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트레킹 코스 소요시간 맛집

강원도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봄 여름 가을 겨울 등산로 트레킹 코스 소요시간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은 드라마, 영화, CF 등에도 많이 나온 곳으로 유명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었고 입소문이 난 곳입니다.



자작나무숲이 되기 전에 소나무숲이었는데 솔잎혹파리 병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나무를 벌목하고 자작나무를 식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1989년부터 조성되었으며 약 70만 그루의 자작나무가 식재되어 있고 수령은 약 30여 년 되었습니다. 이곳을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은 안내소에 도착하자마자 자작나무숲을 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지만 안내소에서 달맞이숲 방향으로 도보 50분, 별바라기숲 방향으로 도보 1시간 20분은 걸어가야 하얀 자작나무숲 군락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모르고 가시면 기대한 만큼 엄청나게 실망하게 됩니다.




1.1 입장료 및 주차장

  • 주소 :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 자작나무숲길 760
  • 전화 : 033-460-8036
  • 휴무 : 매주 월요일, 화요일
  • 입장료 : 무료

인제자작나무숲 휴무일은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이틀입니다. 만일 정기 휴무일이 공휴일과 겹치면 휴무하지 않고 개방합니다. 그리고 입장료는 무료로 누구나 입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려동물은 입장 불가입니다. 음식물 반입 금지이며 야영 금지입니다. 음식물 금지라고 해서 간식을 안 가져가면 아주 힘들게 됩니다. 반드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간식과 생수는 꼭 챙겨가야 합니다.


1.2 주차장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jpg입니다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주차장 위치
  • 속삭이는자작나무숲 주차장1 : 강원도 인제군 자작나무숲길 770
  • 속삭이는자작나무숲 주차장1 : 강원도 인제군 자작나무숲길 760

주차장은 유료로 운영됩니다. 선 결재 5,000원이며, 결재 후 상품권 5,000원이 지급됩니다. 인제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제자작나무숲 주차장 주변으로 임산물 판매장, 카페, 식당 등이 있어 그곳에서 상품권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차장은 크게 두 곳이 있으며 이 외에도 주변에 주차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어 많은 관광객이 몰려도 주차에는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1.3 입산시간 및 입산통제기간

구분 기간 입산시간 안내소 운영
동절기 11월 ~ 2월 09:00 ~ 14:00 09:00 ~ 17:00
하절기 5월 ~ 10월 09:00 ~ 15:00 09:00 ~ 18:00
※ 입장통제기간 매년 3월 2일 ~ 4월 30일까지

동절기와 하절기 입산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동절기는 오후 2시, 하절기는 오후 3시에는 입산할 수 없으면 입산 후 안내소 운영시간이 마쳐지는 시간에는 내려와야 합니다. 동절기는 오후 5시까지 안내소에 도착해야 하고 하절기는 오후 6시까지 안내소에 도착해야 합니다. 그리고 입장통제기간은 매년 3월 2일 ~ 4월 30일까지입니다. 두 달간은 산불예방 기간으로 인제자작나무숲을 탐방할 수 없습니다.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등산로 트레킹 코스

인제자작나무숲 등산로 트레킹 코스는 별바라기숲, 달맞이숲과 1코스부터 7코스까지 있지만 겨울철에는 달맞이숲 방향이 결빙 등 안전사고 위험이 있으므로 폐쇄가 되며 이외에 다른 코스도 모두 폐쇄가 됩니다. 오직 별바라기숲 방향으로 가는 길만 개방되어 있습니다. 관할 산림청 운영 사정에 따라 폐쇄 및 개방을 하는 것 같습니다.


2.1 추천 코스 1, 2

  • 추천 코스 1 : 안내소 -아랫길(달맞이숲 방향) – 숲속교실 – 하늘만지기 – 산상안내소 – 전망대 – 주차장
  • 추천 코스 2 : 안내소 – 윗길(별바라기숲 방향) – 전망대 – 산상안내소 – 하늘만지기 – 숲속교실 – 주차장

추천코스 거리는 약 10km입니다. 소요시간은 3시간에서 4시간 정도 됩니다. 천천히 돌아보거나 초등학생 아이들과 함께 산행을 하면 4시간 정도 왕복 소요시간을 예상하시면 됩니다.


