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 가볼만한곳 농다리 초평호 하늘다리 출렁다리 둘레길 주차장 맛집
진천 가볼만한곳 농다리 초평호 하늘다리 출렁다리 둘레길 주차장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진천 초평호에 2024년 4월 12일에 출렁다리가 개통되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긴 출렁다리는 중간에 주탑이 있지만 초평호 출렁다리는 중간에 주탑이 없는 국내 최장 다리입니다.
1. 진천 농다리 주차장
- 주소 : 충북 진천군 문백면 구산동리 126(진천농다리 주차장)
- 요금 : 무료
주차장은 넓으며 주차비는 무료입니다. 24시간 개방되어 있습니다.
2. 초평호 트래킹 지도
- 전체거리 : 약 4km
- 소요시간 : 휴식시간 포함 1시간 30분 ~ 2시간
트래킹 코스는 하늘다리 방향이든 출렁다리 방향이든 어느 곳으로 먼저 돌든 상관없습니다. 무난하게 걸을 수 있는 트래킹 구간입니다. 다만 출렁다리 출입통제 시간이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09:30 ~ 18:00(동절기 17:00)까지이며 입장마감은 종료 30분 전까지입니다.
3. 초평호 트래킹 코스
3.1 진천 농다리, 농암정, 농암정 뷰
▶ 진천 가볼만한곳 농다리, 농암정, 농암정뷰
진천 농다리는 천년이 넘은 다리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되고 긴 돌다리입니다. 28칸의 교각 위에 넓은 돌판이 사이사이에 정확히 맞추어져 있습니다. 교각이 연결된 돌다리는 마치 지네처럼 생겼다 하여 지네 다리라고도 부릅니다. 이 다리의 특징은 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아무리 많은 양의 비가 쏟아져도 무너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옛 시대에 대단한 기술을 엿볼 수 있습니다. 농다리 옆에 부교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어 부교로도 건널 수 있습니다.
농다리를 건너면 정비된 트래킹 코스가 나옵니다. 오른쪽에 천년정 정자가 보입니다. 데크 계단을 따라 올라간 후 야외음악당으로 곧장 가도 되지만 왼쪽으로 난 샛길을 따라 올라 조금만 가면 농암정 정자가 나옵니다. 정자에서 초평호의 잔잔한 풍경과 저 멀리 출렁다리가 보입니다.
농암정에서 길을 따라 내려가면 소원을 들어주는 청룡 여의주와 전설이 담긴 용고개 성황당이 있습니다. 그 길을 지나면 현대모비스 야외음악당이 나옵니다. 야외음악당을 중심으로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길이 나누어지는데, 트래킹 구간을 한 바퀴 돌게 되면 야외음악당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출렁다리만 보고자 한다면 오른쪽으로 150m 정도 가면 됩니다.
3.2 야외음악당, 초롱길, 하늘다리
▶ 진천 가볼만한곳 초평호 야외음악당, 초롱길, 하늘다리
음악당 아래로 내려가면 왼쪽으로 데크로드가 있습니다. 초평호 초롱길이 시작되는 구간입니다. 데크로드와 초평호의 조용한 분위기는 마음을 차분하게 합니다. 초평호에 비친 산과 둘레길의 모습, 하늘다리가 거울에 비친 것 같이 아름답습니다. 초롱길 끝에 하늘다리가 있습니다. 농다리에서 하늘다리까지 약 2km이며 30 ~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3.3 청춘상회, 부교, 초평호 출렁다리
▶ 진천 가볼만한곳 초평호 청춘상회, 부교, 출렁다리
하늘다리를 건너면 쉼터가 나오고 쉼터에는 붕어 모양의 펜던트가 있는데, 소원을 적은 펜던트가 쉼터 난간을 비롯해 많이 걸려 있습니다. 쉼터에는 청춘상회 매점이 있습니다. 매점 개시는 오전 9시 30분이며 생수, 음료, 커피, 아이스크림, 컵라면 등을 판매합니다. 쉼터 옆에 새로 생긴 부교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하늘다리까지만 갔다가 돌아가야 했는데, 부교를 비롯해 새롭게 데크로드가 개설되고 출렁다리가 놓여 한 바퀴를 돌 수 있습니다. 초평호를 따라 데크로드가 이어집니다.
