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산 12폭포 주차장 최단코스 소금강 전망대 관음폭포 맛집

내연산 12폭포 주차장 최단코스 소금강 전망대 관음폭포 맛집 대중교통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내연산 12폭포는 포항에 있는 명산 중의 한 곳으로 봄, 가을에 꽃과 단풍 구경하기 좋고 여름에는 시원한 계곡물에서 물놀이하고 겨울에는 설경이 아름답습니다.



1. 내연산 12폭포 주차장

내연산 12폭포 주차장 위치
  • 위치 : 경북 포항시 북구 송라면 중산리 544-32(보경사 주차장)

주차장과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주차할 때 주차장이 아닌 매표소 주변 길에다 많이 주차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매표소까지 거리가 조금 되기 때문에 매표소 주변 적당한 곳에 알아서 차를 주차하기도 합니다. 또는 보경사 앞 식사할 식당에 주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경사 주차장에서 매표소까지 15분 거리입니다.



▶ 소금강 전망대, 선일대, 시명폭포의 모습


2. 내연산 12폭포

내연산 12폭포 순서

①싱생폭포, ②보현폭포, ③삼보폭포, ④잠룡폭포, ⑤무풍폭포, ⑥관음폭포, ⑦연산폭포, ⑧은폭포, ⑨복호1폭포, ⑩복호2폭포, ⑪실폭포, ⑫시명폭포 총 12개의 폭포입니다. 매표소에서 12폭포까지 왕복 15km 정도 됩니다. 12개 폭포를 다 갔다 온다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기 때문에 대부분 많이 걷는다고 해도 일곱번째 폭포인 연산폭포까지만 다녀오는 것이 좋습니다. 매표소에서 연산폭포까지 왕복 5.4km입니다.


3. 내연산 12폭포 최단코스

매표소에서 첫 번째 폭포인 상생폭포까지 25분이면 도착합니다. 첫 번째 상생폭포만 보고 온다면 너무 아쉬울 수 있기 때문에 일곱 번째 폭포인 연산폭포까지 갔다 오는 것이 좋습니다. 매표소에서 연산폭포까지 거리는 2.7km, 소요시간은 40분 정도 됩니다. 제7폭포까지는 내연산 12폭포 가운데에서 가장 예쁜 폭포에 손꼽힙니다. 매표소에서 연산폭포까지 길은 무난합니다. 어렵거나 힘든 구간은 전혀 없고 누구나 부담 없이 걸을 수 있습니다. 이정표를 따라 연산폭포 방향으로만 가면 되며 단순합니다. 중간에 오르막 계단이나 돌계단, 울퉁불퉁한 바위 구간이 있지만 힘들지 않게 무난하게 갈 수 있습니다.


4. 내연산 12폭포 트레킹 후기

4.1 소요시간

매표소에서 연산폭포까지 40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왕복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되지만 중간에 휴식을 취하고 사진도 찍으면 시간은 좀 더 소요됩니다. 중간에 보현암 삼거리에서 관음폭포 가기 전에 소금강 전망대까지 갔다 오면 시간 소요가 더 됩니다. 충분히 산행을 즐긴다면 3시간에서 3시간 30분 정도 여유 있게 예상하시면 됩니다. 내연산은 국립공원이 아니기 때문에 더운 날에는 계곡에서 발 담그고 물놀이할 수도 있습니다.


바위와 폭포 앞 자갈에 앉아서 쉬기도 좋고 돗자리가 있다면 잠깐 쉬어가기도 좋습니다. 연산폭포까지 가는 길은 처음부터 계곡과 기암괴석이 있어 지루하지 않고 시원한 물소리와 새소리를 들으며 걸을 수 있습니다. 내연산 12폭포 중에 1폭포에서 7폭포까지는 쉬운 트레킹 코스입니다. 가족과 함께 걷기 좋고 연세 있으신 부모님이나 아이들과 함께 걷기에 좋습니다. 전혀 무리되지 않고 힘들지 않습니다.


4.2 상생폭포 보현폭포

▶ 상생폭포, 보현폭포


첫 번째 상생폭포에 도착하면 더운 여름 같은 경우 폭포에서 시원한 물에 발을 담그거나 몸을 담글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폭포인 보현폭포에서도 시원한 폭포에서 물놀이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물놀이 하는 곳이 상생폭포와 보현폭포입니다. 매표소에서 첫번째 상생폭포까지 25분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상생폭포에서 연산폭포까지는 15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첫 번째 상생폭포까지는 폭포가 언제 나오나 멀게만 느껴지지만 상생폭포 다음인 보현폭포, 삼보폭포, 잠룡폭포, 무풍폭포, 관음폭포, 연산폭포까지 15분 사이에 연달아 나타나게 됩니다. 상생폭포에서 연산폭포까지 700m입니다.


