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 가볼만한곳 대금굴 주차 예약 모노레일 관람시간 소요시간

삼척 가볼만한곳 대금굴 주차 예약 모노레일 관람시간 소요시간 맛집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삼척 여행지로 빠지지 않는 곳이 대금굴과 환선굴입니다. 대금굴과 환선굴은 5억 3천만 년 전에 생성된 동굴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에 두 곳을 둘러보는 것도 좋지만 체력적인 부담이 된다면 한곳만 정해서 둘러보는 게 좋습니다.



1.1 관람시간

  • 동절기(11월 ~ 2월) 09:30 ~ 16:00
  • 하절기(3월 ~ 10월) 09:00 ~ 17:00
  • 휴관일 : 매월 18일, 단 18일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 평일


1.2 소요시간

  • 모노레일 7분 소요(편도)
  • 동굴내부 관람 40 ~ 50분
  • 관람소요시간 1시간 ~ 1시간 20분

대금굴 길이는 1,610m입니다. 모노레일 왕복 소요시간 14분, 동굴 관람 40 ~ 50분 정도 소요됩니다. 동굴 관람을 마치고 다시 대금굴관광센터(은하역)으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전체 관람 소요시간은 1시간에서 최대 1시간 20분 정도 됩니다.




1.3 주차장

삼척 가볼만한곳 대금굴 환선굴 주차장 위치
  • 주소 : 강원 삼척시 환선로 810
  • 요금 : 무료

내비게이션에 ‘대금굴 주차장’ 또는 ‘환선굴 주차장’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대금굴과 환선굴은 주차장을 같이 사용합니다. 매표소와 가까운 안쪽 주차장으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주말 같은 경우 사람이 많을 때는 주차 안내요원에 지시에 따라 주차하시면 되고 매표소에서 좀 떨어진 곳에 주차할 수도 있습니다. 들어오는 입구에 있는 제1주차장에서 매표소까지 거리는 500m, 대이동굴관광센터에서 매표소까지 250m입니다.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매우 넓습니다. 주차요금은 무료입니다.


대금굴 입장료에는 모노레일 이용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6세 이하는 무료입장입니다.


  • 동절기(11월 ~ 2월) 09:30 ~ 16:00 / 하절기(3월 ~ 10월) 09:00 ~ 17:00
  • 정시 및 30분 단위로 예약
  • 14:30 ~ 15:30(점심시간)
  • 매월 1일 오전 10시 30분에 익월분 관람권 예매 개시
  • 당일 예약 불가

대금굴은 예약해야만 관람할 수 있습니다. 대금굴 관람은 자유관람이 아닌 예약한 시간에 해설사와 함께 관람하게 됩니다. 대금굴 주차장에서 대금굴 모노레일 승강장(대금굴관광센터)까지 도보로 이동하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관람 30분 전까지 주차장에 도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대금굴 모노레일 승강장까지는 10분 정도 걸립니다. 대금굴 모노레일 승강장은 대금굴관광센터 안에 있습니다.



대금굴 관람은 9시 30분부터 16시까지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30분 단위로 1회 최대 인원 40명을 기준으로 하루 15회 관람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총 하루 관람인원은 600명입니다. 이렇게 인원과 횟수를 제한하는 이유는 동굴 내부가 협소하고 동굴을 잘 보존하기 위해서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미리 예매를 하지 못했더라도 현장에서 미 예약분에 대해 입장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하는 시간대에 관람할 수 없고 주말 같은 경우 입장권 구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반면 환선굴 관람은 현장에서 입장권을 구매하며 자유관람입니다. 환선굴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삼척 가볼만한곳 대금굴 모노레일 탑승장 위치


4.1 대금굴관광센터(은하역)

삼척 가볼만한곳 대금굴 환선굴 매표소 및 대금굴 가는 데크로드

대금굴·환선굴 매표소에서부터는 차로 이동할 수 없고 도보로 대금굴 모노레일 승강장이 있는 대금굴관광센터(은하역)까지 걸어가야 합니다. 매표소에서 대금굴관광센터까지 350m이며 5분 거리입니다.


삼척 가볼만한곳 대금굴 모노레일

졸졸졸 흐르는 계곡물을 따라 산책하며 걸어갈 수 있습니다. 모노레일 승강장에 도착해서 모노레일을 탑승하기 전에 반드시 화장실을 들려야 합니다. 동굴 내부에는 화장실이 없습니다. 그리고 대금굴 내에서는 사진촬영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사진 촬영 시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CCTV로 적발해 벌금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4.2 대금굴(대금역)

모노레일은 대금굴관광센터 승강장인 은하역에서 대금굴 하자지인 대금역까지 거리는 610m이며 이중 동굴 입구에서 140m를 더 들어가면 대금역이 나옵니다. 동굴로 들어가는 입구는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고 동굴을 발견하면서 입구를 만든 것입니다. 대금역에 모노레일이 도착하면 그곳에서부터 사진촬영이 금지됩니다.


은하역에서 대금역까지 운행 소요시간은 7분입니다. 모노레일을 타고 갈 때 가장 구경하기 좋은 자리는 맨 앞자리와 맨 뒷자리입니다. 앞쪽과 뒤쪽이 유리창으로 되어 있어 동굴 안팎을 구경하기 좋고 140m 길이의 동굴 구간은 이색적인 체험이 될 수 있습니다.


대금역에서 하차한 후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관람을 하게 됩니다. 대금굴 관람은 자유관람이 아닌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관람하는데, 동굴 내부는 폭포 소리가 크게 들리기 때문에 수신기가 없으면 해설사의 설명이 잘 들리지 않습니다. 수신기는 모노레일을 탈 때 지급받습니다. 수신기를 통해 해설과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동굴 관람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은하역 : 대금굴관광센터(은하역)에서 출발해 대금역(대금굴)에서 하차합니다. 대금굴 입구에서 대금역까지 140m의 인공터널을 모노레일을 타고 들어가게 됩니다.
  2. 비룡폭포 : 대금역에서 내리면 승강장 맞은편 왼쪽에 8m 높이의 거대한 폭포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지하에 8m 폭포가 있다는 사실이 놀라우며 웅장하게 쏟아지는 폭포수를 볼 수 있습니다.
  3. 커튼 : 띠모양의 종유석이 마치 커튼처럼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4. 휴석소 : 방해석의 침전으로 만들어진 작은 호수입니다.
  5. 막대형 석순 : 막대 모양으로 지름 5cm, 높이 3.5cm로 국내 최대 크기입니다.
  6. 동굴방패 : 천장에 붙어 있는 방패모양입니다.
  7. 생명의 문 : 음과 양의 조화가 이루어진 모습입니다.
  8. 용소부잔교 : 동굴 안에 물을 지나는 다리입니다.
  9. 천지연 : 백두산의 천지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길이 60m, 폭 30m, 수심 8 ~ 9m의 큰 호수입니다. 물 속에 설치되어 있는 조명으로 인해 깨끗한 호수 바닥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대금굴을 관람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금굴 내부에는 유난히 물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 물이 어디서 어떻게 들어오는지 구체적으로 아무도 모릅니다. 물이 많은 동굴이라 ‘물길동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대금굴 내부는 온도는 12도 ~ 15도를 유지합니다. 여름철에 관람할 때는 반드시 겉옷을 준비해 가는 게 좋습니다. 동굴 안이 추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철에는 롱 페딩보다는 숏 패딩이 좋습니다. 오히려 땀이 나고 덮습니다. 신발은 미끄럽지 않은 운동화를 꼭 신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삼척 가볼만한곳 대금굴 주차 예약 모노레일 관람시간 소요시간 맛집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