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등산 추천 용마산 아차산 주차장 지하철 가는법 등산코스 지도 맛집

서울 등산 추천 용마산 아차산 주차장 지하철 가는법 등산코스 지도 맛집

서울 등산 추천 용마산 아차산 주차장 지하철 가는법 등산코스 지도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용마산과 아차산은 함께 연계해 등산하기 좋고 체력적인 부담도 적은 난이도는 ‘하’ 정도의 쉬운 산입니다. 서울 전경을 보며 등산하기 좋습니다.


▶ 서울 등산코스 용마산 정상 부근 전망대에서


  • 주소 : 서울 중랑구 면목동 산1-4(용마산공원 주차장)
  • 면수 : 119대
  • 요금 : 5분당 100원



주차 면수는 119대이며 주차 요금은 5분당 100원입니다. 주말에는 등산객이 많아 오전 일찍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용마산역 2번 출구로 나와 용마폭포공원 또는 동성아파트 뒤편으로 가면 용마산 등산로 입구가 있습니다. 용마산 산행을 시작하기 전에 용마산역 화장실 또는 공원 화장실을 이용하신 후 산행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 서울 등산코스 용마산 가는길 들머리 위치

용마봉까지 가는 길은 어렵지 않으나 처음 용마산을 등산할 때 등산로 입구를 찾지 못해 헤매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마산폭포공원으로 가든, 동성아파트 뒤편(용산하늘채아파트 입구)으로 가든 편한 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1 용마폭포공원

용마산역 2번 출구에서 나오면 바닥에 용마폭포공원, 용마산 등산로 화살표가 안내되어 있습니다. 안내된 길을 따라가면 GS25 편의점과 금화왕돈까스가 나오고 그 앞에서 오른쪽으로 80m 올라가면 공원 입구가 나옵니다. 공원 입구에서 주차장을 가로질러 가도 되고 위쪽에 있는 폭포를 구경하고 가도 됩니다. 주차장을 가로질러 어린이 놀이터 끝으로 가면 먼지 털이기가 있고 이정표에 용마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만일 용마폭포를 보고 간다면 이정표에 농구장 방향으로 가시면 됩니다. 농구장을 가로질러 끝까지 가면 용마봉 가는 등산로가 나옵니다. 그곳에 이정표와 중랑둘레길 안내도, 연두색 펜스가 있습니다. 이 길이 하늘채아파트와 동성아파트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게 됩니다.


2.2 하늘채아파트, 동성아파트 뒤편

용마산역에서 내려 2번 출구로 나와 공원가는길 반대쪽으로 갑니다. 왼쪽으로 용산하늘채아파트가 있습니다. 용산하늘채아파트 101동이 보이는 왼쪽 방향으로 갑니다. 끝까지 가면 동성아파트가 나옵니다. 동성아파트를 끼고 왼쪽으로 돌아 60m만 가면 용산하늘채아파트 입구 옆, 동성아파트 뒤편으로 ‘용산폭포공원’, 용마산’ 이정표가 나옵니다. 용마산 2번 출구에서 그곳까지 460m, 7분 정도 소요됩니다. 이정표에 ‘용마산’ 방향이 아닌, ‘용산폭포공원’ 방향으로 데크로드를 따라 올라갑니다. 그럼 용마폭포공원 어린이 놀이터와 먼지 털이기가 나옵니다. 이정표에 따라 중랑둘레길(용마봉) 방향으로 계단을 따라 올라갑니다. 그럼 농구장에서 용마봉으로 가는 길과 만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그곳에 이정표와 중랑둘레길 안내도 그리고 연두색 펜스가 있습니다.


▶ 서울 등산코스 용마산 아차산 지도
  • 탐방코스 : 용마산역 – 용마폭포공원 – 용마산 정상 – 아차산 정상 – 해맞이광장 – 아차산역 or 광나루역
  • 전체거리 : 약 6km
  • 소요시간 : 휴식포함 3시간 소요

등산 난이도는 누구나 등산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크게 힘든 부분은 없지만 용마폭포공원에서 용마봉까지 가는 길만 힘들 뿐 대체적으로 무난한 쉬운 길입니다. 용마폭포공원에 주차한 경우 아차산역이나 광나루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해서 가면 됩니다.


