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근교 어비계곡 주차장 물놀이 빙벽 가평 가볼만한곳

서울 근교 어비계곡 주차장 물놀이 빙벽 가평 가볼만한곳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서울에서 1시간 내외로 갈 수 있는 곳으로 겨울 여행지 중의 한 곳인 어비계곡 빙벽이 있습니다. 물론 여름철에는 물놀이 장소로 맑은 물과 수심이 깊지 않은 물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계절에 따라 힐링하기 좋은 장소이며 어비공원 위쪽으로 간단하게 걸을 수 있는 등산로도 있습니다.



1.1 어비계곡 뜻

  • 주소 : 경기 가평군 설악면 어비산길 233

어비계곡에 흐르는 물은 근처 용문산과 유명산에서 흐르는 물이 어비산에서 만나 계곡을 따라 흐르는 물입니다. 예로부터 어비계곡의 물은 맑고 물고기라 많았습니다. 어비라는 이름은 물고기 ‘어’와 ‘날 ‘비’ 자를 써서 물고기가 날아다닌다는 뜻으로 어비계곡에는 물고기가 많았고 물고기가 날아다니듯이 뛰어올랐다고 합니다.




어비계곡은 여름철에는 물놀이로 인기가 많고 겨울철에는 빙벽으로 인기가 많은 장소입니다. 여름철에는 계곡에 발을 담그거나 수심이 얕고 물살이 쌔지 않은 곳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어 시간 보내기 좋지만 겨울철에는 빙벽 외에는 딱히 볼거리는 없습니다.


1.2 어비계곡 주차장

  • 무료 주차장 : 가평 설악면 가일리 381
  • 어비산장 주차장(유료) : 경기 가평군 설악면 어비산길 233

무료 주차장에는 남여 화장실이 있습니다. 무료 주차장에서 어비계곡 빙벽까지 거리는 1.3km이며 걸어서 18분 걸립니다. 반면 어비산장 주차장에서는 70m만 가면 바로 어비계곡 빙벽이 보입니다. 다만 어비산장 주차장은 유료이므로 주차비를 내야 합니다. 하루 종일 주차하는데, 대형 10,000원, 소형 5,000원입니다. 어비산장 주차장에도 화장실이 있습니다.


어비계곡 빙벽만 잠깐 보고 갈 것 같으면 주차비 5,000원이 아깝습니다. 만일 시간이 된다면 무료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계곡을 따라 마을회관까지 정비되어 있는 데크길을 따라 걸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무료주차장에서 마을회관까지 중간 지점입니다. 평지라 힘들지 않습니다. 무료 주차장에서 어비공원 빙벽까지 1.3km 거리이며 왕복으로 걷더라도 40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어비공원 빙벽에서 사진 찍고 시간을 보내면 20분이면 충분합니다. 다른 볼거리가 딱히 없습니다. 만일 걷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어비산장 주차장에 유료 주차를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어비산장 주차장은 주말 같은 경우 주차요금을 받는 분이 계시지만 평일에는 없을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 평일에 주차할 경우 주차비 지불은 복불복이 될 수 있습니다.


서울 근교 가평 가볼만한곳 어비계곡 물놀이(무료주차장, 마을회관, 어비공원 몰놀이)

어비계곡은 청정계곡으로 여름철 성수기에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어비계곡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장소는 여러 곳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자리를 잡고 즐기는 곳은 무료 주차장에서 보이는 곳, 마을회관이 있는 곳, 어비공원이 있는 곳입니다. 무료 주차장이 있는 곳이 하류이고 어비공원이 있는 곳이 상류입니다.


먼저 무료 주차장에 주차하면 바로 계곡이 보입니다. 계곡의 넓은 장소가 첫번째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 계곡 옆으로는 데크길이 놓여져 있어 계곡을 따라 마을회관이 있는 곳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맑은 물소리를 들으며 산책하기 좋습니다. 계곡 둑 앞에 넓은 공간이 있어 물놀이 하기 좋습니다. 물 깊이는 무릎 아래 정도 오는 곳이라 여름철에 물놀이하기 좋습니다.

주변에는 식당이 있고 평상은 계곡 위쪽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계곡이 정비되기 전에는 상인들이 계곡에 평상을 설치하고 식당 이용이나 평상 대여를 하지 않으면 계곡을 사용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상인들 자신들의 땅도 아니면서 말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누구나 계곡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평상 사용 시 가게에서 대여해야 합니다. 물길을 따라 위로 올라가도 물이 얕아 위험하지 않고 일부 물살이 세고 위험한 부분은 조심해야 합니다. 물이 아주 맑고 깊지 않아 놀기 좋습니다. 이곳도 시간이 지나면서 입소문이 많이 나 여름철 주말에는 사람들이 많이 찾습니다. 가족과 함께 꼭 가보시기 바랍니다.


무료주차장에서 마을회관이 있는 곳까지 걸어가다 보면 물놀이하기 괜찮은 자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식당들이 있어 식당을 이용하고 식당 주차장에 차를 세워 놓고 물놀이하거나 민박을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을회관 근처에도 물놀이하기 좋은 장소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비공원이 있는 계곡에는 데크길이 설치되어 있고 등산할 수 있는 등산로도 만들어져 있습니다. 데크 아래로 내려가면 물놀이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이 있습니다. 물줄기를 쏘아 올리는 분수가 있고 쉴 수 있는 정자가 있습니다. 정자가 아니더라도 계곡에 있는 바위 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늘 막이나 텐트를 설치할 수 없고, 돗자리 사용도 할 수 없습니다. 취사금지 및 반려견 출입 금지입니다. 흡연은 당연히 안 됩니다. 어비공원은 어비계곡의 상류로 여름철 물놀이하기 좋고 겨울철에는 눈에 덮인 빙벽을 볼 수 있습니다.


서울 근교 가평 가볼만한곳 어비계곡 빙벽

겨울철 눈 내린 날이나 눈이 내린 이후에 풍경이 정말 아름다운 곳입니다. 어비계곡 빙벽은 계곡물을 이용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빙벽은 파란색을 띠며 그 자체만으로도 웅장함이 있습니다. 빙벽에 눈이 쌓인 모습이 가장 예쁩니다. 빙벽은 3월 초가 되면 녹기 시작합니다. 빙벽만 볼 수 있는 곳이라 볼거리가 없어 실망하실 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지나가는 길이나 잠시 여유시간이 있다면 들러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비계곡 근처 가볼만한곳으로 가평 양떼목장이 있습니다. 가평 양떼목장과 함께 연계해서 구경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평 양떼목장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서울 근교 어비계곡 주차장 물놀이 빙벽 가평 가볼만한곳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