주산으로 가는 입구는 투썸플레이스가 있는 임도가 있고 주차장 왼쪽으로 65m 가면 등산로 입구가 바로 보입니다. 어느 길로 가든 두 길은 천주암 근처에서 합류하게 됩니다.


▶ 창원 진달래꽃 가볼만한곳 천주산 등산코스
  • 등산코스 : 천주산 주차장 – 천주암 – 약수터 – 만남의 광장 – 천주봉 – 만남의 광장 – 전망대 – 천주산 – 만남의 광장(원점회귀)
  • 전체거리 : 7.6km
  • 소요시간 : 3시간 30분 ~ 4시간

천주산 정상으로 가는 길은 천주암을 들머리로 하는 길과 달천계곡 주차장을 들머리로 하는 길이 있습니다. 천주암 코스는 천주산 정상으로 가는 최단코스입니다. 다만, 등산 초보자나 무릎이 좋지 않은 분은 비추천하는 코스입니다. 천주암 코스보다는 달천계곡 코스가 체력적인 부분이나 무릎 건강에 무리가 없습니다. 달천계곡에서 천주산 정상으로 가는 코스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4.1 천주산 주차장에서 만남의 광장

▶ 창원 진달래꽃 가볼만한곳 천주산 등산코스(2023년 4월 1일 기준)

진달래가 피는 시기에는 천주산 주차장에서 천주산 정상이 분홍색 진달래꽃으로 물든 것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등산로 입구에서 천주암까지는 약 510m, 10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입니다. 완만한 오르막 구간입니다. 등산로 입구는 두 곳이지만 천주암 부근에서 두 길이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좀 더 위로 올라가면 천주산과 천주암 가는 길로 나누어집니다. 천주산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천주암에서 이정표를 보면 산태샘 약수터 0.6km, 만남의 광장 0.9km, 천주산 정상 2.4km를 가리킵니다. 모두 같은 방향입니다. 초입은 잣나무 군락지가 형성되어 있어 돌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됩니다. 천주암에서 200m 정도 가면 천주암 갈림길 이정표가 나옵니다. 여기서 만남의 광장 0.7km 방향으로 갑니다. 만남의 광장으로 가는 길은 넓은 반면 너덜 길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바로 옆에 있는 길로 다닙니다. 천주암부터 만남의 광장까지 가파른 오르막 구간이라 등산 초보자에게는 힘들 것입니다.


천주암에서 산태샘 약수터를 지나 만남의 광장으로 갑니다. 약수터에서 나오는 물은 음용이 가능한 물입니다. 사람들이 오며 가며 마십니다. 약수터 앞에 이정표를 보면 만남의 광장 0.3km, 천주산 정상 1.8km라고 되어 있습니다. 만남의 광장까지 가파른 오르막 계단이 있는데, 여기서도 계단을 이용하기 보다 옆에 있는 흙길로 사람들이 다닙니다. 결코 쉬운 길은 아닙니다.


4.2 만남에 광자에서 천주봉

▶ 창원 천주산 만남의광장 전망대, 천주봉, 천주봉 조망(2023년 4월 1일 기준)

천주암에서 가파른 경사 구간을 지나 만남의 광장에 도착합니다. 만남의 광장에는 쉴 수 있는 평상과 의자들이 있고 전망을 볼 수 있는 전망대와 화장실도 있습니다. 만남의 광장에서 바로 천주산 정상으로 올라갈 수 있고 아니면 천주봉을 들렸다 다시 만남의 광장으로 돌아와 정상으로 갈 수도 있습니다. 만남의 광장에서 천주봉까지 0.8km이며 소요시간은 약 20분이며 왕복 40분입니다.


만남의 광장에서 천주봉으로 갑니다. 만남의 광장에서 천주봉으로 가는 길에 첫 번째 포인트는 널찍한 모양의 바위 전망대, 두 번째는 팔각정 그리고 천주봉과 천주봉 앞 조망 터입니다. 이 네 곳이 창원 시내를 조망하기 좋은 조망 포인트입니다. 시간이 되거나 체력적인 부담이 없다면 잠시 들렀다 가는 것도 좋습니다.