3.1 용마산(용마봉) 정상 가는길

용마폭포공원 농구장을 가로질러 끝까지 가면 이정표와 중랑둘레길 안내도가 나오는데, 이곳은 용산하늘채아파트와 동성아파트 뒤편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는 곳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이곳에서부터 용마산 정상까지 1km입니다. 용마산 정상은 이정표에 용마봉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용마산 정상은 용마봉입니다. 정상에 도착하면 정상석에 용마봉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용마산역 2번 출구에서 용마봉까지는 5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용마산 정상인 용마봉까지는 이정표에 따라 ‘중랑둘레길(용마봉)’ 방향만 따라가면 됩니다. 길은 어렵지 않고 헤맬 일은 없습니다. 그리고 등산로가 아닌 길, 위험한 길은 펜스로 막아놓았습니다. 등산로 초반에는 평이한 수준의 길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산양이 출몰한다는 안내판을 지납니다. 그리고 얼마 되지 않아 본격적으로 가파른 산행이 시작됩니다. 돌계단이 나오고 그 후에는 긴 데크계단을 올라가야 합니다. 돌계단과 데크계단을 반복한 후 정상에 도착하는데, 이 구간이 가장 힘든 코스로 30 – 40분 정도 올라가야 합니다. 이 구간을 지나 정상에 도착하면 그 이후부터는 아주 쉽고 편한 길만 이어집니다.


돌계단을 오르면 나무계단이 나옵니다. 나무계단을 올라가는 길에 서울의 멋진 뷰를 볼 수 있습니다. 나무 계단을 다 오르면 펜스 옆 길을 걷게 됩니다. 역시 서울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펜스를 따라가다 보면 왼쪽으로 용마폭포 암벽도 살짝 보입니다. 또 데크계단이 시작됩니다. 데크계단을 오르면 또다시 데크계단이 나옵니다. 어느 정도 올라가면 전망대가 나옵니다. 전망대를 지나 정상에 도착하면 정상석이 있는데, 한문으로 용마산, 한글로 용마봉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용마산역에서 용마봉 정상까지 5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3.2 아차산 정상 가는길

용마봉에서 체력적인 부분이 된다면 산행을 이어가는 게 좋고 그렇지 않다면 하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용마봉에서 아차산 정상을 지나 광나루역이나 아차산역까지 내리막길이 많아 비교적 쉽게 갈 수 있는 코스입니다. 힘든 구간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일 산행을 이어간다면 용마봉 정상에서 아차산 정상 방향으로 갑니다. 아차산 정상으로 가는 길에 제3헬기장이 나옵니다. 제3헬기장에서 아차산 유원지 입구 관리사무소까지 안내판에 3km라고 되어 있습니다. 용마산 정상에서 출발해서 아차산 정상까지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그다음 제2헬기장에 도착하면 이정표에 당황스럽게도 ‘구리둘레길1코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정표는 무시하고 직진 방향으로 가시면 됩니다. 그럼 전망대가 나옵니다. 전망대에서 잠시 쉬었다가 전망대 아래로 내려가는 데크 계단을 따라 내려갑니다. 데크 계단을 다 내려가면 이정표가 나옵니다. ‘서울둘레길(광나루역)’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정표에 광나루역 방향만 보고 가시면 됩니다.


제2헬기장에서 350m 정도 가면 아차산 4보루가 나옵니다. 보루는 방어시설로 만든 작은 성을 말합니다. 기존에 알고 있는 큰 성들과 크기 면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4보루에 도착해서 잠시 둘러보고 갑니다. 보루 위에 있는 이팝나무가 인상적입니다. 주변에 소나무가 있고 잔디가 깨끗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 유적이 발굴된 내용 등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4보루에서 한강과 서울의 모습이 조망됩니다.


아차산 4보루를 지나 시원한 능선을 따라 아차산 정상에 도착하면 정상석은 없고 표지판만 있습니다. 아차산 정상은 3보루에 해당되는 곳입니다. 아차산 정상은 평지와 같고 유럽의 이국적인 풍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날씨가 좋을 때는 사람들이 풀밭에 돗자리를 깔고 휴식을 취하거나 간식을 먹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차산 정상에서 광나루역까지는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3.3 해맞이광장 가는길

