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왕산 주차장 등산코스 주봉 용추협곡 용연폭포 단풍시기 식당

주왕산 주차장 등산코스 주봉 용추협곡 용연폭포 단풍시기 식당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경북 청송 가볼만한곳으로 주왕산 용추협곡이 있습니다. 마치 무협지에서나 볼만한 암벽이 좌우로 놓여 있고 계곡물이 흐르는 잔도를 따라 걸을 수 있는 길입니다.



경북 청송 주왕산은 가을, 여름, 겨울, 봄 순으로 계절별 인기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을에는 단풍이 예쁘게 물드는 계절이기 때문에 많이 찾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가을 단풍 시기에는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습니다.




1. 청송 주왕산 가볼만한곳

  • 위치 : 경북 청송군 부동면 공원길 226
  • 전화 : 054-873-2908

청송 주왕산은 입장료가 폐지되었기 때문에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반려동물은 출입 금지입니다.


1.1 관람시간

  • 4월 ~ 11월 09:00 ~ 18:00
  • 12월 ~ 3월 09:00 ~ 17:00


1.2 주차장

주왕산 주차장 위치 및 매표소
  • 주소 :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상의리 299
  • 요금 : 평일 기준 승용차 4,000원, 대형 6,000원 / 주말 기준 승용차 5,000원, 대형 7,500원

평소에는 만차가 되지 않지만 단풍 절정 시기에는 상의주차장이 만차가 되는 경우 주차안내요원들이 주차 통제를 하게 됩니다. 주차통제가 되면 도로변에 차를 주차하고 걸어서 가야 합니다. 오전 9시 전에는 가야 주차장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만일 주왕산 상가 식당에서 식사한다고 하면 들여보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평상시 주왕산 식당가에서 식사할 경우 상가 주차장에 무료 주차할 수 있습니다.


2. 주왕산 등산코스

주왕산 등산코스 주봉코스


2.1 주봉코스

  • 전체거리 : 10.1km
  • 소요시간 : 4시간 40분
  • 탐방코스 : 상의주차장 – 대전사 – 기암교 – 주왕산 주봉 – 칼등고개 갈림길 – 후리메기삼거리 – 후리메기 입구 – 용연폭포 – 절구폭포 – 용추폭포 – 학소대 – 주왕암 – 기암교 – 상의주차장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다니는 무난한 코스 순서입니다. 그런데 만일 반대로 돌면 엄청 힘듭니다. 용연폭포까지 갔다가 후리메기입구로부터 해서 주왕산 주봉으로 가면 오르막 구간이 더 길기 때문에 많이 힘듭니다. 만일 주봉코스를 간다면 일반적인 순서로 가시기 바랍니다.


1) 상의주차장

대전사 뒤 봉우리, 세번째 전망대 뷰, 주왕산 주봉 정상석 2023년 10월 25일

상의주차장에서 800m 정도 걸어가면 매표소와 대전사가 나옵니다. 매표소까지 가는 길에는 식당들과 먹거리, 농산물 등을 파는 곳이 있습니다. 가는 길에 구경하며 간식거리를 사거나 식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매표소까지 올라가는 길에 상가와 멋진 아름드리나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매표소와 대전사가 보이고 대전사 뒤에는 병풍처럼 서있는 봉우리가 장관입니다.


2) 대전사

대전사를 지나 기암교에서 우측 주봉마루길로 올라가면 주왕산 주봉 정상이 나옵니다. 주봉으로 가는 길에는 3개의 전망대가 나옵니다. 솔직히 주왕산 주봉 정상은 볼게 하나도 없습니다. 다만 올라가는 길에 3개의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뷰가 아름답고 3번째 전망대에서 주봉까지 가는 길에 바라보는 주왕산이 가장 아름답습니다. 기암교에서부터 주봉까지는 오르막과 계단으로 되어 있지만 등산 초보자라도 산행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주봉에 도착하면 그다음부터는 더 쉬운 길이 나옵니다.


3) 주왕산 주봉

세 번째 전망대에서 조금만 올라가면 주왕산의 아름다운 봉우리들을 볼 수 있습니다. 주봉에 도착하면 정상석 인증만 할 뿐 조망할 수 있는 뷰가 없습니다. 정상은 사방이 나무로 둘러싸여 있어 조망할 수 없습니다. 정상에 도착해서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3개의 전망대에서 바라볼 수 있는 뷰와 세 번째 전망대를 지나 주봉 가는 길에 아름다운 뷰를 보고자 한다면 가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암교에서 주봉까지는 2.2km 정도 되며 1시간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초등학생도 오를 수 있는 코스입니다.


4) 후리메기삼거리

주봉 정상에서 후리메기삼거리 방향으로 하산하는 길입니다. 주봉에서 후리메기삼거리까지는 2.5km입니다. 후리메기삼거리까지 가는 길은 산길을 따라가는 길이라 특별히 조망할 것은 없습니다. 하산하는 길이라 내리막길로 되어 있습니다. 후리메기삼거리 도착하기 500m에 짧은 계곡과 다리가 있습니다. 다리를 지나면 후리메기삼거리가 나옵니다.


5) 후리메기입구

후리메기삼거리에서 용연폭포, 대전사 방향으로 갑니다. 후리메기삼거리에서 용연폭포까지는 1.3km입니다. 후리메기입구까지는 1km이고 후리메기입구에서 용연폭포까지는 300m입니다. 후리메기삼거리에부터 시작되는 코스는 누구나 무난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 후리메기입구에 도착하면 오른쪽 방향의 용연폭포로 가면 됩니다. 용연폭포까지는 300m입니다.