2.2 쉬운 코스

추천 코스 2로 가는 게 가장 쉬운 코스이며 안내소에서 달맞이숲 방향으로 가면 작은 개울과 작은 다리가 나옵니다. 그곳이 달맞이숲 앞입니다. 그곳까지 거의 평지 수준이고 소요시간은 도보 50분 정도 걸립니다. 가는 길에는 화장실과 쉼터가 곳곳에 있습니다. 달맞이숲 앞에서 5분 정도 하늘바라기숲 방향으로 올라가면 눈앞에 자작나무 군락지가 환상적으로 펼쳐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광경입니다. 그런데 달맞이숲으로 가는 길은 겨울철에는 아쉽게도 폐쇄됩니다. 내년 입산통제기간이 끝나는 5월부터 가능할 것 같습니다.


내년 5월 이후 인제자작나무숲을 찾는다면 쉬운 코스로 가면 좋습니다. 다만 달맞이숲 앞에서부터 별바라기숲까지 가는 길은 오르막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풍경을 감상하면서 가다 보면 힘들다는 것을 전혀 느끼지 못합니다. 자연스럽게 발걸음도 느려지게 되고 이국적인 풍경에 감탄하게 됩니다. 만일 달맞이숲까지 걸어가보고 체력이 안되면 그곳만 잠시 둘러보고 하산하시면 되고 만일 더 보고 싶다면 별바라기숲으로 해서 안내소로 내려오면 됩니다.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입구 11월 말 풍경

주차장에 주차한 후 안내소까지 약 300m가 됩니다. 안내소를 지나면 달맞이숲과 별바라기숲으로 가는 길이 나누어집니다. 달맞이숲길은 11월 말경부터 통제가 되었으므로 별바라기숲으로만 갈 수 있습니다. 안내소에는 인제자작나무숲의 마스코트가 있고 자작나무로 만든 인디언 집과 조형물이 있습니다.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별바라기숲 가는 길 11월 말 풍경

별바라기숲으로 가는 길은 오르막이며 임도로 되어 있고 임도 옆으로 흙길이 있습니다. 안내소에서 별바라기숲까지 2.9km를 가야 별바라기숲이 나오고 그곳이 자작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는 최종 목적지가 됩니다. 가는 길이 오르막이라 힘들고 자작나무 군락지까지 빨리 가면 50분 정도 걸리고 중간에 쉬었다 가면 1시간 20분 정도 걸립니다. 가는 길에는 포토존과 쉼터가 있습니다. 화장실은 주차장, 안내소, 전망대에서 100m 지점에 있습니다.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전망대 가는 길 11월 말 풍경

별바라기숲으로 가는 길에 전망대로 가는 갈림길이 나옵니다. 전망대에 들어서면 빼곡하게 자란 자작나무 군락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전망대에서 100m를 더 가면 화장실이 나옵니다.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하늘만지기 11월 말 풍경

전망대 다음으로 산상안내소가 나오는데 이곳 일대를 별바라기숲이라고 말합니다. 산상안내소 다음으로 하늘만지기가 나옵니다. 하늘만지기는 인제자작나무숲에서 가장 높은 곳입니다. 전망은 자작나무만 보입니다. 그런데 하늘까지 뻗은 자작나무를 보면 정말 멋있습니다. 이곳 일대에 약 40만 그루의 자작나무가 심어져 있다고 합니다. 똑같은 나무만 모여있지만 이렇게 아름다울 수가 없습니다. 하늘만지기에서 길을 따라 내려가면 숲속교실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숲속교실 가는 11월 말 풍경