4.3 만남의 광장에서 전망대1

▶ 창원 천주산 만남의 광장, 잣나무 군락지, 전망대(2023년 4월 1일 기준)

다시 만남의 광장으로 돌아와 이정표를 보면 ‘천주산 정상(누리길 3구간) 1.7km / 약 40분‘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정상으로 100m 올라가면 또 이정표가 나옵니다. 여기서 천주산 정상으로 가는 길이 두 곳이 나옵니다. 위쪽으로 가는 길과 오른쪽으로 가는 길입니다. 모두 동일하게 정상으로 가는 길입니다. 오른쪽 길로 갑니다.


오른쪽 방향은 ‘천주산 정상(누리길 3구간) 1.6km / 약 38분‘입니다. 오른쪽으로 가는 길은 위쪽으로 올라가는 길과 마찬가지로 정상으로 가는 능선을 만나기까지 가파른 경사 구간입니다. 힘든 길이지만 15분에서 20분 정도 천천히 올라가다 보면 잣나무 군락지를 만납니다. 정상으로 이어지는 능선에 오르면 잣나무 군락지가 나타납니다.


이제부터 모든 힘든 구간은 끝났습니다. 정상까지 평이한 수준의 길입니다. 잣나무 군락지는 바닥에 잣나무 솔잎이 많이 깔려 있어 푹신합니다. 정상에 도착한 후 원점회귀할 때 다시 이 길로 걸어가면 좋습니다. 잣나무 군락지가 끝날 즘에 첫 전망대가 나옵니다. 전망대 뒤로 보이는 진달래꽃 군락지가 보입니다.


4.4 전망대1에서 천주산 정상

▶ 창원 천주산 전망대(2023년 4월 1일 기준)

전망대 1에 서서 산의 한 면이 진달래꽃으로 뒤덮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누구나 이 광경을 보고 감탄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전망대 1에서 능선을 따라 진달래꽃을 구경하며 갈 수 있습니다.


4.5 전망대2에서 천주산 정상

▶ 창원 천주산 전망대, 정상석, 전망 뷰(2023년 4월 1일 기준)

정상 부근에 전망대 2가 있습니다. 전망대 2에서도 아름다운 풍경이 반복됩니다. 전망대 위쪽으로 헬기장, 쉼터가 있고 정상석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을 때는 정상석에서 인증 사진 찍을 때 줄을 서야 합니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진달래꽃 군락지의 모습이 아름답고 창원 시내의 모습도 보입니다. 정상에서 하산할 때는 본인이 가고 싶은 길로 가면 됩니다. 함안 경계로 해서 만남의 광장으로 갈 수도 있고 왔던 길로 다시 원점회귀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길로 가든 만남의 광장에서 만나기 때문에 개인이 편한 대로 가시면 됩니다.


5.1 통영생명치쌈밥

  • 주소 : 경남 창원시 의창구 남산로 7-1
  • 영업 : 11:10 ~ 21:00
  • 전화 : 055-256-9799
  • 휴무 : 매주 월요일


천주산 주차장에서 자동차로 8분 거리에 있습니다. 생멸치쌈밥이 맛있는 식당입니다. 밥 두 공기를 비울 정도로 맛있습니다. 생멸치쌈밥은 뚝배기에 끓여서 나오는 멸치로 쌈에 싸서 먹을 수 있고 그냥 먹어도 됩니다. 토속적인 맛, 건강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멸치쌈밥 외에 갈치조림, 구이, 멸치회, 추어탕 등이 있습니다. 생멸치쌈밥은 1인분에 12,000원입니다. 그리고 그때 그때 나오는 밑반찬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5.2 신낙정

  • 주소 : 경남 창원시 의창구 남산로 17번길 12
  • 영업 : 11:30 ~ 22:00
  • 잔화 : 055-297-6655
  • 휴무 : 매주 일요일


천주산 주차장에서 자동차로 7분 거리에 있습니다. 이 식당은 갈비찜정식, 낙지볶음정식, 간장게장정식 등이 있습니다. 정식은 1인분에 12,000원입니다. 가격 대비 정식 메뉴를 시켜 밥에 비벼 먹으면 맛있습니다. 밑반찬도 집밥처럼 괜찮게 나옵니다. 그리고 점심특선 돌솥밥 정식 11,000원 가성비 아주 좋습니다.


맛집은 개인의 입맛과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천주산 근처 맛집은 위에 달천계곡 코스에도 두 군데 소개해 드렸습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창원 천주산 천주암 최단코스 등산코스 주차장 소요시간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