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궐산 하늘길 등산코스 소요시간 지도 숙소 맛집 순창 가볼만한곳

용궐산 하늘길 등산코스 소요시간 지도 숙소 맛집 순창 가볼만한곳

용궐산 하늘길 등산코스 소요시간 지도 숙소 맛집 순창 가볼만한곳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사계절 섬진강 풍경을 바라보며 주변 경관을 조망하면서 올라갈 수 있는 힐링 코스입니다. 조금이나마 중국 화산이나 장가계의 잔도를 걷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순창은 용궐산 하늘길과 함께 둘러보기 좋은 곳으로 채계산 출렁다리가 있습니다. 이곳도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둘러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용궐산 치유의숲 주차장에서 출렁다리까지 자동차로 20분 정도 걸립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채계산 출렁다리에 대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용궐산 하늘길 잔도

순창 가볼만한곳 용궐산 하늘길 잔도


전북 순창에서 가장 핫플레이스라고 할 수 있는 곳은 단연 용궐산 하늘길입니다. 순창에 들렸다면 꼭 가봐야 할 곳입니다. 돌계단 600m, 데크로드 534m, 비룡정까지 추가 연결 데크로드 562m, 전망데크 3개소가 있고 데크 폭은 1.5m입니다. 용궐산 하늘길은 암벽에 매달린 벼랑길입니다. 용궐산은 마치 용이 하늘을 알아가는 듯한 형상을 하고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용궐산 하늘길 잔도를 만들기 위해 자재는 헬기로 날랐으며 중장비로 산길을 다지며 암벽에 철심을 박아 만들었습니다. 잔도를 만들기 위해 편백나무 등 20만 그루의 나무를 심고 조성하여 2021년 4월 개장하였고 추가 연장 공사를 통해 2023년 7월 1일 재개장하였습니다. 주말에는 관광버스를 비롯해 주차할 자리가 부족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하늘길을 따라 올라가는 길이 다소 힘들 수는 있지만 올라가며 느끼는 짜릿함과 굽이 돌아 흐르는 섬진강과 주변 풍경은 아름답습니다.


1.1 주차장

순창 가볼만한곳 용궐산 하늘길 용궐산치유의숲 주차장과 아래주차장
  • 주차장 위치 : 전북 순창군 동계면 어치리 산101-1(내비게이션 : 용궐산치유의숲)
  • 주차 요금 : 무료

주차장을 찾아갈 때는 주소를 입력하거나 “용궐산치유의숲”을 입력해야 주차장으로 안내됩니다. 주말에는 관광버스도 많이 오기 때문에 주차장이 오전 중에 만차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산림휴양관 앞 주차장과 아래 주차장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아래 주차장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만일 그곳도 자리가 없다면 길가에 적당한 곳에 주차를 해야 합니다. 주차요금은 무료입니다.


징검다리 건너편에 마실휴양숙박시설단지가 있습니다. 숙박 단지 주차장에 경고문이 있습니다. 용궐산 등반을 위해 이곳에 주차하는 것을 절대 금지한다고 되어 있으니 불미스러운 일이 생기지 않도록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 입장시간

  • 03월 ~ 11월 09:00 ~ 17:00
  • 12월 ~ 02월 09:00 ~ 16:00


1.3 입장료

순창 가볼만한곳 용궐산 하늘길 입장료
  • 어른·학생 4,000원 / 어린이 2,000원
  • 무료 : 순창군민, 65세 이상, 6세 이하,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신분증 또는 증명서 지참)

어른, 학생 동일하게 입장료는 4,000원입니다. 내면 순창사랑상품권 2,000원을 내줍니다. 지역상품권은 순창 관내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순창 음식점이나 카페, 편의점 등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용궐산 등산코스 지도

순창 가볼만한곳 용궐산 등산코스 지도

2.1 하늘길 용궐산 용굴 코스

하늘길 코스(왕복 3.2km / 2시간 소요)

  • 매표소 → 하늘길 시점(0.6km) → 비룡정(1km) → 하늘길 시점(1km) → 매표소(0.6km)


용궐산 코스(왕복 7.7km / 4시간 30분 소요)

  • 매표소 → 하늘길 시점(0.6km) → 비룡정(1km) → 된목(1km) → 정상(0.5km) → 삼형제바위(0.8km) → 임도 삼거리(0.9km) → 내룡마을(1km) → 요강바위(0.3km) → 용궐산치유의숲 주차장(1.6km)


용굴 코스( 5.7km / 3시간 15분 소요)

