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방산 최단코스 운두령 등산코스 소요시간 주목 눈꽃 상고대 맛집

계방산 최단코스 운두령 등산코스 소요시간 주목 눈꽃 상고대 맛집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계방산은 해발 1577m로 한라산(1,950m), 지리산(1,915m), 설악산(1,708m), 덕유산(1,614m) 다음으로 우리나라에서 다섯 번째로 높은 산입니다. 계방산은 오대산국립공원에 속하며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과 홍천군 내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입니다.



겨울에 계방산을 등산할 때는 반드시 아이젠을 준비해야 합니다. 눈이 내린 이후에는 아이젠이 없으면 올라갈 수 없을 정도로 힘듭니다. 아이젠과 더불어 스패치도 착용해야 신발에 눈이 들어가는 것을 막고 젖지 않게 됩니다. 겨울철 계방산 등산 시 아이젠과 스패치는 필수입니다. 눈 내린 계방산을 오르는 것을 쉽게 생각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계방산을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는 겨울철로 눈이 온 후 눈꽃과 상고대를 보기 위해 찾습니다. 눈이 온 후 주말에는 말할 것도 없고 평일에도 운두령 주차장에는 차와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눈이 온 후에 계방산 정상에서 보는 상고대가 멋있습니다. 더불어 해가 떠오르는 일출 시간에 맞춰 산행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날씨가 맑은 날 정상에서 태양에 비추인 상고대의 모습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계방산 상고대는 눈이 온 다음날이나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인 날 가는 게 좋고 오후보다는 기온이 낮은 아침에 가야 상고대와 설빙화도 볼 수 있습니다. 나무에 고드름이 맺히는 신기한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눈이 녹았다 얼었다를 반복하며 얼음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여하튼 춥고 맑은 날에 가야 상고대와 예쁜 설빙화를 볼 수 있습니다.


1.1 주차장

  • 운두령쉼터 : 강원 홍천군 내면 자운리 산 254-46
  • 주차요금 : 무료

계방산을 오르는 들머리는 운두령 쉼터입니다. 간혹 내비게이션에 운두령 휴게소를 찍고 가는 경우가 있는 데, 그곳은 완전 다른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내비게이션에 운두령 또는 운두령 쉼터라고 입력해야 합니다. 운두령 쉼터까지는 자차를 이용하거나 택시를 이용해서 가야 합니다.


눈이 온 이후에는 계방산을 찾는 등산객이 많아 협소한 운두령 쉼터 주차장이 복잡합니다. 주차자리가 없는 경우 갓길에 주차하기도 합니다. 산악회에서 오는 경우 들머리와 날머리를 운두령 쉼터로 하기보다 들머리는 운두령 쉼터로 하고 날머리는 계방산 주차장으로 하면 버스 주차가 편합니다. 겨울철 주말이나 눈이 온 이후에는 운두령 쉼터가 아주 복잡합니다.


1.2 입산통제기간

  • 11월 15일 ~ 12월 15일(산불예방 기간)
  • 전화 033–332-6417(오대산국립공원)

계방산은 산불예방으로 인한 입산통제 기간이 있습니다. 11월 15일부터 12월 15일까지입니다. 혹여 일정이 바뀔 수도 있으므로 오대산 국립공원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2.1 등산코스 지도

평창 홍천 가볼만한곳 게방산 최단 등산코스 지도
  • 탐방코스 : 운두령 쉼터 -물푸레나무 군락지 – 쉼터 – 전망대 – 계방산 정상 – 주목군락지(선택) – 계방산 정상 – 운두령으로 원점회귀
  • 전체거리 : 8.2km(주목군락지 왕복 시 9km)
  • 소요시간 : 5시간 ~ 6시간

운두령 쉼터에서 계방산 정상까지 빠르면 2시간 늦어도 3시간 내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주목군락지는 왕복 소요시간 40분입니다. 주목군락지를 다녀오지 않고 하산하면 4시간에서 5시간 정도 예상하시면 되고 주목군락지를 보고 돌아온다면 5시간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2.2 계방산 최단코스

운두령

계방산 최단코스 운두령 쉼터와 중간 쉼터의 모습

들머리인 운두령 쉼터는 해발 1,089m에 위치해 있고 계방산 정상은 해발 1,577m입니다. 고도 차이는 488m입니다. 운두령 쉼터에서부터 계방산 정상까지 4.1km입니다. 운두령 쉼터 앞에 가파른 데크 계단을 따라 올라갑니다. 눈이 오고 난 후 날씨가 추운 날에는 데크 계단을 오르면 바로 눈꽃을 볼 수 있습니다. 계방산은 해발 1089m에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눈이 온 후 가면 등산 초입부터 눈꽃을 볼 수 있습니다.


