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족암군립공원 주차장 물때 해식동굴 가는법 맛집 고성 가볼만한곳

상족암군립공원 주차장 물때 해식동굴 가는 법 맛집 고성 가볼만한곳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상족암은 고성에 위치한 곳으로 공룡과 익룡 발자국 화석 많이 발견된 곳입니다. 이곳에는 유명한 해식동굴이 있습니다. 맞은편에는 병풍바위 전망대도 있어 가볼 만합니다.



1. 고성 상족암 해식동굴 주차장

고성 가볼만한곳 상족암군립공원 해식동굴 주차장 위치
주차장명주소주차비
상족암 유람선 주차장경남 고성군 하이면 덕명 4길 39-53무료
제전마을 주차장경남 고성군 하이면 덕명 5길 42-23무료
상족암 주차장경남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 산25-7무료
고성공룡박물관 주차장경남 고성군 하이면 자란만로 6182,000원-
상족암 덕명주차장경남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 319무료
상족암군립고원


1.1 상족암 유람선 주차장

상족암 유람선 주차장은 무료로 주차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다만 상족암 해식동굴은 물이 빠져야 갈 수 있습니다. 물때를 잘 살펴보고 가야 합니다. 물이 빠지면 해식동굴까지 해안을 따라 걸어갈 수 있고 또는 산길 등산로를 따라 걸어갈 수도 있습니다. 산길 능선을 따라 걷다 보면 고성공룡박물관 후문 매표소 앞으로 해서 해식동굴로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내려가면 바로 해식동굴을 볼 수 있습니다. 산길 능선을 따라가면 10분 정도 걸립니다.


1.2 제전마을 주차장

상족족 해식동굴을 제전마을에서 갈 때 예전에는 주차비를 마을 입구에서 징수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무료로 마을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제전마을에 주차한 후 해식동굴로 가는 해안 데크 길이 놓여져 있습니다. 그 길을 따라 가면 됩니다.


1.3 상족암 주차장

상족암 주차장에 주차한 후 경상남도 청소년수련원으로 길을 따라 내려가면 해식동굴로 가는 데크 길이 나옵니다. 청소년수련원 주차장은 외부인이 이용할 수 없도록 차단해 놓았으므로 상족암 주차장에 주차한 후 걸어가야 합니다.


1.4 고성공룡박물관 주차장

고성공룡박물관 주차장을 이용할 경우 박물관 후문 매표소를 통해서 상족암 해식동굴로 갈 수 있습니다. 문제는 다시 박물관 후문 매표소로 들어올 때 박물관 티켓이 있어야 재입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박물관 관람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후문 매표소로 나갈 경우 다시 입장할 때 박물관 입장료를 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해식동굴만 보러 갈 경우 박물관보다는 다른 곳에 주차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만일 박물관을 이용할 경우 후문을 이용할 시 후문 폐쇄시간이 있습니다. 11월~2월 16:30, 3월~10월 17:30입니다. 만일 박물관 후문 매표소를 통과하지 않고 박물관 주차장까지 최단거리로 갈 경우 1.2km 정도 걸어가야 합니다. 많이 불편하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박물관은 매주 월요일 휴관입니다.


2. 고성 상족암 해식동굴 가는 법

2.1 고성 상족암 해식동굴 물때

▶ 고성 상족암 해식동굴 앞에 물이 차 있는 모습

고성 상족암 해식동굴을 가기 전에 물때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물때가 맞지 않으면 해식동굴로 갈 수 없습니다. 해식동굴은 수천만 년 동안 자연현상을 통해 형성된 동굴로 마치 수만 권의 책을 쌓아 놓은 듯한 퇴적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해식동굴은 여러 개의 구멍 뚫린 통로가 있으며 안에는 전설을 담고 있는 선녀탕도 있습니다. 그리고 동굴 주변으로 넓은 마당처럼 널찍한 바위로 되어 있고 공룡발자국과 익룡발자국을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고성 상족암 해식동굴이 유명한 이유는 동굴 안은 어둡지만 밖은 환한 빛과 파란 바다, 산이 배경이 되어 아름답고 멋진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물때를 미리 확인하고 가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고성 상족암 물때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2 제전마을 주차 후 출발

▶ 상족암 해식동굴로 가는 데크 길

상족암 유람선 주차장, 제전마을 주차장, 상족암 주차장 어느 곳에 주차를 하든 가는 것은 크게 불편하지 않으나 언덕 없이 편하게 갈 수 있는 길은 아무래도 제전마을 주차장에서 출발하는 것입니다. 그곳에 주차하고 해식동굴을 다녀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차장에서 천천히 걸어가면 15분 정도 걸립니다. 주차장에서 해식동굴이 있는 곳까지 나무 데크 길이 놓여 있습니다. 가는 길에는 작은 촛대바위, 그리고 청소년 수련원 앞 몽돌해변에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소원을 이루기를 바라는 돌탑이 쌓여 있습니다.


2.3 공룡발자국

▶ 해식동굴로 가는 길과 동굴 주변에 있는 공룡발자국

고성 상족암 해식동굴 주변으로 물이 빠지면 공룡발자국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 주변에만 2천개가 넘는 공룡발자국과 새 발자국 화석이 있습니다. 실제 가서 보면 사람 발의 몇 배가 되는 크기입니다. 공룡과 익룡 발자국 화석은 미국, 아르헨티나와 더불어 세계 3대 공룡 발자국 화석지입니다.


2.4 고성 상족암 해식동굴

▶ 간조때 드러나는 해식동굴의 모습

고성 상족암 해식동굴의 실제 크기는 사람 키의 몇 배가 됩니다. 동굴 입구에 서서 바다와 하늘과 산, 구름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으면 멋진 추억에 남을 만한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동굴 내부도 구경하고 공룡발자국도 보고 동굴 앞으로 넓게 펼쳐진 바위에서 시간을 보내면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2.5 병풍바위 전망대

▶ 병풍바위 전망대 가는 법

고성 상족암 해식동굴을 보고 시간이 된다면 전망이 좋은 병풍바위를 다녀와도 좋습니다. 바로 근처에 있습니다. 해식동굴에서 바라보면 바다에 마치 병풍이 쳐져 있는 바위가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바위 위로 전망대가 있습니다. 그곳까지 다녀와도 좋습니다.


▶ 해식동굴 앞에서 바라본 병풍바위, 병풍바위 전망대, 병풍바위 주상전리

하이어촌계획관 앞에 주차를 하고 해안 끝 지점까지 걸어가면 데크길이 나옵니다. 데크를 따라 잠깐 올라가면 병풍바위 전망대가 나옵니다.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멋있습니다. 절벽은 멋진 주상전리입니다. 다만 전망대가 작다는 게 아쉽지만 짧은 시간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어 기분은 좋습니다.


3. 근처 맛집 추천

샛담추어탕

  • 주소 : 경남 사천시 샛담 1길 37
  • 영업 :월~금 11:00 ~ 20:30 / 토 11:00 ~ 15:00
  • 전화 : 055-852-1924
  • 휴무 : 매주 일요일

추어탕 맛집입니다. 상족암 해식동굴 근처 먹을 만한 식당이 마땅치 않다면 추어탕 한 그릇도 괜찮을 듯합니다. 개인의 입맛에 따라 다르겠지만 맛은 어느 정도 보장되어 있습니다. 상족암에서 사천 방향으로 10분 정도 거리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경남 고성 가볼만한곳 상족암군립공원 주차장 물때 해식동굴 가는 법 맛집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