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숨은벽능선 코스 주차장 등산코스 소요시간 근처 맛집

북한산 숨은벽능선 코스 주차장 등산코스 소요시간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북한산 숨은벽은 백운대와 인수봉 사이에 위치해 있어 서울에서 볼 때는 보이지 않고 고양시 덕양구 방향에서 볼 때는 뚜렷하게 보입니다. 그래서 숨은벽 또는 숨은벽능선이라고 부릅니다.


▶ 북한산 숨은벽능선 코스 엄지바위(봉우리 모양)

북한산 숨은벽능선 코스는 특히 겨울철에 조심해야 합니다. 눈이 온 후나 이슬이나 서리가 내린 후에는 바위가 미끄럽습니다. 반드시 등산화를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난간을 붙잡거나 바위를 집고 산행하기 때문에 장갑을 챙겨가면 좋습니다. 북한산 숨은벽 코스는 눈이 온 후에도 짧게는 몇주에서 길게는 한 달이상 눈이 녹지 않고 부분적으로 쌓여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도심에는 눈이 녹았더라도 북한산에는 눈이 녹지 않은 곳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아이젠을 착용해야 하고 아이젠이 없는 경우 산행을 중단하거나 위험한 암릉보다는 우회길로 가야 합니다. 되도록 아이젠이 없다면 다음 기회에 산행하는 것으로 하고 하산하는 것이 안전을 위해 최고로 좋습니다.



북한산은 험하고 위험한 산입니다. 자칫 잘못했다가는 절벽 아래로 추락할 수 있습니다. 북한산은 우리나라 산 중에서 추락 사고 및 기타 사망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입니다. 반드시 산행 중에는 무리한 행동, 절벽 끝에 가까이 가는 행위, 위험한 곳에서 장난을 치는 행위, 길이 아닌 곳을 가는 행위 등은 절대로 삼가야 합니다. 고소공포증이 있거나 높은 곳을 무서워한다면 북한산 숨은벽능선 코스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혹여 산행 중이라도 본인과 맞지 않다면 과감하게 하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밤골공원지킴터, 밤골매표소, 밤골지원센터 등 다 같은 말입니다.


1.1 대중교통

▶ 북한산 숨은벽 코스 대중교통

구파발역 1번 출구와 2번 출구 사이에 버스 승강장이 있습니다. 704번, 34번을 타고 효자2통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여 버스 가는 방향으로 100m를 가면 북한산국립공원과 국사당이라는 표지가 보입니다. 그 길을 따라 250m를 가면 밤골지원센터 등산로 입구가 나옵니다. 입구 오른쪽에 화장실이 있습니다.


1.2 주차장

  • 주차장 1 : 경기 고양시 덕양구 효자동 산14-1(밤골지킴터 또는 북한산 국사당)
  • 주차장 1요금 : 무료
  • 주차장 2 : 서울 은평구 진관동 280(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성제1주차장)
  • 주차장 2요금 : 기본 60분에 1,100원, 추가 10분당 250원, 일 최대 13,000원

밤골지킴터 또는 북한산 국사당을 찍고 가면 밤골지킴터 등산로 입구 주변 숲속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평일 오전에는 자리가 있지만 오후에는 자리가 없는 경우가 있고 주말에는 일찍부터 주차할 자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비포장길이라 차량에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밤골지킴터 외에 근처에 주차할 수 있는 곳은 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성제1주차장입니다. 그곳에서 주차하고 밤골지킴터까지 704번이나 34번 버스 또는 택시를 이용하면 됩니다. 북한산성제1주차장에서 밤골지킴터까지는 2.3km이며 도보 30분 거리입니다. 체력적으로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버스나 택시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주차요금이 비쌉니다. 5시간 주차하면 7,100원입니다. 차라리 집에서 출발할 때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가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동절기(12월 ~ 2월) 04:00 ~ 16:00
  • 하절기(3월 ~ 11월) 04:00 ~ 17:00

북한산은 국립공원으로 입산통제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통제시간 이후에는 산행할 수 없습니다.