데크 계단에서부터 1km를 가면 풀푸레나무 군락지가 나오는데, 겨울철에는 앙상한 가지만 있어 매력적인 것은 없습니다. 그다음 약 1km를 더 가면 쉼터가 나오는데, 쉼터까지 완만한 평지와 오르막, 내리막이 연결되어 있어 트래킹 하는 기분으로 걸을 수 있습니다. 운두령 쉼터에서 물푸레나무 군락지까지 40분, 물푸레나무 군락지에서 쉼터까지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쉼터까지 가는 길에는 특별히 조망할 수 있는 것은 없고 일정이 맞는다면 예쁜 눈꽃과 상고대만 볼 수 있습니다.


전망대

계방산 등산코스 오르막 계단, 전망대, 전망대 뷰

약 2km 지점의 쉼터를 지나면 계방산 정상까지 3번 정도의 가파른 오르막 구간이 나옵니다. 쉼터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땀을 식히고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쉼터부터 전망대까지 구간이 가장 가파르고 힘든 구간입니다. 전망대까지 가는 길에도 별다른 조망이 없습니다. 다만, 눈꽃과 상고대가 있다면 파란 하늘과 잘 어울리게 됩니다. 전망대까지 가는 길은 숨이 턱까지 차오를 정도로 힘듭니다. 천천히 오르는 것이 좋습니다. 전망대에 도착하면 마침내 확 트인 360도 전망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계방산 정상

평창 홍천 가볼만한곳 계방산 등산코스 정상 뷰

전망대에서 계방산 정상까지 능선을 따라가는 길은 경사가 완만하기 때문에 크게 힘들지는 않습니다. 철쭉 군락지가 형성되어 있어 조건이 맞는다면 정상까지 가는 길에 상고대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운두령 쉼터에서 출발해 계방산 정상까지 보통 산행 시간이 2시간 30분 내외에서 늦어도 3시간 전후에 도착합니다. 계방산을 찾는 등산객이 많은 날은 정상석에서 인증 사진을 찍기 위해 줄을 서기도 합니다. 주말에 사람들이 정말 많을 때는 줄지어 산을 오르는 장면도 볼 수 있습니다.


주목나무 군락지

평창 홍천 가볼만한곳 계방산 등산코스 주목

계방산 정상에 도착해서 왔던 길로 다시 내려오면 엄청난 아쉬움이 남습니다. 계방산의 하이라이트는 정상에서 바라보는 뷰도 멋지지만 정상에서 자동차야영장 방향으로 400m 거리까지만 갔다 오는 것도 좋습니다. 그곳에 아주 큰 주목을 비롯해 여러 주목들을 볼 수 있습니다. 수령이 오래된 주목나무에 핀 눈꽃과 상고대, 고드름, 빙화는 정말 자연이 선물해 준 예술입니다. 정상에서 주목나무 군락지까지 20분이 소요되며 왕복 40분이 소요됩니다. 만일 체력적으로 힘들다면 절대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이 우선입니다.


주목군락지는 가지 않더라도 정상에서 자동차야영장 방향으로 60m 거리에 나무 데크 계단이 보일 것입니다. 그곳까지만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정상은 기온에 따라 눈과 서리가 얼고 녹고를 반복해 나뭇가지에 얼음이 되어 붙어 있거나 나뭇가지에 고드름으로 매달리기도 합니다. 등반 한 날이 빙화를 형성한 때라면 신기한 구경이 될 것입니다. 빙화는 마치 수정(보석)처럼 태양빛을 받아 반짝거립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바라보는 태양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어쩌면 계방산에서 보는 독특한 자연 현상은 오래도록 기억될 것입니다. 계방산 정상을 밟고 바로 하산하지 마시고 정상 주변을 꼭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3.1 쉼바위

  • 주소 : 강원 평창군 용평면 운두령로 651
  • 영업 : 11:00 ~ 20:00
  • 휴무 : 매달 1, 3번째 수요일
  • 전화 : 033-333-41222


운두령 쉼터에서 자동차로 2분 거리에 있는 맛집으로 현지인들이 많이 가는 곳입니다. 송어회, 튀김, 구이, 롤이 있고 오리주물럭이 있습니다. 송어회를 시키면 반찬으로 송어튀김과 송러롤이 몇개 나옵니다. 그리고 매운탕도 나옵니다. 밥은 주문하면 바로 지어주는 솔밥입니다. 곤드레밥은 별도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회, 매운탕, 밥까지 가성비가 좋습니다. 송어회는 2인분에 5만 원이고 곤드레밥 3천 원, 공기밥 천 원입니다.


3.2 두부메밀촌

  • 주소 : 강원 평창군 용평면 운두령로 274번지
  • 영업 : 11:00 ~ 19:00
  • 전화 : 0507-1465-7818
  • 휴무 : 매주 화요일


운두령에서 두부메밀촌까지 자동차로 8분 거리입니다. 운두령 주변으로 송어회 아니면 다른 먹을 것을 선택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메뉴는 두부 요리와 국수, 수육, 메밀 전병 등이 있습니다. 두부전골이 시원하고 맛있습니다. 맛집은 개인마다 입맛과 취향이 다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계방산 최단코스 운두령 등산코스 소요시간 주목 눈꽃 상고대 맛집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