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울산바위 흔들바위 주차장 등산코스 소요시간 근처 맛집

설악산 울산바위 흔들바위 주차장 등산코스 소요시간 근처 맛집

설악산 울산바위 흔들바위 주차장 등산코스 소요시간 근처 가볼만한곳 맛집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설악산 흔들바위와 울산바위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등산코스이며 흔들바위까지는 누구나 쉽게 갈 수 있지만 울산바위는 아름다운 만큼 체력적인 부담이 됩니다.



설악산 울산바위 코스는 설악산의 대표적인 등산 코스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다녀가는 곳입니다. 설악산의 유명한 흔들바위를 흔들어 볼 수 있고 울산바위까지 다녀올 수 있는 코스로 10월과 11월 단풍 구경하기 가장 좋은 코스입니다. 다만 흔들바위에서 울산바위까지는 다소 경사가 있고 계단이 많아 힘듭니다. 힘든 만큼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어 유명하기도 합니다.


설악산 절경은 울산바위까지 올라가야 맛볼 수 있습니다. 울산바위는 사방이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고 그 둘레는 무려 4km나 됩니다. 6개의 봉우리가 장관을 이루며 가을 단풍시즌에는 다할나위없이 아름답습니다. 울산바위의 명칭에 대해 세가지 설이 있습니다. 울타리를 닯았다하여 붙여진 이름과 경남 울산 지명을 딴 전설적 이름과 우는 산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 있습니다. 흔들바위까지는 가족단위 탐방객들이 많이 가지만 가파른 경사와 무수히 많은 계단을 올라야 하는 울산바위까지는 쉽게 오르기 힘듭니다.


1. 설악산 울산바위 주차장

설악산 울산바위 주차장 설악산소공원주차장, 켄싱턴호텔주차장

1.1 설악산소공원 주차장

  • 위치 : 강원도 속초시 설악산로 1032(소공원 주자창)
  • 요금 : 승용차 6,000원 / 대형 10,000원 / 12시간 이상 주차 10,000원

설악산 울산바위 주차장은 “소공원주차장”에 주차하면 됩니다. 내비게이션에 설악산소공원주차장 또는 소공원주차장이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주차요금은 6,000원이며 12시간 이상 주차할 시 추가 요금 있습니다. 단풍시즌에는 등산로 입구(매표소)와 거리가 있어도 소공원주차장 입구부터 빈자리가 보이면 무조건 주차해야 합니다.


1.2 켄싱턴호텔 주차장

설악산 울산바위 코스는 5월과 단풍시즌에는 소공원주차장에 주차하기 위해 주차 줄이 길게 늘어섭니다. 아침 일찍 서둘러 가지 않으면 주차하기 힘듭니다. 그럴 때는 매표소와 거리가 조금 있지만 소공원주차장 아래에 있는 켄싱턴호텔 주차장에 주차하면 됩니다. 주차요금은 소공원주차장과 동일합니다. 봄과 단풍시즌에 차량이 많을 때는 켄싱턴호텔 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설악산 울산바위 입장료

  • 무료

문화재관람료라는 명목으로 입장료를 사찰 측에서 받았지만 2023년 5월 4일부터 무료입장하게 되었습니다. 입장료가 없으므로 자유롭게 입장하시면 됩니다.


3. 설악산 흔들바위

설악산의 흔들바위는 물리법칙을 거스르는 이상한 바위입니다. 어린 시절 수학여행 때부터 회자되었던 흔들바위는 1명이 밀든 10명이 밀든 흔들리기만 할 뿐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100명이 밀어도 1명이 민 것처럼 똑같이 물리법칙은 적용되지 않고 흔들리기만 할 뿐 떨어지지 않는다는 신기한 바위입니다. 그러나 위태롭게 서있는 흔들바위는 아무리 밀어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 설악산 흔들바위, 설악산 울산바위


매표소를 지나 이정표에 흔들바위까지 2.4km, 울산바위까지 3.2km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흔들바위는 아무리 애를 써봐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10사람이 밀어도 흔들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흔들바위를 밀어도 흔들리기만 할 뿐 그 자리에서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열심히 있는 힘을 다해 밀어보았지만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4. 설악산 울산바위 전설

아주 오랜 옛날 금강산 신선이 일만이천봉을 만들기 위해 전국의 바위들을 금강산으로 불러 모았습니다. 설악산의 울산바위는 원래 경상도 울산에 있던 바위였지만, 이 소식을 듣고 급히 금강산으로 달려가던 중 힘들고 날이 저물어 설악산에서 하룻밤을 보내게 됩니다. 다음날 금강산 일만이천봉이 이미 만들어졌다는 소식에 망연자실하게 됩니다. 금강산에 들지 못했던 울산바위는 그대로 고향에 돌아가면 망신을 당할까 봐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하룻밤 쉬었던 설악산이 다시 보니 너무 아름다워 지금의 자리에 살게 되었다고 합니다.

