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계곡트레킹 가볼만한곳 아침가리계곡 주차장 물놀이 맛집
강원도 계곡트레킹 가볼만한곳 아침가리계곡 주차장 물놀이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아침가리계곡은 인제군 방태산에서 발원한 물이 흐르는 계곡입니다. 아침가리계곡의 트레킹 들머리는 보통 두 곳으로 갈터쉼터와 방동안내센터입니다. 계곡트레킹은 자신의 체력에 맞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1. 아침가리계곡 트레킹 코스
갈산쉼터 출발 코스 / 방동고개 출발 코스
트레킹 코스 시작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갈터쉼터에서 조경동 다리까지 갔다가 원점회귀하는 코스와 갈터쉼터에 주차를 하고 방동안내센터까지 택시로 이동해서 트레킹을 시작하여 갈터쉼터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참고로 조경동 다리와 갈터쉼터 사이에 약 3km 구간이 휴대폰 불통구간입니다. 그리고 뚝발소라고 표시된 곳은 작은 폭포로 소용돌이가 심하고 수심이 깊기 때문에 절대 수영이나 입수를 해서는 안됩니다. 반드시 우회해서 가시기 바랍니다.
1.1 갈터쉼터 – 조경동다리 코스
- 갈터쉼터 – 조경동 다리(원점회귀)
갈터쉼터에서 조경동 다리까지 6.2km이며 왕복 12.4km입니다. 갈터쉼터에서 출발할 경우 조경동 다리까지 가야할 큰 의미가 없습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트레킹 하며 물놀이를 즐기고 원점회귀하면 됩니다. 조경동 다리까지 가야 할 큰 의미는 없습니다. 아침가리계곡은 트레킹뿐만 아니라 갈터쉼터에서 계곡으로 가는 입구에서 텐트를 치고 캠핑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여름철이 되면 이곳에서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1.2 방동고개 – 조경동다리 – 갈터쉼터 코스
- 갈터쉼터 – 백두대간 트레일 방동안내센터(택시 이동) – 조경동 다리 – 갈터쉼터
갈터쉼터 앞 택시 정류장에서 택시를 타고 방동약수터를 지나 방동고개인 방동안내센터에서 내립니다. 택시비는 35,000원(2023년 기준)이며 15분 정도 소요됩니다. 아침가리계곡에서 트레킹 할 수 있는 시기는 8월 14일 말복까지가 적당합니다. 말복이 지난 다음에는 물이 차가워지기 때문에 계곡트레킹 시기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2. 아침가리계곡 주차장
2.1 갈터쉼터 주차장
▶ 아침가리계곡 갈터쉼터 주차장, 안내소
- 주소 : 강원 인제군 기린면 조침령로 1025
- 요금 : 무료
갈터쉼터 앞에 무료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장 맞은편에 갈터쉼터, 진동1리 마을회관, 산촌문화휴양관, 택시 정류장, 매점, 식당이 있고 주차장에는 화장실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차장에 샤워실(탈의실)이 있는데, 이용하는데 1,000원입니다. 주차장에서 계곡을 바라본 상태에서 왼쪽을 보면 디지털시계가 있고 그 너머에 아침가리계곡으로 들어가는 입구인 안내소가 보입니다. 안내소를 통과할 때 간단한 인적사항을 기재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2.2 방동안내소 주차장
▶ 아침가리계곡 방동안내센터 주차장, 포토존
- 주소 : 강원 인제군 방동약수로 89-53
- 요금 : 무료
방동안내센터(방동고개)는 자차를 이용해서 가거나 택시를 이용해야 합니다. 대부분 갈터쉼터 앞 주차장에 주차한 후 갈터쉼터 택시정류장에서 택시를 타고 방동안내센터(백두대간트레일 방동안내소)까지 갑니다. 방동약수터에서 내리지 않고 방동고개에서 내려서 트레킹을 시작하면 됩니다. 방동고개는 백두대간트레일 방동안내소가 있는 곳으로 아침가리계곡으로 들어가는 입구입니다. 택시비는 35,000원(2023년 기준)이며 이동 소요시간은 15분입니다. 택시비가 저렴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혹시라도 현장에서 방동고개로 가시는 분들이 있다면 그분들과 인원수를 맞춰 택시를 타는 것도 좋습니다. 안내소를 통과할 때 간단한 인적사항을 기재해야 들어갈 수 있습니다.