▶ 북한산 숨은벽능선 코스 지도

북한산 숨은벽능선 코스는 밤골공원지킴터(밤골지킴터)에서부터 구멍바위(해골바위), 마당바위를 지나 숨은벽(엄지바위) 앞까지 코스를 말합니다. 숨은벽 봉우리에 있는 바위의 모양이 엄지와 닮았다 하여 엄지 바위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밤골지킴센터 – 해골바위 – 마당바위 – 숨은벽(원점회귀)
  • 전체거리 : 6.8km
  • 소요시간 : 4시간

밤골지킴센터(밤골공원지킴터)에서 숨은벽 앞까지 편도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왕복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숨은벽에서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북한산성제1주차장)으로 하산할 수 있고, 백운대공원지킴터로도 하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이역, 백운대공원지킴터, 백운대까지 이어지는 코스는 아래 링크를 통해 참고해 볼 수 있습니다.



4.1 밤골지원센터 입구

▶ 북한산 숨은벽 코스 입구, 쉼터, 백운대 방향

밤골지원센터(밤골공원지킴터) 출입구를 나오면 바로 길이 두 갈래가 있습니다. 입구에서 나오자마자 직진으로 가면 계곡길이 나오고 왼쪽으로 가면 숨은능선으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입구에 있는 이정표를 보면 백운대(숨은벽) 4.3km라고 되어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입구에서 해골바위와 마당바위를 지나 숨은벽까지는 3.4km이고 백운대 정상까지는 4.3km입니다. 따라서 이정표에 표시된 백운대(숨은벽) 방향인 왼쪽 길로 갑니다.


왼쪽 길을 따라 200m를 가면 갈림길에서 이정표가 나옵니다. 이정표에 표시된 백운대 방향으로 갑니다. 백운대 방향으로만 가면 숨은벽이 나옵니다. 초반 산행은 무난하게 누구나 갈 수 있는 완만한 길입니다. 돌계단 오르막길이 반복되지만 크게 힘들지는 않습니다. 초반에 올라가는 길에 이정표 없는 갈림길이 나오는데 두 길은 합류되는 길이라 그냥 무시하고 가면 됩니다.


4.2 안전쉼터

백운대 방향으로 가다보면 중간에 이정표가 나옵니다. 무조건 백운대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30분 정도 산행을 하면 안전쉼터가 나타납니다. 이곳까지 무난한 산행이 이어지지만 쉼터를 지나면 내리막과 급경사 오르막 구간이 나오고 10여 분 가면 전망이 터지기 시작합니다. 숨은벽을 사이로 좌측 인수봉과 우측 백운대가 보입니다.


4.3 이정표 주의(회귀할 때)

안전쉼터를 지나 내리막길로 내려가면 이정표가 나옵니다. 이정표에는 백운대 방향, 밤골공원지킴터, 사기막공원지킴터가 표시되어 있는데, 지금 온 길은 사기막공원지킴터 방향입니다. 바로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원점회귀할 때, 이 이정표만 보고 밤골공원지킴터 방향으로 하산했다가는 험난한 길로 인해 무릎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밤골공원지킴터 방향으로 가면 안 되고 하산할 때는 반드시 지금 온 길인 사기막공원지킴터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이정표에 백운대 2.8km라고 되어 있는데, 숨은벽까지는 1.9km가 남았습니다.


4.4 탐방로 화살표 팻말

▶ 북한산 숨은벽 코스 가는길 난간, 팻말, 해골바위 앞

이정표를 지나면 계단과 난간이 나옵니다. 난간이 있는 곳은 경사가 있어 붙잡고 올라가면 됩니다. 그 후 좀 더 올라가면 나무에 달려있는 팻말을 보게 됩니다. 팻말에 탐방로 글자와 화살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화살표를 따라 왼쪽으로 가면 됩니다. 너덜 길을 지나 또 난간이 나옵니다. 경사도가 있어 난간을 붙잡고 올라갑니다. 올라가는 길에 좋은 전망을 볼 수 있습니다. 전망을 감상하며 시간 보내기 좋습니다.


