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월악산 제비봉 등산코스 주차장 천국의 계단 맛집 카페
단양 월악산 제비봉 등산 코스 주차장 천국의 계단 근처 맛집 카페 추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단양 월악산 제비봉은 힘든 코스지만 한 번쯤 가볼만한곳입니다. 수려한 경관은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빼어난 풍광을 자랑합니다.
제비봉 코스 들머리는 얼음골 공원지킴터와 제비봉 공원지킴터 두 곳이 있습니다. 얼음골 공원지킴터에서 출발하는 코스를 얼음골 코스, 제비봉 공원지킴터에서 출발하는 코스를 장회 코스라고 합니다. 얼음골 공원지킴터에서 출발하는 경우 제비봉 공원지킴터에서 오르는 것보다 수월하지만 제비봉 정상까지 올라가는 동안 울창한 숲으로 인해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없습니다. 반면 제비봉 공원지킴터에서 출발할 경우 10분 정도 산을 오르면 수려한 충주호와 아름다운 절경을 서서히 볼 수 있습니다.
얼음골 공원지킴터와 제비봉 공원지킴터는 차로 5분 거리이지만 도보로 갈 경우 40분 거리입니다. 따라서 자차를 이용할 경우 제비봉 공원지킴터에서 출발한 후 원점회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차가 아닌 경우 얼음골 공원지킴터에서 출발해 제비봉 공원지킴터로 하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뱀이 동면에서 깨어나는 시기에는 제비봉 공원지킴터 코스보다 얼음골 코스 등산로 주변으로 뱀이 출몰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등산할 때 등산 스틱을 사용해서 오르면 그 소리로 인해 뱀이 피해 갑니다.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1. 단양 월악산 제비봉 기본정보
1.1 주차장
- 제비봉공원지킴터 : 충북 단양군 단성면 장회리 117
- 충주호유람선 앞 주차장: 충북 단양군 단성면 월악로 3811-19
- 장회나루 주차장 : 충북 단양군 단성면 장회리 14-2
제비봉공원지킴터 맞은편에 화장실이 있고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차량 10대 정도 주차할 수 있습니다. 주차 공간이 없을 때는 바로 옆에 충주호 유람선 선착장 앞 대형주차장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주차장이 크기 때문에 주말에도 주차는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장회나루 주차장을 이용해도 됩니다. 주차장은 모두 무료입니다.
1.2 입산 시간
- 동절기(11월 ~ 03월) 05:00 ~ 14:00
- 하절기(04월 ~ 10월) 04:00 ~ 15:00
단양 월악산은 국립공원이기 때문에 입산시간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입산 시간 이후에 산행하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2. 제비봉 등산코스 지도
- 탐방코스 : 제비봉공원지킴터 -제비봉 – 제비봉공원지킴터
- 전체거리 : 4.6km
- 소요시간 : 3시간 30분
등산 전 제비봉지킴터 맞은편 화장실을 이용합니다. 혹시 필요한 생수나 간식거리, 잡화 등이 있다면 장회나루 휴게소에서 구입하면 됩니다. 장회나루 휴게소에는 한식과 분식을 파는 식당들이 있습니다. 휴게소 안쪽으로 구담 카페도 있습니다. 산행 후 휴게소에서 식사를 해결하면 좋습니다. 음식 맛이 무난하기 때문에 굳이 다른 곳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단체 예약 손님들이 많을 때는 음식 나오는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제비봉 코스는 가파른 계단이 많아 등산 초보자에게는 힘든 코스입니다. 난이도는 중상 정도입니다. 제비봉을 오르다 체력적인 부담이 있다면 입구에서 천국의 계단까지 1km 거리만 오르는 것도 좋습니다. 굳이 정상석 인증이 목적이 아니라면 천국의 계단까지만 오르고 내려오는 게 좋습니다. 천국의 계단까지의 전망이 가장 아름답고 이 이후의 전망은 숲길입니다. 따라서 체력적으로 무리해서 산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3. 월악산 제비봉 등산코스
3.1 제비봉 공원지킴터
▶ 단양 등산코스 제비봉 공원지킴터 입구
등산로 입구에서부터 가파른 계단 구간이 시작됩니다. 계단을 오르면 약간의 경사가 있는 흙길과 암릉 구간이 나옵니다. 이 구간을 지나면 또 가파른 계단과 암릉 구간 그리고 계단이 반복해서 나옵니다. 10분 정도 오르면 충주호의 모습과 장회교, 유람선 선착장의 모습 등을 볼 수 있습니다.
