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덕유산 최단코스 영각사 등산코스 산행 소요시간 근처 맛집
남덕유산 최단코스 영각사 등산코스 산행 소요시간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남덕유산은 가파른 오르막과 경사로 인해 힘든 등산코스입니다. 그러나 남덕유산 최단코스만 올라도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눈이 내린 이후에 산행해야 눈꽃과 상고대를 볼 수 있습니다.
1. 남덕유산 날씨 및 CCTV
남덕유산을 갈 때는 기상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날씨가 흐리거나 미세 먼지가 많으면 전망을 조망하기 힘들고 눈이 온 상황을 통해 눈꽃과 상고대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렵게 올라간 산행에서 아름다운 경치를 보지 못한다는 것은 등산의 기쁨을 반감시킬 수 있습니다. 날씨 상태를 확인하고 올라가면 더 좋을 것입니다. 참고로 남덕유산은 CCTV가 없어 실시간 상황을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덕유산 설천봉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남덕유산 주차장
- 주소 : 경남 함양군 서상면 상남리 1083-1
- 전화 :055-962-1508(영각탐방안내센터)
- 요금 : 무료
공영주차장은 무료이며 주차 공간은 넓습니다. 화장실은 영각매점과 영각탐방지원센터에 있습니다. 그리고 영각버스승강장 공터에 주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차금지구역을 피해서 주차하면 됩니다. 만일 자리가 없는 경우 공영주차장에 주차하면 됩니다. 남덕유산은 눈이 내린 이후에 눈꽃과 상고대를 보기 위해 등산하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혹여 눈이 많이 내린 날은 초입부터 통제하기 때문에 출발하기 전에 입산 가능 여부를 문의해 보는 게 좋습니다.
3. 남덕유산 입산시간통제(영각탐방지원센터)
- 동절기(11월 ~ 3월) 05:00 ~ 13:00
- 하절기(4월 ~ 10월) 04:00 ~ 14:00
영각탐방지원센터 입산시간입니다. 입산 이후라도 동절기에 13시, 하절기에 14시가 되면 산행을 중지하고 하산해야 합니다.
4. 남덕유산 등산지도
주차장에서 영각탐방지원센터까지 약 1km이며 도보 소요시간은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영각탐방지원센터에서 남덕유산까지 3.4km이며 소요시간은 2시간에서 2시간 30분입니다. 등산 난이도는 상급이며 초보자가 등산하기에는 다소 어렵고 체력적인 부담이 클 것입니다. 만일 남덕유산 등산 계획을 세웠다면 미리 체력을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5. 남덕유산 최단 등산코스
- 등산코스 : 주차장 – 영각탐방지원센터 – 남덕유산 – 영각탐방지원센터 – 주차장
- 전체거리 : 8.8km
- 소요시간 : 5시간 30분(휴식포함)
등산 소요시간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5시간 30분을 전후해서 원점회귀합니다. 체력적으로 힘드신 분들은 6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5.1 주차장에서 쉼터
남덕유산 공영주차장, 영각버스승가장, 영각탐방지원센터
영각매점이 있는 주차장에서 영각버스승강장까지 600m이며 버스승강장 옆으로 영각탐방지원센터로 가는 길이 있습니다. 버스승강장에서 영각탐방지원센터까지 400m입니다. 영각탐방지원센터부터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해서 1.5km를 가면 쉼터가 나옵니다.