3. 계곡 트레킹 준비물
트레킹을 할 때 가방 안에 물건들이 젖을 수 있기 때문에 젖으면 안 되는 물건들은 반드시 지퍼백을 이용하거나 방수 가방을 미리 준비해서 가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계곡물 속의 돌들이 미끄럽기 때문에 미끄럽지 않은 등산화나 트레킹화를 착용해야 합니다. 등산스틱이 있으면 계곡을 보행할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수경과 물놀이 튜브도 준비해가시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트레킹 중간중간 수심 1m 50cm 정도 되는 구간들도 있습니다. 그 외에 수심이 깊어 보이는 곳은 들어가면 안 됩니다. 가장 안전하고 재미있는 계곡 트레킹을 하시려면 구명조끼를 착용하는 게 좋습니다. 요즘은 해수욕장에서도 구명조끼를 입지 않으면 입수 금지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만일의 안전사고를 대비해 구명조끼를 입고 트레킹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뚝발소(작은폭포)가 있는 곳은 수심이 깊고 물살이 세기 때문에 절대 입수하지 않으며 입수 금지 지역은 절대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4. 아침가리계곡 계곡트레킹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갈터쉼터에서 출발하게 되면 조경동다리까지 가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가다 보면 계곡에서 물놀이하기 좋은 자리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런 곳을 그냥 지나쳐 가기에는 날씨로 인해 매우 어렵습니다. 물놀이하며 쉬다 보면 시간이 많이 지체되고 조경동 다리까지 가는 것은 의미가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계곡 물놀이를 메인으로 한다면 갈터쉼터에서 조경동 다리까지 가기보다 갈터쉼터에서 2.5km나 3.2km 구간까지만 갔다가 충분히 계곡물놀이를 즐기고 천천히 내려오는 게 좋습니다.
아니면 아침가리계곡의 트레킹의 진수를 맛보고 싶다면 방동고개(백두대간 트레일 방동안내센터)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갈산쉼터에 주차한 후 방동고개까지 택시를 타고 가서 방동고개에서부터 조경동다리를 거쳐 갈터쉼터로 원점회귀하는 코스입니다.
4.1 방동안내센터
갈터쉼터와 방동안내센터를 들머리로 트레킹을 시작할 때 간단한 방명록을 작성해야 합니다. 명단을 작성한 후 출입할 수 있습니다. 방동안내센터에서 조경동다리까지 3km 구간은 임도로 되어 있고 완만한 내리막이라 편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 계곡이 가까이 다가오면 물소리가 들리고 시원한 공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방동안내센터에서 조경동다리까지는 3km, 40분 거리입니다.
4.2 조경동 다리(매점)
▶ 아침가리계곡 계곡트레킹 조경동 다리 매점
조경동 다리에 도착하면 무인매점이 있습니다. 마시고 싶은 음료가 있으면 고른 후 나무 통에 현금을 넣으면 되고 현금이 없으면 계좌이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화장실이 있기 때문에 볼일을 보시고 본격적인 트레킹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매점 옆에 아래로 내려가는 길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아래로 내려가면 바로 계곡이 나옵니다.
4.3 아침가리계곡
▶ 강원도 아침가리계곡 계곡트레킹
‘아침가리’라는 뜻은 ‘아침에 잠시 밭을 갈 정도의 해만 비치고 금세 저버린다’는 의미입니다. 그만큼 첩첩산중이라는 표현 같습니다. 실제로 6. 25 당시 전쟁이 일어났는지도 몰랐다고 합니다.