▶ 설악산 울산바위 모습


울산바위 전설을 보면 금강산 일만이천봉을 모으는 자리에 가다가 그만 늦어서 가지 못했다는 말을 통해 금강산의 비경에 버금가는 절경이라는 것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 같습니다. 흔들바위에서 울산바위까지 올라가는 길이 무척 힘들지만 넋을 놓고 바라보게 됩니다.


5. 설악산 울산바위 등산코스

설악산 울산바위 등산코스



  • 전체거리 : 3.8km(편도)
  • 소요시간 : 2시간(편도)
  • 탐방코스 : 소공원주차장(매표소) → 신흥사 → 내원암 → 흔들바위(계조암) → 울산바위

매표소에서 신흥사를 지나 흔들바위(계조암)까지 2.8km 구간이며 난이도는 보통입니다. 거리는 2.8km이며 소요시간은 1시간입니다. 흔들바위에서 울산바위까지 난이도는 어럽습니다. 거리는 1km이며 소요시간은 1시간입니다.


매표소에서 흔들바위까지는 계곡을 따라 올라가는 완만한 길로 시작됩니다. 데크로 된 길도 있고 약간의 경사진 흙길과 돌길도 있지만 무난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 가는 길에는 안양암, 내원암, 계조암 등의 사찰이 있습니다. 숲은 많이 우거져 있지 않지만 화강암과 어우러진 풍경이 볼만합니다.


5월에는 계곡 변 버드나무의 잎이 무성하고 꽃이 피어 아름답고 10월과 11월 가을 단풍이 물드는 절정 때는 알록달록한 풍경이 아름답습니다. 흔들바위까지 가는 길은 초등학생부터 연세가 있으신 노인에 이르기까지 오르는데 전혀 무리되지 않고 천천히 구경하면서 가더라도 1시간 30분이면 충분히 도착합니다. 거의 직선 코스로 길만 따라가면 누구나 갈 수 있는 쉬운 길입니다. 흔들바위에 마지막 화장실이 있습니다.


흔들바위에서 울산바위 가는 길은 가장 힘든 코스로 울산바위는 해발 873m 높이입니다. 흔들바위에서 울산바위까지 도착하기 마지막 560m부터는 그 유명한 공포의 지옥 계단입니다. 고소공포증이 있다면 무서울 수 있습니다. 암벽 구간을 따라 지그재그로 올라갑니다. 올라가는 길에 전망대가 세 곳이 있습니다. 거기서 거기이니 다 둘러볼 수 있습니다. 처음 올라갈 때는 올라갈 수록 무서움을 느끼지만 다 올라가서 보는 절경은 한 폭의 진경산수화 같이 아름답습니다. 흔들바위에서 울산바위까지 무릎이 좋지 못하다면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올라갈 때, 내려갈 때 무릎관절에 아주 않 좋습니다.


6. 설악산 울산바위 근처 가볼만한곳

설악산 울산바위를 다녀오고 나서 가면 좋은 곳은 척산족욕공원입니다. 설악산소공원주차장에서 척산족욕공원까지 차로 10분이면 갈 수 있는 거리입니다. 척산족욕공원은 속초시에서 운영하는 곳이라 깨끗하고 관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야외 노천탕입니다. 운영은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합니다. 봄, 가을로 설악산을 탐방하고 발에 쌓인 피로를 족욕으로 풀어주면 기분이 좋습니다. 가까운 거리에 있기 때문에 꼭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근처 맛집도 소개해 놓았습니다.


7. 설악산 울산바위 근처 맛집 추천

할머니한식뷔페

  • 위치 : 강원 속초시 노리5길 11-1
  • 영업 : 05:30 ~ 18:30
  • 전화 : 010-4856-1158
  • 휴무 : 매주 일요일



가성비 좋은 맛집을 찾는다면 할머니한식부페가 가장 좋을 것입니다. 전혀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1인 6,000원입니다. 설악산소공원주차장에서 13분, 척산족욕공원에서 5분이면 가는 거리입니다. 이상으로 설악산 울산바위 흔들바위 주차장 등산코스 소요시간 근처 가볼만한곳 맛집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