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 가볼만한곳: 화양구곡과 화양계곡 트레킹 명소 탐방

괴산 가볼만한곳: 화양구곡과 화양계곡 트레킹 명소 탐방

화양구곡은 아홉 개의 독특한 계곡이 펼쳐진 곳으로 계곡을 따라 난 트레킹 구간이 일품입니다. 이곳은 계단이 없고 울창한 숲으로 그늘이드리워저 계곡 탐방이 크게 힘들지 않습니다. 8월 말까지는 계곡 중간중간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구역도 있습니다.



1. 기본정보

주차장 및 차량진입통제

  • 운영시간 : 야간 출입 금지
  • 입장료 : 무료
  • 주차장 :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동길 205
  • 주차비 : 1일 요금 경차 2,000원, 일반 차량 5,000원

괴산 가볼만한곳 중 하나인 화양국곡은 속리산 국립공원에 속한 곳으로 운영시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않지만 야간에는 출입이 제한됩니다.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주차장은 가로수길을 지나면 팔각정이 보이는데, 그곳에 넓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계곡 내의 펜션이나 음식점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팔각정 이후 차량 진입이 금지됩니다. 만일 차량을 이용해 안으로 들어가려면 예약해 놓은 식당이나 펜션에서 미리 차량번호를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주차장 바로 옆 팔각정이 있는 곳에는 식당과 카페가 있어 간단한 식사를 즐기기에 좋습니다. 팔각정 위쪽에도 식당이 있으며, 화양계곡의 초입에서도 여러 가지 먹거리를 쉽게 찾을 수 있어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팔각정 뒤편에는 화장실이 하나 있지만, 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다른 화장실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곡 쪽으로 조금 더 가면 최신식 화장실이 있습니다.


2. 전기버스

전기버스 운행시간

  • 화양동 탐방지원센터 출발(운영담, 암서재 경유) : 09:35 / 10:35 / 13:35 / 14:35 / 15:35 / 16:35
  • 능운대 출발(운영담, 암서재 경유) : 10:10 / 11:10 / 14:10 / 15:10 / 16:10 / 17:10

전기버스는 하루 6회, 탐방지원센터에서 제6곡 능운대까지 왕복 운행되며 요금은 무료입니다. 화양계곡 트레킹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체력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전기버스를 이용해 제6곡 능운대까지 갔다가 주차장으로 걸어오는 것도 좋습니다. 능운대 이후의 제7곡부터 제9곡까지는 개인의 체력에 따라 트레킹 여부를 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지도

  • 탐방코스 : 경천벽-운영담-읍궁암-금사담-첨성대-능운대-와룡암-학소대-파천
  • 전체거리 : 약 8km(왕복)
  • 소요시간 : 2시간 30분 ~ 3시간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경천벽-운영담-읍궁암-금사담-첨성대-능운대-와룡암-학소대-파천까지 화양계곡 트레킹 코스는 3.9km이며 소요시간은 천천히 구경하면서 걸어가면 1시간 ~ 1시간 30분 정도 됩니다. 왕복으로는 약 8km이며 전체 소요시간은 천천히 걸어도 2시간 30분 ~ 3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중간에 식당에 들려서 식사하고 간단한 물놀이까지 즐기면 개인에 따라 소요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화양구곡(화양계곡) 탐방

4.1 제1곡 경천벽

경천벽, 운영담, 읍궁암

제1곡인 경천벽은 주차장에 들어오기 전에 올라오면서 볼 수 있지만, 화양구곡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보려면 주차장에 주차한 후 직접 탐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장에서 아래쪽인 화양동여름파출소로 내려가면 됩니다. 주차장에서 경천벽까지는 약 500m 거리입니다. 경천벽을 보고 다시 주차장 방향으로 트레킹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이왕이면 제1곡인 경천벽을 직접 감상하고 트레킹을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차장에서 경천벽까지 걸어가는 길은 나무 그늘이 잘 형성되어 있어 여름에도 걷기 편안하고, 시원한 물소리와 함께 경치를 구경하기도 좋습니다.


경천벽에서 근처에 있는 화양동여름파출소까지 가면 파출소 옆으로 ‘달빛품은 화양구곡 길’ 게이트가 있습니다. 이 게이트부터 화양구곡 트레킹이 시작됩니다. 트레킹 코스는 3.9km입니다. 게이트를 통과해 다시 경천벽과 주차장을 지나갑니다. 화양구곡 트레킹은 중간중간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포인트들이 만들어져 있고 대부분 걷는 길이 나무 그늘로 되어 있어 걷기 좋습니다. 그리고 트레킹은 계곡을 따라 걷기 때문에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비가 많이 온 이후에는 안전상의 이유로 계곡의 수심이 깊은 곳은 출입이 통제되고 일부 지역만 허용됩니다.


