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가볼만한곳 간절곶 일출 해돋이 둘레길 소망우체통 등대 맛집

울산 가볼만한곳 간절곶 일출 해돋이 둘레길 소망우체통 풍차 등대 맛집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해가 돋는 곳은 어디일까, 독도와 울릉도입니다. 그다음 섬을 제외하고 육지에서 가장 먼저 해맞이를 하는 곳은 어디일까, 우리나라에서 해맞이가 가장 빠른 곳은 울진 간절곶과 울산 방어진 두 곳으로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포항 호미곶, 부산 해운대, 세종대, 토암산, 가지산, 정동진 등의 순서로 일출을 볼 수 있습니다.



1.1주차장

울산 가볼만한곳 해돋이 일출 간절곶 주차장
  1. 간절곶공영주차장 : 울산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 산30-11
  2. 간절곷임시주차장 : 울산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 280-2
  3. 간절곶임시공영주차장 : 울산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 189-1

울산 간절곶 공원 일원의 무료 주차장입니다. 평상시에는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많지만 새해 해맞이가 있는 날에는 전국에서 관광객들이 몰리기 때문에 간절곶 공원 주차장에 주차할 수 없는 경우 별도로 지정한 임시 주차장을 이용해야 합니다. 임시 주차장 위치에 대해서는 아래 “울산 간절곶 해맞이 행사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 간절곶 해돋이 시간

  • 독도 07:26
  • 울산 간절곳과 방어진 07:31
  • 부산 해운대, 세종대, 토암산 07:32
  • 가지산 07:33
  • 정동진 07:39

2024년 1월 1일 간절곶 해돋이 시간은 오전 7시 31분입니다.


1.3 울산 간절곶 해맞이 행사

  • 일자 : 2023년 12월 31일 ~ 2024년 1월 1일
  • 위치 : 울주군 서생면 간절곶 공원 일원

울산 간절곶 해맞이 행사는 2000년 1월 1일을 첫 시작으로 매년 12월 31일에 전야제가 열리고 1월 1일에 해가 뜨기 전부터 해맞이를 준비하는 공연이 열립니다. 매년 13만 명에서 15만 명이 해돋이를 보기 위해 방문하는 대규모 행사입니다. 12월 31일에는 각종 레크레이션 행사와 공연이 펼쳐지고 콘서트, 퓨전 영상 쇼, 멀티미디어쇼를 비롯해 메시지 보내기와 불꽃놀이 등이 진행됩니다.


이어서 다음날 1월 1일은 해맞이를 준비하는 모듬북(난타) 공연이 열리고 대나발을 불고 소망의 새끼줄을 태우며 새해 소망을 빌게 됩니다. 새해 소망 적기, 희망 풍선 날리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널뛰기, 그네 타기 등 어른과 어린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부대행사도 운영됩니다. 매년 행사 내용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2024년 간절곶 해맞이 행사에 행사장 배치도, 공연 프로그램, 임시주차장, 셔틀버스 운행노선 및 시간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2.1 간절곶 지도

울산 가볼만한곳 간절곶 지도

울산 간절곶은 일출 및 해돋이 명소입니다. 간절곶 공원 주변으로 볼거리들이 많이 있습니다. 느린 우체통인 소망우체통, 100여 년의 시간을 밝혀 온 간절곶 등대, 이국적인 파란 풍차가 있으며 풍차 주변으로 정크 아트가 있는 상상공원이 펼쳐져 있습니다. 시계탑광장, 간절곶방파제부터 평동방파제까지 해안 둘레길을 따라 동해바다를 보며 걷기 좋습니다.


2.2 간절곶 일출

울산 가볼만한곳 간절곶 해맞이 해돋이 일출

우리나라 육지에서 가장 먼저 해를 맞이할 수 있는 간절곶은 방어진과 함께 해맞이 명소로 유명합니다. 보통 일출을 보기 위해 높은 산이나 언덕 위에 올라가서 보지만 간절곶은 해안에 위치한 잔디 광장에서 해돋이를 볼 수 있습니다. 동해 바다 위에 떠오른 태양이 정말 아름답습니다.


2.3 간절곶 등대

울산 가볼만한곳 간절곶 등대

  • 09:00 ~ 18:00(4월 ~ 9월)
  • 09:00 ~ 17:00(10월 ~ 3월)
  • 무료 관람
  • 매주 월요일 휴무

간절곶 등대는 1920년 3월 26일 첫 등대 불빛을 밝힌 이래로 지금까지 100여 년의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등대 불빛을 밝히고 있습니다. 현재 등탑은 2001년 개량된 것이며 개량 전 두 번에 걸쳐 개량을 했습니다. 등탑 아랫부분은 원형 그대로입니다. 현재 등대 옆 뜰에는 옛 등탑 두 개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현재 등탑은 높이가 17m입니다.