4.3 소금강 전망대

▶ 소금강 전망대에서 바라본 신선대와 관음폭포, 연산폭포


여섯 번째 폭포인 관음폭포에 가기 전 소금강 전망대로 가려면 보현암 삼거리에서 소금강 전망대로 가는 길로 가야 합니다. 보현암과 전망대로 가는 이정표를 보고 가시면 됩니다. 보현암 삼거리에서 소금강 전망대까지는 600m이며 힘들지 않은 구간입니다. 천천히 걸어갔다 오는 것도 좋습니다. 소금강 전망대에 올라가서 보는 경치가 아주 멋집니다. 소금산 전망대에서 저 멀리 신선대 정자가 보입니다. 기암절벽과 그 위에 신선대의 모습은 신선들이 사는 듯한 절경이고 한편의 산수화 같은 장관을 연출합니다. 해무가 끼인 날에는 더 그럴듯하게 보입니다. 전망대 아래 관음폭포와 다리 그리고 연산폭포가 보입니다.


참고로 소금강 전망대 건너편에 보이는 선일대는 등산을 많이 하신 분들도 올라가기 힘들어합니다. 계단이 많고 경사가 심해서 올가 가는 길이 힘듭니다. 꼭 가봐야 한다면 모르겠지만 체력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그냥 눈으로 바라만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소금강 전망대에서 관음폭포와 연산폭포로 가기 위해서는 다시 보현암 삼거리로 내려와야 합니다. 전망대에서 바로 관음폭포와 연산폭포로 가는 길이 없습니다. 보현암 삼거리로 내려오지 않고 산행을 하게 되면 은폭포로 가게 됩니다.


4.4 관음폭포 연산폭포

▶ 관음폭포 다리, 관음폭포, 연산폭포


보현암 삼거리에서 관음폭포까지 400m 거리로 가깝습니다. 관음폭포는 내연산 12폭포 가운데 가장 하이라이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관음폭포 다음에 연산폭포가 있지만 12폭포 중에 가장 빼어난 절경을 가진 폭포는 관음폭포입니다. 관음폭포의 다리를 넘으면 연산폭포가 나오게 됩니다. 연산폭도는 관음폭포 다리 뒤에 숨어 있습니다. 관음폭포에서 위를 바라보면 소금강 전망대가 보입니다.


5. 내연산 12폭포 대중교통으로 가는 법

  • 5000번 버스
  • 첫차 05:10 / 막차 22:50 / 배차간격 22분

포항KTX역에서 내려 5000번 버스를 타고 종점인 보경사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소요시간은 1시간 정도 됩니다. 포항시외버스터미널에 내려 홈플러스 앞에서 5000번 버스를 타고 종점인 보경사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소요시간은 1시간 25분 정도 됩니다. 버스 소요시간은 도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홈플러스에서 출발해서 빨리 도착하면 1시간만에 도착하기도 합니다.


6. 내연산 12폭포 근처 맛집 추천

내연산 12폭포 근처 맛집 추천

6.1 스마일식당

  • 주소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송라면 보경로 469번길 7
  • 전화 : 054-262-0103
  • 영업 : 09:00 ~ 20:00

오리불고기, 소고시 버섯전골, 한정식 메뉴입니다. 오리, 닭백숙은 1시간 전에 예액하면 바로 식사 가능합니다.



6.2 진주식당

  • 주소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송라면 보경로 457-1
  • 전화 : 054-262-1632
  • 영업 : 10:00 ~ 20:00

오리백숙, 닭백숙, 비빔밥, 더덕구이 메뉴가 있습니다. 오리백숙과 닭백숙은 미리 전화해야 식사가 빨리 됩니다.



6.3 천령산식당

  • 주소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송라면 중산리 543-2
  • 전화 : 054-261-4330
  • 영업 : 09:00 ~ 20:00

칼국수, 산채비빔밥, 산채더덕정식, 오리백숙, 닭백숙, 도토리묵, 해물파전 등이 있습니다. 오리와 닭백숙은 미리 전화 해야 금방 됩니다.



식당 3곳 다 맛있는 집입니다. 어느 곳을 가더라도 괜찮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내연산 12폭포 주차장 최단코스 소금강 전망대 관음폭포 연산폭포 맛집 대중교통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