5.2 쉼터에서 영각재
남덕유산 쉼터, 영각교, 영각재
쉼터까지는 누구나 무난하게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좀 더 가면 작은 다리가 나옵니다. 다리를 건너면 가장 힘든 깔딱 구간이 시작됩니다. 깔딱 구간은 다리에서부터 영각재까지 1km입니다. 소요시간은 1시간 10분에서 1시간 30분 정도 됩니다. 이 구간은 급경사 오르막으로 바위와 돌계단으로 이루어진 너덜길입니다. 산행하는 동안 주변에 조망할 만한 것은 없습니다. 이 구간이 가장 힘들기 때문에 체력 방전되지 않도록 쉬엄쉬엄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5.3 영각재에서 천국의 계단
남덕유산 영각재 이후 계단, 능선 뷰
깔딱 구간이 끝나는 지점에 나무 데크 계단이 나옵니다. 나무 계단을 오르면 쉼터가 나오는데, 그곳이 영각재입니다. 영각재에서부터 능선을 따라 가는 길로 전망 좋은 뷰를 감상하며 갈 수 있어 깔딱 구간보다 조금은 덜 힘듭니다. 영각재에서부터 정상인 남덕유산(봉황봉)까지 힘든 길이지만 빼어난 경치를 보는 맛이 있습니다. 영각재에서부터 시작되는 계단을 일명 천국의 계단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구간부터 정상까지 경치를 보며 가는 구간으로 시간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5.4 하봉, 중봉, 상봉
남덕유산 세 개의 봉우리 모습
남덕유산 정상까지 가는 길에는 봉우리가 세 개 있습니다. 하봉, 중봉, 상봉이며 상봉이 남덕유산 정상에 해당되는 봉우리입니다. 남덕유산 정상을 상봉 또는, 봉황봉 또는, 동봉이라고 부릅니다. 동봉인 남덕유산에서 1.2km 거리에 있는 봉우리가 서봉입니다. 세 개의 봉우리를 지나오는 길이 남덕유산의 하이라이트입니다.
남덕유산의 세 개의 봉우리는 가장 멋진 경치를 구경할 수 있는 구간이며 날씨에 따라 산에 피는 안개를 볼 수 있고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계단을 오르고 내리게 됩니다. 남덕유산은 40도의 급경사 계단이 많습니다. 높은 곳을 무서워하거나 고소공포증이 있다면 이 구간을 걷는 것이 어렵습니다. 고소공포증이 없더라도 구간에 따라 체감하는 경사도는 더 크기 때문에 조금 무섭기도 하고 아찔하기도 합니다.
5.5 남덕유산(봉황봉)
남덕유산 정상 봉황봉, 정상 뷰
하봉에서 남덕유산 정상까지 도착하는 동안 환상적인 뷰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정말 멋진 광경입니다. 등산객이 많은 날은 정상석 앞에서 줄을 서야 인증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뷰 또는 아름답습니다. 만일 남덕유산 정상에서 서봉까지 갈 경우 거리는 1.2km이며 왕복 소요시간은 1시간에서 1시간 20분 정도 걸립니다.
서봉까지 가는 길은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무리한 산행보다는 남덕유산까지만 갔다가 원점으로 회귀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서봉의 뷰도 멋있고 아름답지만 남덕유산에서 바라보는 뷰로도 충분합니다. 남덕유산에서 주차장까지 돌아오면 소요시간은 휴식 포함해서 5시간 또는 5시간 30분이 걸리며 일반적인 등산 소요시간입니다.
6. 근처 맛집 추천
6.1 육십령식당
- 주소 : 경남 함양군 서상면 육십령앞길 2
- 영업 : 11:00 ~ 21:00
- 전화 : 055-963-0610
- 휴무 : 매월 2, 4째주 월요일
남덕유산 공영주차장에서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있습니다. 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식당으로 집밥을 먹을 수 있는 곳입니다. 고기가 신선하고 맛있습니다. 여러 명이 간다면 소고기버섯전골도 괜찮습니다. 한우도 맛있지만 삼겹살도 맛있습니다. 산악회에서 많이 왔다 갔는지 산악회 리본이 많이 달려 있습니다.
6.2 육십령휴게소
- 주소 : 전북 장수군 장계면 육십령로 1012
- 영업 : 매일 10:00 ~ 20:00
- 전화 : 063-351-0600
남덕유산 공영주차장에서 자동차로10분 거리 입니다. 돈까지(10,000원) 단일 메뉴입니다. 간단한 한 끼 식사로 괜찮습니다. 이곳은 라이딩하시는 분들이나 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커피, 전통차, 꽃차, 주스, 블렌딩홍차, 야생열매차를 파는 곳입니다. 차 가격은 3,000 ~ 7,000원입니다.
맛집은 개인의 취향과 입맛에 따라 다릅니다. 남덕유산 근처로 먹을 만한 식당이 많이 없습니다.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남덕유산 최단코스 영각사 등산코스 산행 소요시간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