6) 용연폭포

용연폭포 상단, 절구폭포, 용추폭포 2023년 10월 25일

후리메기삼거리에서 용인폭포까지 300m입니다. 용연폭포까지만 보고 더 이상 진행하지 않고 돌아서 대전사 방향으로 갑니다. 용연폭포는 상단과 하단으로 되어 있는 폭포입니다. 물의 수량에 따라 폭포의 모습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수량이 많을 때 가면 폭포가 멋있습니다. 용연폭포까지만 보고 후리메기입구를 지나 대전사 방향으로 갑니다. 후리메기입구에서 대전사까지는 3.1km입니다.


7) 절구폭포

후리메기입구에서 100m를 내려가면 절구폭포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절구폭포까지는 왕복 400m입니다. 절구폭포를 지나쳐 가면 아쉬움이 남을 수 있습니다. 체력적으로 부담이 되지 않는다면 절구폭포를 보고 가는 게 좋습니다. 절구폭포까지 가는 길은 거의 평지입니다. 쉽게 갈 수 있는 길입니다. 가는 길에 경치도 아름답습니다. 절구폭포를 보고 다시 대전사 방향으로 갑니다.


8) 용추협곡

용추협곡과 구룡소 2023년 10월 25일

용추협곡은 정말 아름다운 곳입니다. 구룡소와 용추폭포가 있고 좌우로 큰 암석들이 있어 협곡의 미를 더해줍니다. 웅장한 협곡 안에 있는 기분은 이루 말할 수 없고 마치 무협 영하에 나오는 장면 같습니다. 주왕산 주봉코스의 하이라이트 같습니다. 정말 멋있습니다. 용추협곡을 지나면 시루봉이 보입니다. 시루봉은 떡을 찌는 시루와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옆에서 보면 마치 사람의 얼굴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9) 주왕암

시루봉, 주왕암 전망대 뷰, 자하교 2023년 10월 25일

협주계곡을 지나 대전사 방향으로 가는 길이 두 갈래로 갈라집니다. 계곡을 따라가는 길과 주왕암 방향으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계곡을 따라가면 밋밋한 길이지만 주왕암 방향으로 가면 볼거리가 있습니다. 약간 돌아서 가는 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왕암 가는 길에 전망대가 있습니다.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봉우리는 병풍처럼 둘러져 있습니다. 정말 멋진 장관입니다.


주왕암에 도착해서 100m를 더 가면 주암굴이 있습니다. 주암굴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고 계단부터 굴까지 좌우에 부적이 달려 있고 굴 입구에는 복전(돈 넣는 통) 통이 있고 사람들이 굴에 마련된 단에서 소원 성취를 비는 절을 하고 나옵니다. 이정표를 따라 대전사로 갑니다. 대전사까지는 1.6km입니다. 무난하게 산행을 마칠 수 있습니다.


3. 단풍 절정 시기

  • 매년 10월 말일 ~ 11월 첫째 주
  • 트래킹 코스(5.4km / 2시간 30분) : 상의 주차장 – 대전사 – 기암교 – 용추폭포(회귀) – 상의주차장
  • 트래킹 코스(7.8km) / 3시간 10분 : 상의 주차장 – 대전사-기암교 – 용추폭포 – 절구폭포 – 후리메기 입구 – 용연폭포(회귀) – 상의주차장

시루봉, 급수대, 용추협곡 2022년 10월 29일

상의 주차장에서 용추협곡 또는 용연폭포까지 트래킹 하기 좋은 코스입니다. 거의 평지이기 때문에 가볍게 산행할 수 있습니다. 주왕산은 용연폭포까지 가는 길에 화장실이 군데군데 있어 편리합니다. 길도 잘 정비되어 있고 맨발걷기 코스도 조성되었습니다. 주차장에서 용추폭포까지는 무장애 탐방로로 휠체어나 유모차로 다니기에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등산로에는 테이블이 놓여 있어 쉬면서 간식이나 도시락 먹기에도 좋습니다.


자하교에서 계곡을 따라 용추폭포까지 가는 길과 주왕암으로 가는 길이 있습니다. 학소대에서 200m 가면 용추협곡의 웅장함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단풍철에 구경 오는 곳입니다. 용추라는 뜻은 용이 하늘로 승천한 웅덩이를 뜻합니다. 참 멋있습니다. 용추폭포에서 용연폭포까지 1.2km를 더 가야합니다. 체력적인 부분이 되지 않는다면 용추협곡까지만 갔다가 돌아오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더 보고자 한다면 용연폭포 가는 길에 있는 절구폭포를 보고 용연폭포를 본 다음 주차장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4. 근처 식당 추천

좋은식당

관광지 식당은 잘못 가면 최악의 식당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관광지는 뜨내기손님이라 생각하여 형편없이 음식을 손님에게 대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즐겁게 산행을 마치고 즐거운 식사가 되어야 하는데, 식당을 잘못 선택하면 산행의 좋았던 기분이 반감되기도 합니다. 관광지 음식은 아주 맛있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나름대로 괜찮게 먹을 수 있는 식당이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왕산 국립공원에 있는 식당들은 썩 좋은 평가가 없습니다. 그나마 매표소 바로 근처에 있는 좋은식당이 괜찮습니다. 도착하기 전에 바로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경북 청송 가볼만한곳 주왕산 국립공원 주차장 등산코스 주봉 용추협곡 용연폭포 단풍시기 식당 추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