  • 매표소 → 하늘길 시점(0.6km) → 비룡정(1km) → 된목(1km) → 정상(0.5km) → 된목(0.5km) → 용굴(0.3km) → 용알바위(1km) → 귀룡정(0.8km) → 용궐산치유의숲 주차장(0.8km)

용궐산 코스는 3개의 코스로 나뉘어집니다. 보통 3개의 코스 중에서 하늘길 코스를 많이 다닙니다. 하늘길 코스는 왕복 2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하지만 올라가는 길이 오르막이라 힘든 구간들이 있습니다. 2시간 30분에서 3시간 정도 예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르막 구간이 있어 등산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은 코스이므로 체력적으로 부담되지 않도록 충분한 여유시간을 갖고 중간중간에 쉬어 가면서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2.2 용궐산 하늘길 코스

돌계단 600m

순창 가볼만한곳 용궐산 하늘길 매표소 / 이정표 / 돌계단


매표 후 하늘길 시점까지 700m를 올라가야 합니다. 오르막길은 돌계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등산할 때 등산화나 트래킹화를 신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발바닥에 돌이 배겨서 등산 후에 많이 아픕니다. 돌계단을 올라가는 길은 경사가 있어 약간 힘들고 땀도 납니다. 700m이지만 짧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한 30분 정도 올라가야 하늘길 시점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올라가는 길에 힘들면 잠깐 쉬어 가면서 올라가시기 바랍니다. 올라가는 길에는 계절에 따라 피는 예쁜 야생화도 볼 수 있습니다. 매표소에서 돌계단 길은 600m 거리입니다.


하늘길 시점

순창 가볼만한곳 용궐산 하늘길 잔도 / 추상 김정희 선생 글씨 / 비룡정 가는 길



돌계단 600m 구간이 끝나면 나무 데크 길이 나옵니다. 100m를 데크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하늘길 시점에 도착합니다. 하늘길 시점에 도착해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섬진강 물줄기가 산을 굽이굽이 돌아 흐르는 것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습니다. 멀리 현수교와 요강바위가 있는 곳도 보입니다. 용궐산 등산을 왔다면 요강바위도 지나칠 수 없는 곳입니다. 자연이 만든 예술품을 구경하고 가야 아쉬움이 남지 않습니다. 이제 비룡정까지 나무 데크 길로 되어 있습니다. 지그재그 식으로 올라갑니다. 때로는 내리막과 오르막도 있습니다. 데크 계단에는 고사성어가 쓰여있어 심심치 않게 읽어보면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돌에 새겨진 글씨

계속 가다보면 암벽에 큰 글씨가 씌여 있습니다. 추사 김정희 선생이 쓴 글씨로 계산무진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계곡과 산이 끝이 없다라는 뜻입니다. 이 글씨 외에도 가다 보면 옛 선인들이 절벽에 새긴 글씨들이 여러개 나옵니다. 글씨가 있는 곳에는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어 그 뜻을 알 수 있습니다. 글을 보면서 걷는 기분이 수행자가된 묘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매표소에서 처음 올라올 때 돌계단이 힘들었는지 데크 계단길은 조금 수월하게 올라 갈 수 있습니다. 돌계단을 오르는 것보다 디헹히 덜 힘듭니다.


비룡정

순창 가볼만한곳 비룡정에서 바라본 섬진강 풍경


원래 데크 길은 534m였지만 순창군에서 추가 공사를 하여 562m를 연장하였습니다. 그래서 데크 길이 1096m가 되었습니다. 데크 길이 끝나는 마지막 위쪽에 비룡정이 나옵니다. 데크 길을 따라 올라갈 수록 하늘에 떠 있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올라왔던 길을 되돌아 보면 풍경이 아름답고 멋있습니다. 비룡정에 도착하면 빠르면 1시간 정도 걸리고 천천히 올라오면 1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비룡정에서 섬진강과 파란 하늘, 솜사탕 같은 구름, 첩첩산중을 바라보면 가슴이 확 트이고 기분이 아주 좋습니다. 경치도 아름답습니다.


비룡정에서 잠시 쉬었다가 왔던 길로 다시 되돌아가도 되고 아니면 아니면 용궐산 코스나 용굴 코스로 가도 됩니다. 비룡정에서 정상까지는 1.5km입니다. 체력적인 부담이 된다면 다시 되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까지 가는 길은 평이한 수준이지만 비룡정까지 올라오는 길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체력적인 부담이 큽니다. 주로 바위와 돌길로 된 능선을 따라가는 길은 소나무가 주를 이루고 로프 구간도 있습니다. 정상까지 가보는 것도 좋겠지만 특별한 풍경이나 경치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매표소에서 잔도를 따라 비룡정까지 가는 하늘길이 가장 경치가 좋은 것 같습니다.