3.2 전망대
▶ 단양 등산코스 제비봉 전망대
입구에서 약 20분 정도 오르면 첫 번째 전망대가 나옵니다. 전망대에서 충주호의 아름다운 비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전망대에서부터 또다시 가파른 계단 오르막이 시작됩니다.
3.3 공원지킴터 0.5km
▶ 단양 등산코스 제비봉 천국의계단 앞
공원지킴터 0.5km, 제비봉 1.8km 이정표가 있는 곳에 도착하면 저 멀리 제비봉으로 올라가는 천국의 계단이 보입니다. 천국의 계단으로 가는 암릉 구간의 풍경이 아름답습니다.
3.4 천국의 계단
▶ 단양 등산코스 제비봉 천국의계단
천국의 계단은 가파른 구간이라 힘들지만 천천히 올라가며 충주호의 경치를 감상하기 아주 좋습니다. 경치를 구경하다 보면 등산소요시간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계단을 올라가는 중간중간 뒤돌아보면 감탄이 나올 수밖에 없는 풍경입니다. 힘들지만 많은 사람들이 제비봉을 오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천국의 계단부터 제비봉까지 또다시 계단과 암릉이 반복됩니다. 만일 시간적 여유가 있고 등산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 때는 계단에 앉아서 커피 한 잔 마시며 충주호를 감상하면 자연스럽게 힐링 됩니다.
계단이 끝나는 곳에 제비봉 1.3km, 공원지킴터 1.0km 이정표가 있습니다. 천국의 계단은 아름다운 전경에 취하면 천국의 계단이지만 계단 자체를 오르는 것이 힘들어지면 지옥의 계단이 됩니다. 입구에서 1km 지점까지 천천히 경치를 구경하면서 오르면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3.5 제비봉 정상
▶ 단양 등산코스 제비봉 정상
계단이 끝나는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제비봉 공원지킴터 1.5km, 제비봉 0.8km 이정표까지 500m 숲길 구간입니다. 15분에서 20분 정도 무난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짧은 계단 구간이 나오고 그다음부터 정상까지 가파른 오르막 경사 구간이 이어집니다. 그리고 숲 길이라 조망이 없습니다.
단양 월악산 제비봉 정상에 도착하면 정상석에 해발 721m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정상석에서 인증샷을 찍고 전망대에서 충주호의 풍경을 조망해 봅니다. 사방이 확 트여있는 곳이 아니라 다채로운 조망은 볼 수 없습니다. 입구에서 제비봉 정상까지 빠르면 2시간 천천히 올라가면 2시간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정상에는 곳곳에 앉아서 쉴 수 있도록 의자가 놓여 있습니다.
3.6 하산
▶ 단양 등산코스 제비봉 하산 뷰
정상에서 아름다운 절경을 내려가면서 감상하기 위해 원점회귀합니다. 내려가는 길은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천천히 내려가는 게 좋습니다. 내려갈 때 아름다운 절경을 다시 보지만 정말 아름답습니다. 제비봉 코스는 오를 때는 힘들지만 아름다운 절경과 비경으로 인해 해마다 한 번씩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산 후에 식사를 한다면 장회나루 휴게소 식당에서 해결하는 게 좋습니다. 식사 후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하려면 구담 카페에서 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단양 월악산 제비봉 등산 코스 주차장 천국의 계단 근처 맛집 카페 추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