▶ 서울 등산코스 아차산 해맞이광장 이차산역 광나루역 지도

아차산 정상에서 ‘서울둘레길(광나루역)’ 방향 이정표를 따라 계속 가면 됩니다. 해맞이광장까지 전망대가 몇 개 있습니다. 전망대에 들려서 잠시 경치를 봅니다. 날씨가 맑은 날에는 서울 시내가 시원스럽게 보이지만 미세 먼지가 많이 끼인 날은 가시거리가 좋지 못해 아름다운 서울의 풍경을 눈에 담지 못해 아쉽기도 합니다. 해맞이광장에 도착하면 돌비와 두 개의 전망대가 양쪽으로 있습니다. 전망대에서 롯데타워와 잠실 송파구 일대의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3.4 아차산역 or 광나루역 가는길

해맞이광장에서 130m 정도 가면 고구려정으로 내려가는 길이 나옵니다. 그곳에서 70m 정도 내려가면 고구려정 정자가 나옵니다. 고구려정 정자에서 경치도 보고 잠시 쉬었다 갑니다. 고구려정에서 아차산 입구 계단으로 내려갈 수 있고 아니면 아차산 유원지 입구로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어디로 갈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고구려정에서 아차산 입구 계단이 있는 곳으로 내려가든, 아차산 유원지 입구로 내려가든 10여 분 정도 소요됩니다. 암릉을 내려오는 길라 천천히 내려오시면 됩니다.


또는 해맞이광장에서 고구려정을 들리지 않고 250m 정도 가면 이정표에 관리사무소, 광나루역으로 내려가는 길이 나옵니다. 그 길을 따라 7분 정도 내려가면 개울과 목교가 나옵니다. 개울과 목교가 있는 곳에서 광나루역까지는 1km, 15분에서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산행 후 식사나 막걸리를 한잔할 경우 아차산역으로 갈지, 광나루역으로 갈지 선택하시면 됩니다.


4.1 원조할아버지손두부

  • 주소 : 서울 광진구 자양로 324
  • 영업 : 06:00 ~ 22:00
  • 전화 : 02-447-6540
  • 휴무 : 매주 월요일


원조할아버지손두부는 아차산성 입구(계단)로 나와 3분 정도 걸으면 영화사 삼거리가 나오는데, 그 근처에 있는 맛집입니다. 맛은 대단하지는 않지만 가성비 좋게 먹을 수 있는 곳입니다. 무엇보다 두부를 직접 만들어서 그런지 고소합니다. 양념장과 함께 먹으면 맛있습니다. 그리고 막걸리가 다른 곳에 비해 저렴해 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고 점심때 사람들이 많습니다.


4.2 우리콩밭손두부

  • 주소 : 서울 광진구영화사로 76
  • 영업 : 매일 06:00 ~ 24:00
  • 전화 : 02-456-1880


영화사 삼거리에 있는 두부 맛집입니다. 등산 후 먹는 순두부와 제육볶음, 해물파전 등이 맛있습니다. 김치와 함께 먹는 두부가 고소하고 맛있습니다. 막걸리 한잔하기 좋고 막걸리 가격도 저렴합니다. 이 집도 맛도 좋고 가성비도 좋아 웨이팅이 있을 수 있습니다.


4.3 다야

  • 주소 : 서울 광진구 광장로 1길 20
  • 영업 : 매일 11:00 ~ 20:20(브레이크타임 15:30~16:30)
  • 전화 : 02-453-7833


아차산에서 광진나루역 가는 길에 있는 맛집입니다. 칼국수, 수제비는 호불호가 있지만 파전과 도토리묵은 아주 맛있는 맛집입니다. 근처에서 가성비도 좋고 맛도 좋은 곳입니다.


4.4 나루떡볶이

  • 주소 : 서울 광진구 광장로 1길 18
  • 영업 : 매일 11:30 ~ 19:00
  • 전화 : 0507-1465-9113
  • 휴무 : 매주 일요일


다야 옆에 있는 분식 맛집입니다. 떡볶이 1인분 4,000원, 새우김말이 1개 5,500원, 군당면 10개 3,000원, 부산어묵 4개 3,000원, 깬계란 1,500원, 가평잣아이스크림 4,500원, 탄산음료 2,500원입니다. 떡볶이는 달달하고 매콤한 양념으로 아이들과 여자들 입맛에 맞습니다. 약간 자극적인 양념 맛이지만 무난합니다. 군당면은 납작만두인데, 가성비 좋고 떡볶이 소스와 함께 먹으면 맛있습니다. 새우김말이도 맛있습니다. 깬계란은 으깬계란으로 떡볶이 소스와 함께 먹으면 맛있습니다.


아차산역이나 광나루역 근처에 식당들이 많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서울 등산 추천 용마산 아차산 주차장 지하철 가는법 등산코스 지도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