간절곶 등대로 올라가는 계단을 따라 등대 앞에 도착하면 난쟁이, 키다리, 뚱뚱이로 변하는 재미난 요술 거울이 있습니다. 등대 주변으로 잔디마당이 있어 조각상과 포토존 등이 있습니다. 전시관 앞에는 등대 스탬프가 있고 전시관 2층에 올라가면 해양수산 홍보관이 있습니다. 홍보관에는 간절곶 등대를 비롯한 등대 역사에 대한 내용 등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3층은 야외 전망대로 포토존과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망원경을 통해 넓고 푸른 동해 바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만일 초, 중, 고등학교 자녀가 있다면 등대체험 숙소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초, 중, 고 자녀가 있어야 합니다. 매주 토요일을 시작으로 1박 2일 운영되며 무료입니다. 사전 예약은 사용 전월 1일부터 10일까지만 신청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2월에 숙박을 신청할 경우 반드시 1월 1일 ~ 10일 안에 신청해야 합니다. 등대체험 숙소 이용은 무작위 방식으로 추첨되며 매년 1회만 숙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토요일 오후 2시(늦어도 오후 4시까지)부터 일요일 오전 12시까지 1박 2일입니다. 울산지방해양수산청 홈페이지에서 신청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울산지방해양수산청 홈페이지에서 등대체험숙소, 이용방법, 신청하기, 신청확인 및 당첨조회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4 소망우체통

울산 가볼만한곳 간절곶 소망우체통

간절곶 소망 우체통 높이는 5m이며 가로 2.4m, 세로 2m입니다. 1970년대 사용되었던 옛 우체통을 2006년에 똑같이 만들어 놓은 실제 우체통입니다. 엽서는 우체통 뒤편에 넣는 곳이 있습니다. 우편엽서는 근처 매점이나 카페에서 구입할 수 있고 미리 엽서를 구매해서 써 오는 것이 좋습니다. 우편물은 평일 11시에 수거해 가며 보낸 우편물은 1년 또는 1년 전에 도착합니다. 기본 우편물은 430원이며 수취인이 사는 곳에 따라 우편 요금이 달라질 수 있고 우편 요금이 적으면 보낸 사람에게 돌아갑니다.


2.5 풍차

울산 가볼만한곳 간절곶 풍차, 정크아트 상상공원

간절곶 풍차 높이는 약 17m이며 풍차를 통해 전기가 생성된다고 합니다. 이국적인 풍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풍차 주변으로 정크 아트를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조형물들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해맞이를 준비하는 무대도 12월에 설치가 됩니다.


2.6 드라마하우스

울산 가볼만한곳 간절곶 드라마하우스

드라마하우스는 예전 드라마 세트장이었습니다. 2년 전쯤에는 내부에 들어가 관람할 수 있었는데, 시설이 노후화되었고 관리가 되지 않아 출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2010년 MBC 욕망의 불꽃을 촬영하기 위해 울주군이 원전 지원금 30억 원을 들여 가설건축물로 건립했습니다. 욕망의 불꽃을 비롯해 메이퀸, 한반도 등 인기 드라마와 영화가 촬영되었던 곳입니다. 시설이 노후화되어 안전상의 문제로 철거가 거의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울산 가볼만한곳 간절곶 둘레길

간절곶 공원 위쪽과 아래쪽으로 간절곶방파제와 평동방파제가 있습니다. 방파제에서 방파제까지 거리는 1.8km이며 25분 정도 소요됩니다. 가볍게 둘레길을 돌며 바람 쐬기에 좋습니다. 주변으로 장승들이 있고 모녀상, 어부상, 거북이상 등의 석재 조각품과 철재 조각품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고 해변길을 따라 푸른 동해바다를 보며 힐링하기 좋습니다.


울산 가볼만한곳 맛집 카페 위치

4.1 해뜨는집보리밥

간절곶임시공영주차장 근처에 있는 보리밥집입니다. 메뉴 중에 보리밥이 제일 맛있습니다. 분위기는 옛날 분위기가 납니다. 나이 드신 분들이 많이 찾는 맛집입니다. 부모님을 모시고 가는 것도 나쁠 것 같지는 않습니다.



4.2 쌀버거

간절곶임시공영주차장 근처에 있는 햄버거집입니다. 아이가 있다면 함께 먹기 좋고 젊은 층이라면 좋아할 만한 맛집입니다. 주메뉴는 햄버거이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4.3 자갈밭횟집

간절곶임시주차장 근처에 위치해 있는 맛집입니다. 물회, 가자미회가 맛있고 짬뽕순두부도 맛있습니다. 간절곶에서 물회를 드신다면 자갈밭횟집도 괜찮습니다.



4.4 간절곶강장집

평동방파제 근처에 위치한 맛집으로 가성비가 괜찮은 가정식 백반집입니다. 반찬이 다양하고 다 맛있습니다. 순두부 정식이나 된장 정식이나 다 맛있습니다. 현지인들이 많이 찾는 식당입니다.



5.1 공차 울산간절곶점

바다 전경을 바라보며 차 마시기 좋습니다.



5.2 간절곶해빵

간절곶을 들렸다면 해빵은 꼭 기념으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사람에 따라서는 직원이 불친절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간절곶 근처 맛집이나 카페는 개인의 취향과 입맛이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울산 가볼만한곳 간절곶 일출 해돋이 둘레길 소망우체통 등대 맛집 카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