별바라기숲 곳곳에 포토존과 쉬어 갈 수 있는 곳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방을 둘러보아도 자작나무로 모든 곳이 채워져 있다 보니 정말 장관입니다. 햇빛이 곧게 뻗은 나무 사이로 비칠 때 풍경은 더 멋있습니다. 마치 북유럽의 숲처럼 이국적인 느낌이 물씬 풍겨납니다.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포토존 11월 말 풍경

안내소에서 별바라기숲까지 2.9km이며 별바라기숲 주변을 둘러보고 다시 주차장까지 내려오면 약 10km 정도 걷게 됩니다. 최소로 걷는다고 해도 8km는 걸어야 합니다. 평소에 걷는 것을 좋아하지 않거나 운동을 전혀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게 되면 아주 힘들 수 있고 자작나무숲까지 가는 길에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자작나무숲까지 가는 길은 임도 옆 흙길을 따라가기 때문에 산이 우거진 길이 아닙니다. 특히 겨울철에 자작나무숲을 보려고 한다면 방한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합니다.


3.1 인제자작나무숲 겨울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겨울 눈 내린 풍경

11월 중순부터 추워지기 시작합니다. 산을 오르는 길에 바람이 불면 몹시 춥습니다. 트레킹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장갑과 귀마개 또는 귀를 가릴 수 있는 모자는 필수입니다. 간식과 물도 반드시 챙겨야 하고 짐은 최소로 하는 게 좋습니다. 겨울에 눈이 오는 날이나 눈이 온 후에 가면 하얀 자작나무와 눈이 아주 잘 어울려 그림 같은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겨울이지만 의외로 사람들이 많이 오는 곳이기도 합니다. 눈이 오면 미끄럽기 때문에 아이젠을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안내소에서도 눈이 왔을 때 아이젠을 착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아이젠이 없다면 전체 왕복 소요시간은 1시간 이상 더 소요될 것입니다. 인제자작나무숲길을 봄이나 가을에 걸었던 분들은 눈 내린 겨울에 다시 오고 싶다는 바램을 가집니다. 그만큼 자작나무 밀림지대가 아름답습니다.


3.2 인제자작나무숲 가을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가을 풍경

인제자작나무를 보기 좋은 계절은 5월이 덮지 않고 좋으며, 새싹들이 피어나고 야생화가 피는 계절이라 봄에 탐방하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6월이 넘어가면 9월까지는 덥습니다. 10월 중순부터 11월 초까지는 단풍으로 물든 자작나무 숲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가 가장 아름답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4.1 청기와맛집

  • 주소 : 강원 인제군 인제읍 자작나무숲길 1037
  • 영업 : 10:00 ~ 18:00(매일)
  • 전화 : 0507-1385-3566


인제자작나무숲 주차장에서 자동차로 3분 거리에 있습니다. 메뉴가 특이합니다. 짬뽕순두부, 명태물회, 짬뽕국밥, 크림우동이 있습니다.


4.2 자작나무집

  • 주소 : 강원 인제군 인제읍 자작나무숲길 1100
  • 영업 : 10:00 ~ 20:00(매일)
  • 전화 : 0507-1401-5572


인제자작나무숲 주차장에서 자동차로 4분 거리에 있습니다. 메뉴는 두부 전골, 산채비빕밥 등이 있습니다.


4.3 옛날원대막국수

  • 주소 : 강원 인제군 인제읍 자작나무숲길 1113
  • 영업 : 10:00 ~ 16:30
  • 전화 : 033-462-1515
  • 휴무 : 매주 화요일

인제자작나무숲에서 자동차로 4분 거리에 있습니다. 메뉴는 막국수, 옹심이칼국수, 감자전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인제자작나무숲 주차장 주변으로 임산물, 농산물 판매소, 카페, 식당 등이 있습니다. 간단히 식사하기도 좋고 카페를 이용하기도 좋습니다. 맛집은 개인의 입맛과 취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강원도 인제 가볼만한곳 인제자작나무숲 봄 여름 가을 겨울 등산로 트레킹 코스 근처 맛집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