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가볼만한곳 겨울 1100고지 휴게소 주차 상고대 드라이브 CCTV 썰매 탐방로

제주 1100고지 휴게소 주차 상고대 드라이브 CCTV 썰매 탐방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1100고지는 제주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한라산 정상을 동쪽에 끼고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잇는 꾸불꾸불한 산간도로입니다. 1100고지는 겨울 눈꽃, 상고대와 여름철 은하수 별빛으로 유명합니다.


제주 가볼만한곳 겨울 1100고지 휴게소


  • 주소 : 제주 서귀포시 1100로 1555(1100고지휴게소)

1100고지 휴게소는 주차장이 협소합니다. 눈이 오게 되면 주차 자리가 없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갓길에 차를 세울 수밖에 없습니다.




240번 버스 컨벤션센터에서 제주터미널 방향 시간표
240번 버스 제주터미널에서 컨벤션센터 방향 시간표

뚜벅이 여행으로 천백고지 휴게소를 간다면 240번를 타고 가면 됩니다. 240번 버스 시간표입니다. 1100고지 휴게소 바로 앞에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정류장 이름은 ‘1100고지’입니다. 배차 간격은 50 ~ 60분입니다.



제주도에 눈이 오게 되면 해안가 지역은 따뜻한 편이라 눈이 쌓이지 않고 금방 녹지만 산악지역은 기온이 낮아 눈이 쌓이게 됩니다. 제주도에서 등산하지 않고 편하게 아름다운 설경과 상고대를 구경할 수 있는 곳이 1100고지 휴게소입니다. 1100고지 휴게소는 해발 1100m에 위치하고 있어 1100고지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눈이 오는 날과 눈이 쌓여 있는 동안에는 이른 아침부터 휴게소 일대의 교통이 마비가 될 정도입니다.


경찰이 교통정리를 하지만 찾는 사람들이 많아 정체는 쉽게 해소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몰릴 때는 휴게소 주차장이 협소에 이미 만차가 되어 있어 갓길에 주차해야 합니다. 이때는 승용차뿐만 아니라 관광버스도 오기 때문에 많이 혼잡합니다. 갓길에 주차하고 몇 백 미터에서 1km 이상을 걸어갈 수도 있습니다. 차량 정체는 보통 2km 이상부터 시작됩니다. 1100고지 휴게소에서 상고대를 보려면 마음의 여유를 갖고 가야 합니다. 차는 막히지만 경치는 정말 멋집니다.


눈 오는 날 1100고지 휴게소를 무조건 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설작업이 되지 않으면 교통을 통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 눈이 온 후 다음날 갈 경우 아침에 CCTV나 제주경찰서 사이트에 들어가 교통통제 상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주차 통제가 풀렸거나 통제하지 않았다면 아침 일찍 가야 휴게소 앞에 주차할 수 있고 사람도 많이 없어 여유롭게 상고대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눈이 온 후에 쌓여있는지, 녹았는지 실시간 CCTV를 확인하고 가는 게 좋습니다. 그냥 가게 되면 눈이 다 녹아 있는 경우가 있어 실망하기도 합니다. CCTV만 보면 눈이 나무 위에 쌓였는지, 녹았는지, 제설이 되었는지 등을 금방 알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하고 가는 게 좋습니다.



제주 가볼만한곳 겨울 1100고지 도로 드라이브

눈이 쌓인 날은 1100고지 휴게소로 가는 길은 좌우로 아름다운 눈꽃으로 수놓아져 있습니다. 1100고지 도로 위에 멋진 뷰를 감상하기 위해 천천히 달리게 됩니다. 드라이브 코스로 최고일 것입니다. 눈이 온 후 1100고지 휴게소에는 자동차와 사람들로 북적이게 됩니다.


상고대를 구경하며 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아이들과 부모님, 젊은 사람들은 플라스틱 썰매를 가져와 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썰매가 없는 경우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여는 하지 않으며 가격은 눈썰매 3만 원, 그리고 예쁜 눈 오리를 만드는 스노우 메이커는 만 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아주 비쌉니다.


제주 가볼만한곳 겨울 1100고지 휴게소 눈꽃 상고대

휴게소 주변에 나무들은 하얀 눈꽃으로 덮여 마치 꽃인 핀 풍경을 자아냅니다. 힘들게 한라산을 등산하지 않아도 아름다운 상고대를 볼 수 있다는 것은 감동입니다. 1100고지에 눈꽃이 피는 기간 동안 제주 도민들도 많이 옵니다.


제주 가볼만한곳 겨울 1100고지 휴게소 눈꽃 상고대

1100고지 휴게소 상징인 하얀 사슴(백록)을 배경으로 사진 찍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여름에는 사슴을 배경으로 하늘의 별을 찍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1100고지 편의점 계단 위에서 건너편 제주1100고지 탐방안내소를 배경으로 감상해 봅니다. 그리고 탐방안내소가 있는 곳은 제주 람사르 습지로 건너가 휴게소 편의점이 있는 방향으로 봅니다. 그림처럼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 라면 기계(라면 조리기)가 있어 추운 날에 먹는 라면이 아주 맛있습니다. 이곳에서 라면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그리고 등산 발열 용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화장실도 있습니다.


제주 가볼만한곳 겨울 1100고지 탐방로 산책

휴게소 맞은편 제주1100고지 탐방안내소가 있는 곳은 람사르 습지로 전 세계적으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은 습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2번째로 선정된 곳입니다. 람사르 습지 탐방로는 나무 데크로 되어 있어 걷기 편하며 총 길이는 675m입니다. 탐방로 안내센터 왼쪽 입구로 들어가 한 바퀴 돌아 오른쪽으로 나오면 됩니다. 한 바퀴를 도는 시간은 15 ~ 20분 정도 됩니다. 데크 위에서 찍는 사진이 배경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제주 가볼만한곳 겨울 1100고지 휴게소 주차 상고대 드라이브 CCTV 썰매 탐방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