4.5 해골바위 마당바위

▶ 북한산 숨은벽 코스 해골바위(구멍바위) 마당바위

해골바위 앞에 도착하면 추락주의라는 팻말이 있습니다. 해골바위라는 표시는 없습니다. 해골바위를 보려면 바위 위로 올라가야 보이고 마당바위까지 가야 보입니다. 해골바위 위에 올라가 전망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바위에 눈이 쌓였거나 서리로 인해 얼었거나 비가 와서 젖어 있을 때는 미끄러워 올라가면 위험합니다. 해골바위 위로해서 가는 길은 없으므로 왼쪽으로 우회하는 길을 따라갑니다.


계단과 난간을 따라가면 넓은 바위가 나오는데, 그곳이 마당바위입니다. 마당바위 위에서 북한산의 웅장한 전경을 볼 수 있고 지나온 해골바위를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360도로 확 트인 전망을 조망할 수 있고 넓은 바위 덕분에 쉬어가기 좋습니다. 체력적으로 부담되고 눈이 많이 쌓여 있거나 길이 미끄럽다면 숨은벽까지는 가지 말고 마당바위까지만 보고 하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4.6 숨은벽 능선

▶ 북한산 숨은벽 코스 난간, 원점회귀 할때, 우회길

마당바위에서 숨은벽으로 가는 길에 난간이 또 나옵니다. 난간을 지나면 이정표가 나오는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원점회귀할 때 밤골공원지킴터로 하산하면 안 되고 사기막공원지킴터로 하산해야 합니다. 이정표를 지나면 도토리처럼 생긴 쌍둥이 바위 두 개가 나타납니다. 그 앞에서 왼쪽으로 우회해서 갈 수 있고 도토리 바위 위로해서 바위 능선을 따라갈 수도 있습니다. 눈이 온 후 또는 겨울철 서리가 내린 이른 아침에는 바위가 얼어 있어 능선이 위험합니다. 안전을 위해 우회해서 가는 게 좋습니다.


4.7 숨은벽 앞

▶ 북한산 숨은벽능선 코스 능선 및 우회로

바위 능선을 타고 가지 않고 우회해서 가는 길이 있습니다. 능선 타는 것이 부담된다면 우회로를 이용하면 됩니다. 우회해서 가다 보면 능선과 여러 번 만나게 됩니다. 마침내 능선에 올라 숨은벽을 보고 백운대 또는, 북한산성제1주차장, 원점회귀로 하산할 수 있습니다.


만일 백운대를 보고 백운탐방지원센터를 갈 경우 약 9km, 7시간 소요이며, 또는, 백운대를 보고 북한산성제1주차장으로 내려가면 마찬가지로 약 9km, 7시간 소요입니다. 소요시간은 휴식시간을 포함한 시간으로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원점회귀할 경우 6.8km, 4시간 소요입니다.


4.8 원점회귀

밤골공원지킴터로 원점회귀할 때는 바위 능선 즉, 암릉을 따라 돌아가는 것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암릉 옆 우회길로 돌아가는 게 안전합니다. 원점회귀할 때는 이정표에 사기막공원지킴터 방향으로 하산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거듭 말씀드리는 것은 밤골공원지킴터로 내려갔다가는 무릎이 성하지 못합니다.


5.1 고향보리밥

  • 주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북한산로 553번길 2-6
  • 영업 : 11:00 ~ 21:00
  • 전화 : 0507-1423-1889
  • 휴무 : 매주 화요일


고향보리밥은 효자2통 버스정류장 근처에 있습니다. 청국장, 나물, 생선과 함께 나오는 보리밥이 괜찮습니다.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근처에서 괜찮게 먹을만한 곳이 없습니다. 그 외에 쭈꾸미나 제육볶음도 괜찮습니다. 맛도 괜찮고 가격 대비 괜찮습니다.


5.2 푸른솔양평해장국

  • 주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북한산로 522
  • 영업 : 매일 06:00 ~ 22:00
  • 전화 : 0507-1359-5220


효자2통 버스정류장에서 한 정거장 거리인 효자비 버스정류장 근처에 있는 식당입니다. 효자2통 버스정류장에서 식당까지 거리는 350m, 도보 5분 소요입니다. 양평해장국집으로 가격 대비 크게 나쁘지 않고 맛도 괜찮습니다. 간단하게 한 끼 해결하기 좋습니다.


맛집은 개인의 입맛과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친절도나 내부 분위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북한산 숨은벽능선 코스 주차장 등산코스 소요시간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