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낭도 가는 법 버스 배편 배시간 요금 둘레길 코스 캠핑 여행
여수 낭도 가는 법 마을버스 배편 배시간 요금 둘레길 코스 캠핑 여행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여수 낭도는 갱번미술길, 둘레길, 막걸리, 서대회 무침 등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있는 곳입니다. 한 번 낭도를 다녀오면 또 가고 싶은 곳입니다. 여행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1. 여수 낭도 가는 법
여수 낭도는 2020년 다리가 놓이기 전까지 여수연안여객터미널에서 배를 타고 2시간 정도 가야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차량이나 마을버스를 이용해서 들어갈 수 있고 또한, 배편을 이용해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 낭도 산타바오길, 주상절리길, 신선대의 모습입니다. 여수 낭도 둘레길 코스를 걸을 때 미끄럽지 않은 신발을 신고 걷는 게 좋습니다. 주상절리길과 신선대로 가는 길은 바위의 물끼 때문에 미끄러울 수 있습니다.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1.1 마을버스(220번)
- 운행시간 : 첫차 06:10 / 막차 17:00
- 배차간격 : 매일 180 ~ 300분 / 4회 운행
- 운행노선 : 나진(화양면사무소 근방) – 세포 – 장등해수욕장입구 – 장등마을 -조발마을 -둔병마을 – 규포마을 –여산마을(유턴) – 적금마을 -우두(고흥 우두해변 근방)
여산마을에서 220번 마을버스가 회차(유턴) 합니다. 거기서 내려서 해안 길을 따라가면 낭도 선착장이 나오고 좀 더 가면 낭만낭도 섬 둘레길이 시작됩니다.
1.2 배편
1.2.1 여수항 ↔ 낭도
- 위치 : 전남 여수시 여객선터미널길 17(여수연안여객터미널)
- 전화 : 061-662-5454
- 배시간표 : 여수항 출발 14:00 / 낭도(사도) 출발 07:10
- 운항노선 : 여수항→개도(여석)→개도(모전)→하화도→상화도→사도→낭도→둔병도
- 소요시간 : 2시간(편도)
- 매주 일요일은 정기적으로 휴항합니다.
- 승선요금 : 대인 12,000 / 중고생 10,800 / 경로 9,600 / 소아 5,750
1.2.2 백야항 ↔ 낭도
- 위치 : 전남 여수시 화정면 백야해안길 73(백야도여객선대기실)
- 전화 : 061-665-6565
- 배시간표 : 백야항 출발 08:00, 14:00 / 낭도(사도) 출발 07:10, 16:20
- 운항노선 : 백야항→개도(여석)→개도(모전)→하화도→상화도→사도→낭도
- 소요시간 : 1시간 25분(편도)
- 매주 일요일은 백야항 출발 08:00 / 낭도(사도) 출발 16:20 배편 1회만 운항합니다.
- 승선요금 : 대인 9,000 / 중고생 8,100 / 경로 7,200 / 소아 4,500
참고로 백야항 주차장은 주차요금이 부과됩니다. 소형차를 기준으로 최초 1시간은 무료이며 10분당 100원, 1일 최대 3,500원입니다.
배편을 이용해서 낭도를 입도할 때는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신분증을 준비하지 못했다면 여객선 매표소에서 무인발급기를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2. 여수 낭도 둘레길 코스
둘레길 코스는 낭만낭도 섬 둘레1길~3길까지 있습니다. 둘레길 길이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체력적인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경로는 낭만낭도 섬 둘레1길입니다.
2.1 추천코스 1(소요시간 1시간 30분)
- 낭도선착장 → 출발점 → 낭도해수욕장 → 쌍용굴 → 주상절리 → 신선대 → 천선대 → 공룡발자국화석 → 낭포등대→ 산타바해변 → 주차장 → 장사금해수욕장 → 산타바오거리 → 낭도선착장
2.2 추천코스 2(소요시간 50분)
- 주차장 → 공룡발자국화석 → 낭포등대 → 천선대 → 신선대 → 주상절리 → 쌍용골(회귀) → 주차장
추천코스 1 둘레길을 걷는다면 낭도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여수의 둘레길 중에서 왜 낭도의 둘레길이 유명한지 알 수 있습니다. 둘레길을 따라 걷다 보면 천혜의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고 멋진 해안 절경과 그림 같은 주변 섬들의 모습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약간 가파른 길도 있어 연세 드신 분들은 힘들 수 있습니다. 추천코스 2는 주차장부터 시작해서 낭도의 알짜배기 장소만 보고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다만, 주차장이 협소해서 주말 같은 경우 갓길에 주차할 수밖에 없습니다.
3. 여수 낭도 캠핑
캠핑 장소로는 낭도해변 옆에 있는 낭도야영장이 있습니다. 예전에 낭도중학교였지만 폐교가 되어 야영장으로 사용 중입니다. 차박과 오토캠핑이 가능하고 낭도해수욕장에도 사이트가 있습니다. 낭도야영장은 전화 또는 인터넷 예약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 비해 저렴하고 한적한 캠핑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화장실, 샤워시설, 물, 전기 사용 가능하며 반려견 동반할 수 있습니다. 카페와 매점이 있습니다. 야영장 바로 앞으로 바다 뷰가 펼쳐져 있으며 해안 둘레길을 따라 산책하기도 좋습니다. 일몰과 일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4. 여수 낭도 여행
4.1 갱변미술길
갱변미술길은 여수 공공미술 사업으로 만들어진 길로 갤러리, 마을쉼터, 낭도포토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둘러보는 코스는 마을 초입부터 시작되는 1km 구간의 담벼락갤러리입니다. 어떤 주제가 있는 것이 아닌 참여한 작가들이 자신들의 작품을 전시해 놓은 것입니다. 다양한 작품들을 구경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4.2 낭도막걸리(백년도가식당)
여수 낭도에서 유명한 먹거리 중에 낭도 막걸리가 있습니다. ‘낭도젖샘막걸리’가 이곳에서 생산되는데, 전통방식으로 제조된다고 합니다. 100년 넘게 4대째 가업으로 내려오는 막걸리 양조장은 백년도가로 불립니다. 낭도 지역에서만 소량으로 제공되고 육지로는 공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직 이곳이 아니면 맛볼 수 없습니다. 꼭 기회가 된다면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진 낭도젖샘막걸리 한 사발 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4.3 서대회무침
여수하면 제일 유명한 생선이 아마도 서대일 것입니다. 서대는 6월에서 10월까지 제철이지만 여수에서는 계절에 상관없이 즐겨먹는 생선입니다. 여수 낭도마을에서 둘레길을 둘러보시고 서대회를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식당의 가격은 거의 비슷합니다. 서대는 프랑스에서도 고급 요리에 속하는 생선이라고 합니다. 서대회무침은 보통 3만 원이고 그 외에 식사류는 만 원 정도 합니다. 즐거운 여행과 맛있는 음식은 행복한 순간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