아침가리계곡을 걷는 계곡트레킹은 계곡길을 따라 내려가는 것이라 크게 힘들지 않습니다. 때로는 물길로, 때로는 계곡 옆으로, 때로는 계곡 위쪽으로 난 산길을 따라 내려갈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트레킹 하시면 됩니다. 계곡물을 따라 걸을 때 크고 넓은 돌들은 미끄럽기 때문에 작은 돌들이 있는 곳을 되도록 밟도록 합니다.
▶ 강원도 아침가리계곡 계곡트레킹
중간중간 더울 때는 물속에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물이 아주 맑고 투명합니다. 물속에 다니는 물고기도 보이기도 합니다. 계곡을 따라 내려가며 물속에 들어갔다 나왔다 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물속에 자주 들어가다 보면 춥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계곡 옆을 걸으면 금세 몸이 따뜻해집니다.
▶ 갈터쉼터 근처 계곡, 돌 이정표, 둑방
계곡트레킹의 재미는 일반 등산을 할 때와 기분이 완전히 다릅니다. 계곡 트레킹은 오지를 탐험하는 느낌이 듭니다. 즐겁고 재미있는 경험이 됩니다. 트레킹 하다 길이 끊어지면 계곡 반대편으로 넘어가야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가게 됩니다. 조경동다리(매점)에서 갈터쉼터까지 6km이며 소요시간은 휴식시간, 물놀이 시간, 간식시간 등을 포함해서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그러므로 들머리에서 출발할 때 오후 시간에 출발하기 보다 오전 시간에 출발해야 해가 지기 전에 도착합니다.
만일 캠핑을 한다면 근처에 진동리 국민여가캠핑장이 있습니다. 갈터쉼터가 있는 아침가리계곡에서 텐트 및 캠핑을 하기도 하고 맞은편 주차장에서 차박을 하기도 합니다. 여름 성수기 때는 주차 자리가 없을 정도로 사람들이 많이 오기때문에 복잡합니다. 반면 방동안내센터가 있는 곳에서는 캠핑 및 야영을 할 수 없습니다. 진동리 국민여가캠핑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근처 맛집 추천
5.1 쌍둥이 순대국
- 주소 : 강원 인제군 기린면 기린로 31-1
- 전화 : 033-461-1650
쌍둥이 순대국은 갈터쉼터에서 자동차로 14분 거리에 있습니다. 뼈해장국과 순대국이 맛있습니다. 점심시간에는 웨이팅이 있을 수 있습니다. 뼈해장국은 재료가 소진되기도 합니다. 노부부가 운영하는 곳이라 손님이 많을 때는 음식이 조금 늦게 나올 수 있습니다.
5.2 당당한 수제 돈까스
- 주소 : 강원 인제군 기린면 내린천로 4030-4
- 영업 : 10:00 ~ 23:00
- 전화 : 033-463-3900
- 휴무 : 매주 일요일
당당한 수제 돈까스는 갈터쉼터에서 자동차로 14분 거리에 있습니다. 돈까스 맛집입니다. 고기가 두툼하고 부드럽습니다. 양도 괜찮습니다. 돈까스가 맛있습니다.
5.3 숲속의빈터 방동막국수
- 주소 : 강원 인제군 조침령로 496
- 영업 : 매일 10:30 ~ 20:00(브레이크타임 15:20~16:00)
- 전화 : 033-461-0419
방동막국수는 갈터쉼터에서 자동차로 6분 거리에 있습니다. 막국수 가격이 8,000원으로 착합니다. 그리고 감자전은 3,000원으로 시킬 수밖에 없는 가격입니다. 음료수는 1,000원입니다. 맛집은 개인의 음식 취향과 입맛, 식당의 친절도, 위생, 분위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강원도 계곡트레킹 가볼만한곳 아침가리계곡 주차장 물놀이 근처 맛집 추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