4.2 제2곡 운영담

경천벽과 주차장을 지나면 시원한 물줄기가 흐르는 화양2교를 지나 제2곡인 운영담에 도착합니다. 경천벽에서 운영담까지는 약 20~30분 정도 걸립니다. 운영담이라는 이름은 하늘의 구름이 물에 비치는 아름다운 모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리고 운영담 앞에는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수심이 깊은 곳은 부표선이 표시되어 있어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튜브나 물놀이 도구를 가지고 와서 즐기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4.3 제3곡 읍궁암

운영담을 지나면 제3곡 읍궁암으로 가는 길에 화양 서원이 있습니다. 이 서원은 조선 성리학의 중심지로, 역사적으로도 중요한 장소였다고 합니다. 서원 앞에는 제3곡인 읍궁암이 있는데, 일시적으로 출입이 허용되는 곳입니다. 읍궁암은 우암 송시열의 위패가 모셔진 곳으로, 그가 효종을 그리워하며 이곳에서 제사를 드렸다고 전해집니다. 여름철에는 계곡 가까이 갈 수가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둘러보는 장소입니다.


4.4 제4곡 금사담

금사담, 첨성대, 능운대

그다음 제4곡은 금사담인데, 반짝이는 금빛 모래가 물 속에 깔려 있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계곡 너머에는 송시열이 머물렀다는 암서재가 보입니다. 암서재 주변으로 큰 바위가 있고 그 앞으로 거센 물줄기가 흘러 경치가 아름답습니다.


4.5 제5곡 첨성대

제5곡으로 가는 길에 화양3교가 나오는데, 그곳 위에서 바라보는 계곡의 경치가 정말 아름답습니다. 그리고 화양 3교를 지나면 멀리 제5곡의 첨성대가 보입니다. 첨성대는 큰 바위들이 층을 이루고 있고 그 위에서 천체를 관측했다고 합니다. 전망대에서 첨성대를 배경으로 사진 찍는 장소가 인기가 있습니다. 첨성대 바위를 멀리서 바라보고 그 다음 장소로 갑니다.


4.6 제6곡 능운대

첨성대를 지나 약 1~2분 정도 더 걸으면 거대한 암석인 능운대가 나타나는데, 이곳은 하늘을 찌를 듯 우뚝 솟은 큰 바위로, 마치 모아이 석상과 비슷한 인상을 줍니다. 능운대는 그 자체로도 멋진 경관을 자랑하며, 바위 사이에는 ‘능운대’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습니다. 수풀이 우거지면 글씨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참고로 마지막 화장실은 능운대에 있습니다. 그리고 근처에 식당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식당 바로 옆으로 계곡으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대부분 능운대까지만 보고 원점회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능운대 이후부터 와룡암, 학소대, 파천이 있는데, 거리가 조금 있는 편이라 체력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원점회귀하는 것이 좋습니다. 능운대에서 계곡을 따라 제9곡까지 가는 길은 비슷합니다.


4.7 제7곡 와룡암

와룡담, 학소대, 파천

제7곡 와룡암으로 가는 길도 마찬가지로 나무 그늘이 드리워져 있어 걸을만 합니다. 와룡암은 긴 바위가 마치 용이 누워 있는 듯한 형태로, 그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곳은 가까이 내려갈 수는 없지만, 멀리서도 그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4.8 제8곡 학소대

와룡암을 지나면, 제8곡인 학소대가 나타납니다. 학소대는 아쉽게도 현재 보수 중이라 출입이 금지되어 있어 멀리서만 볼 수 있습니다.


4.9 제9곡 파천

학소대를 지나면 마지막 제9곡인 파천으로 향하는 길이 이어집니다. 파천으로 가는 길은 약간의 오르막이 있고 습한 지역이라 바닥에 있는 돌들이 미끄러울 수 있습니다. 반드시 운동화나 트레킹화를 신고 걸어야 합니다. 학소대에서 파천까지는 10 ~ 15분 정도 걸립니다. 파천은 물줄기가 거칠고, 그 모습이 마치 용의 비늘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이곳은 계곡 물살이 거칠기 때문에 계곡으로 들어갈 수 없도록 안전 로프로 막아놓았습니다. 파천 주변으로 암석에 옛 조상들이 새겨 놓은 글씨들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4.10 마무리

화양구곡의 트래킹 코스는 약 3.9km로, 왕복하면 약 8km에 달합니다. 대부분의 구간이 나무 그늘로 되어 있어 여름철에도 시원하게 걷기 좋은 코스입니다. 이곳은 자연이 잘 보존되어 있어, 다양한 경치를 즐기며 힐링할 수 있는 장소로 추천합니다. 입장료는 없고, 주차료는 하루에 5,000원이니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습니다. 더위를 식히면서 트레킹할 수 있는 곳으로 화양구곡, 화양계곡을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5. 근처 맛집 추천

운영식당

  • 주소 : 충청북도 괴산군 청천면 화양동길 174
  • 전화 : 010-4400-4365

화양계곡 트레킹 후 방문할 수 있는 맛집으로 운영식당이 있습니다. 식당 위치는 제2곡 운영담에 있습니다. 노부부가 운영하는 식당입니다. 식당을 이용하기 전에 미리 전화로 예약하시면 됩니다. 차량을 가지고 갈 경우 식당에 말해서 미리 차량등록을 하시면 식당 앞까지 차량을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백숙(70,000원)을 맛있게 먹었습니다. 밑반찬도 잘 나오고 부족하면 셀프로 가져다 먹으면 됩니다. 식당을 이용할 경우 계곡에서 물놀이하며 식당 화장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식당 위쪽에 샤워실이 있고 근처에는 슈퍼가 있는데, 슈퍼에서 튜브를 5,000원에, 오후 5시까지 대여할 수 있습니다. 식당은 근처에도 많이 있으므로 적당한 곳을 미리 알아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