2.3 장군목유원지 요강바위

순창 가볼만한곳 장군목 유원지의 패인 바위와 요강바위


비룡정에서 원점으로 회귀하여 내려가서 요강바위로 갑니다. 요강바위는 자차를 이용해서 갑니다. 용궐산치유의숲 주차장에서 요강바위까지 1.6km입니다. 왕복 3.2km이며 도보 왕복 소요시간 50분 정도 됩니다. 그러므로 자차를 이용해서 요강바위까지 가서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차가 가능한 곳에 주차하면 됩니다. 장군목 유원지에는 주차장이 없습니다. 자연 그대로를 보존하기 위해 주차장을 만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주변에 주차 가능한 공간들이 있습니다. 요강바위를 갈 때는 비가 많이 오는 날이나 비가 그친 후에 바로 가면 강물 수위가 높아 요강바위가 물에 잠길 수도 있습니다.


요강바위는 가까이 가서 보면 바위가 움푹 파여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매끄럽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멍은 수천, 수만 년 동안 강물이 흐르면서 오목한 바위 안에 있는 모래나 자갈을 물살에 의해 휘돌아 바위를 깎아냈다고 합니다. 참 신기할 뿐입니다. 이러한 구멍을 포트홀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돌개구멍이라고 부릅니다. 이 구멍 안으로 사람이 들어가서 사진을 찍기도 합니다. 구멍이나 홈은 모양과 크기가 각기 다릅니다.


요강바위는 깊이 180cm, 지름 90cm, 가로 2m, 세로 3m, 높이 2m, 무게가 무려 15톤이라고 하는데 예전에 요강바위가 도난당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이 큰 돌을 훔쳐 갔는지는 몰라도 주민들에 의해 다시 되찾아졌다고 합니다. 요강바위의 전설에는 요강바위 위에 앉으면 아들을 낳을 수 있다는 이야기도 전해옵니다. 요강바위가 있는 곳에 빨간 현수교가 있습니다. 장군목 현수교입니다. 사람과 자전거가 다닐 수 있는 길입니다. 다리에는 멀리 볼 수 있는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현수교를 가볍게 걸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용궐산 하늘길 근처 숙소

3.1 578스테이


3.2 섬진강마실휴양단지


용궐산 자연치유의숲에서 가장 가까운 숙소 2곳입니다. 캠핑장으로 섬진강마실휴양단지가 좋기로 소문나있습니다. 야영장 앞으로 섬진강이 흐르고 있어 캠핑하기 정말 좋습니다. 객실 이용에 대한 부분은 가격이나 룸 상태 등을 고려하여 두 곳을 비교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4. 근처 맛집 추천

4.1 자연식당

  • 주소 : 전북 순창군 동계면 동계로 48
  • 영업 : 11:00 ~ 20:00
  • 전화 : 063-652-4199


용궐산치유의숲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있습니다. 백반, 추어탕, 냉국수, 백숙, 닭도리탕, 닭발, 제육볶음 등의 메뉴가 있습니다. 용궐산에서 가깝기도 하고 맛도 괜찮습니다.


4.2 섬진강두부마을

  • 주소 : 전북 임실군 덕치면 일중리 189-1
  • 영업 : 11:00 ~ 20:00
  • 전화 : 063-643-3387


용궐산자연치유의숲에서 25분 거리에 있습니다. 순두부찌개와 냉소바가 맛있는 식당입니다. 청국장, 두부전골, 닭도리탕 등도 있습니다. 수제로 만든 두부라 맛있고 소바 국물 맛있고 면은 쫄깃해서 맛있습니다.


4.3 다미식당

  • 주소 : 전북 순창군 순창읍 순화리 123-15
  • 영업 : 11:30 ~ 20:30(브레이크타임 14:00 ~ 17:30)
  • 전화 : 063-653-6633


용궐산자연치유의숲에서 20분 거리에 있습니다. 백반, 제육볶음, 삼겹살, 순두부찌개, 김치찌개가 있고 오리로스구이는 미리 예약해야 합니다. 맛있게 한 끼 식사할 수 있는 곳입니다. 맛집은 개인 취향에 따라 입맛이 다르기 때문에 3곳을 추천드립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순창 가볼만한곳 용궐산 하늘길 등산코스 소요시간 지도 숙소 맛집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