데크로드를 따라가다 보면 산길로 이어집니다. 짧은 산길도 힘들지 않고 누구나 걷기 편한 길입니다. 산길을 지나면 출렁다리에 도착하게 됩니다. 출렁다리 이름은 미르 309 출렁다리입니다. 길이 309m입니다. 출렁다리 바닥은 구멍이 뚫린 철망으로 되어 있어 아래가 훤히 내려다보입니다. 걷다 보면 다리가 흔들리는 게 느껴집니다. 출렁다리에서 바라보는 초평호의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3.4 더미르카페, 황톳길, 야외음악당
▶ 진천 가볼만한곳 초평호 더미르카페, 황톳길, 초평호 뷰
다리를 건너면 왼쪽은 등산로이고 오른쪽은 야외음악당으로 가는 길입니다. 그리고 더미르카페가 있고 카페 옆으로 난 데크를 따라가면 황토맨발숲길이 나옵니다. 황톳길을 맨발로 걸을 수 있고 별도의 신발 보관함과 세족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황톳길 옆으로 숲속 산책길도 있습니다. 더미르카페에서 100여 미터를 가면 다시 야외음악당이 나옵니다. 이렇게 해서 초평호를 중심으로 한 바퀴 돌아 다시 농다리를 건너면 휴식시간 포함해서 넉넉히 2시간 정도 됩니다.
4. 근처 가볼만한곳
▶ 진천 가볼만한곳 한반도지형전망대, 전망대 뷰1, 전망대 뷰2
- 주소 : 진천군 초평면 화산리 산51-9(한반도지형전망공원)
진천 농다리 주차장에서 가볼만한 가까운 곳으로 한반도지형전망공원이 있습니다. 차량으로 15 – 20분 정도 걸립니다. 공원에는 두타산 한반도 지형 전망대가 있습니다. 전망대 상부까지 나선형으로 올라갑니다. 전망대는 공원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은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아 한적하게 경치를 구경하기 좋습니다. 커피 한 잔을 마시며 경치를 감상하는 것도 좋습니다. 전망대에서 전경을 바라보면 마치 한반도의 모양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안내판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5. 근처 맛집 추천
5.1 농다리찌개마을
- 주소 : 충북 진천군 문백면 농다리로 1032-5
- 영업 : 매일 09:30 ~ 21:00
- 전화 : 043-532-6238
진천 농다리 주차장 근처에 있습니다. 김치찌개, 짜글이, 소고기 두부 전골 2인 이상 주문 가능합니다. 닭볶음탕, 닭오리백숙, 민물 새우 매운탕은 예약해야 합니다. 짜글이가 가성비도 좋고 맛도 있습니다. 옆 가게에 국수 맛집이 있습니다.
5.2 농다리은행나무집
- 주소 : 충북 진천군 문백면 농다리로 1094
- 영업 : 10:00 ~ 21:00
- 전화 : 043-534-5255
- 휴무 : 매주 월요일
진천 농다리 주차장 근처에 있습니다. 미리 주문하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오리백숙, 진흙구이, 주물럭 다 맛있습니다. 몸보신하는 느낌입니다. 밑반찬도 맛있습니다.
5.3 사또가든
- 주소 : 충북 진천군 초평면 금오길 55
- 영업 : 매일 11:00 ~ 20:00
- 전화 : 043-532-9988
두타산한반도지형공원 가는 길에 있습니다. 어탕국수 맛있습니다. 어탕국수는 어탕죽이 아닙니다. 새우탕도 시원하고 맛있고 메기매운탕도 괜찮습니다. 토끼탕과 토끼백숙이 있는데, 겨울철 계절 메뉴입니다. 음식이 대체적으로 맛있습니다.
맛집은 개인의 취향과 입맛, 식당 분위기, 청결도, 친절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진천 가볼만한곳 농다리 초평호 하늘다리 출렁다리 둘레길 주차장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