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주차장 단기 장기 예약주차장 발렛파킹 셔틀 정보 꿀팁
인천공항 주차장 단기 장기 예약주차장 발렛파킹 셔틀 꿀팁 정보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인천공항으로 자동차를 가지고 갈 경우 편하지만 주차장을 어떻게 이용해야 할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아래 이용방법 중에 장단점을 비교하여 결정하시면 됩니다.
1. 인천공항 실시간 주차장 및 요금
인천공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입니다. 인천공항은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이 있습니다. 대부분 제1여객터미널을 많이 이용합니다. 제1, 2터미널에는 각각 단기주차장, 장기주차장, 예약주차장이 있습니다. 위 사진에는 없지만 제2여객터미널 장기주차장이 있는 곳에 예약주차장이 있습니다. 참고로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은 도보로 이동하기에는 거리가 멀기때문에 셔틀버스(무료)나 공항철도(유료)를 이용해아 합니다. 공항 내 셔틀버스는 무료입니다.
인천공항 주차장을 편리하게 이용하려면 출발 전 또는, 인천공항 부근에서 네이버 앱을 통해 ‘인천공항 주차장‘검색을 합니다. 그럼 각 주차장의 주차가능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의 단기 주차장, 장기 주차장, 예약주차장 주차 가능대수와 주차요금, 공식 주차대행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1.1 주차장 요금
- 단기주차장 : 소형차 기본 30분 1,200원 / 추가 15분당 600원 / 1일 24,000원
- 장기주차장 : 소형차 최소 10분 무료 / 시간당 1,000원 / 1일권 9,000원 / 대형 1일권 12,000원
- 예약주차장 : 소형차 최초 10분 무료 / 시간당 1,000원 / 1일 9,000원
단기주차장은 승용차 전용주차장으로 높이 2.1m 이하 차량만 주차할 수 있습니다. 제1여객터미널의 예약주차장은 2024년 2월 29일까지 한시적으로 1일 요금 7,000원 할인 적용됩니다. 단기, 장기, 예약 주차장은 인천공항 제1터미널과 제2터미널에 각각 있습니다. 포스팅 중간에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요금감면
2. 인천공항 단기·장기주차장
인천공항 주차장은 단기주차장과 장기주차장, 예약주차장으로 구분되며 요금이 다릅니다. 단기 주차장에는 대형차량은 주차할 수 없고 소형차량인 승용차만 주차할 수 있습니다.(차량 높이 2.1m 이하) 단기 주차장에 주차하면 공항 이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가격이 1일 24,000원으로 비쌉니다. 반면 장기주차장은 1일 9,000원으로 단기 주차장보다 저렴하지만 공항까지 걸어가거나 셔틀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대부분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이용하는 주차장이 장기 주차장입니다. 그리고 예약주차장은 24년 2월 29일까지 제1여객터미널만 한시적으로 1일 7,000원 할인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예약 주차장에서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셔틀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합니다.
인천공항 주차장은 성수기, 휴가철, 연휴기간에는 빈 자리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만차 상태이지만 평상시에는 빈자리가 있습니다. 항상 주차 공간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에서 ‘인천공항 주차장’을 검색해서 빈자리를 확인하시고 이용하시면 편합니다. 장기 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주차 후 공항까지 도보로 갈지, 순환버스(셔틀버스)를 타고 갈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인천공항 제1터미널의 경우 장기주차장에서 공항까지 가까운 거리는 도보 10분에서 먼 거리는 도보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따라서 거리가 멀다면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셔틀버스 운행 간격은 약 9 ~ 18분입니다. 셔틀버스는 중간중간 경유해서 가기 때문에 보통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도보나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불편할 수 있지만 가장 저렴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인천공항 2터미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단기주차장은 바로 공항까지 가기 편하지만 제2터미널 바로 앞에 있는 주차장인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제2합동청사방면 주차장에 주차할 경우 도보 8 ~ 15분 정도 걸립니다. 그런데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장기주차장에 주차할 경우 도보로 공항까지 갈 수 있는 거리가 아닙니다. 반드시 셔틀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3. 인천공항 예약주차장
- 인천공항 에약 주차장은 입차예정시간 기준 45일전부터 3일전까지 예약할 수 있습니다.
- 주차기간은 3일 이상 30일 미만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입차는 예정시간 2시간 전부터 4시간 후까지 가능하며 미입차 시 예약은 자동취소됩니다.
- 연간 2회 이상 노쇼 발생 시 6개월간 예약서비스 이용불가입니다.
- 예약 변경은 입차예정시간 1일 전까지, 예약 취소는 입차예정시간 4시간 후까지 가능합니다.
- 2.8m 이상의 대형차량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인천공항 1터미닐과 2터미널 장기주차장, 예약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주차자리를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간혹 여행 후 돌아와서 주차 자리를 찾지 못해 헤매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주차한 자리는 반드시 사진을 찍어 저장해 놓아야 합니다. 꼭 사진 찍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4. 인천공항 셔틀버스
공항셔틀버스 이용시간, 타는 곳, 운행간격, 운행 소요 시간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5. 인천공항 발렛파킹
5.1 인천공항 공식주차대행(발렛파킹)
인천공항 공식 주차대행 서비스인 발렛파킹은 주차요금과 별도로 이용 요금 20,000원을 내야합니다. 인천공항 홈페이지를 통해 발렛파킹 서비스를 예약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식주차대행 서비스 이용 시 인천공항 1여객터미널 지하주차장에 접주처가 있고 마찬가지로 인천공항 2여객터미널에도 지하주차장에 접수처가 있습니다. 먼저 인터넷으로 에약하고 당일 예약한 접수처로 가서 접수 후 차와 키를 맡기고 가시면 됩니다.
공식주차대행을 맡기면 셔틀버스를 이용할 필요 없이 공항까지 갈 수 있습니다. 입국 후에 안내 문자를 받은 곳으로 본인이 직접 찾아가 정산하시면 됩니다. 만일 안내문자를 받지 못했다면 접수처에서 사전에 공지해준 곳으로 가서 찾아가시면 됩니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 공식주차대행 서비스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5.2 사설업체 주차대행(발렛파킹)
장기주차장 이용이 여의치 않으면 사설업체에 발렛파킹을 맡기는 게 가장 합리적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인천공항 발렛파킹 서비스는 주차요금과 별도로 서비스 비용 20,0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런데 사설업체는 20,000원 서비스 비용이 없습니다. 주차요금만 계산하면 됩니다. 따라서 별도로 20,000원을 내면서까지 인천공항 공식주차대행을 맡길 이유가 없습니다. 외부 사설업체에 발렛파킹을 맡기면 20,000원을 아낄 수 있고 또 하나 차를 넘겨줄 때 공항 근처 약속된 장소에서 팔렛파킹 서비스 기사님을 만나 넘겨주면 됩니다.
기사님이 차를 넘겨 받고 공항 게이트에 내려주고 갑니다. 그래서 셔틀버스를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해외여행을 마치고 입국하게 되면 연락 후 바로 게이트 앞에서 차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주차 대행 서비스 비용은 카드 또는 현금으로 하시면 되고 카드는 부가세 별도입니다. 주차대행 서비스를 하는 사설 업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약은 1 – 3일 전에 미리 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가격을 비교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인천공항에 자차를 이용해서 갈 경우 주차가 가장 큰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주차요금이 만만치 않습니다.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개인의 성향에 따라 편한 것을 이용하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인천공항 주차장 단기 장기 예약주차장 발렛파킹 셔틀 꿀팁 정보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