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가볼만한곳 태백산 문수봉 등산코스 지도 일출 겨울 맛집
강원도 가볼만한곳 태백산 문수봉 등산코스 지도 일출 겨울 맛집 주차장 등산 준비물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태백산은 눈꽃과 상고대가 아름다운 곳입니다. 누구나 태백산의 겨울 설경을 보게 되면 감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연이 만들어낸 아름다움은 힐링 그 자체입니다. 긴 산행이지만 보는 재미에 시간이 금방 갑니다. 시기를 잘 맞추어 가는게 포인트입니다.
1. 태백산 문수봉 등산코스
1. 당골탐방코스 주차장
- 당골공원주차장 : 강원 태백시 소도동 193-1
- 당골제1주차장 : 강원 태백시 소도동 326
- 당골제2주차장 : 강원 태백시 소도동 331-2
- 당골제3주차장 : 강원 태백시 소도동 322-2
- 당골제4주차장 : 강원 태백시 소도동 산40
- 주차비 : 무료
당골공원 주차장에 주차하면 등산로 입구가 가장 가깝지만 태백눈꽃 축제가 당골공원을 중심으로 열리기 때문에 거의 한 달 전부터 축제기간 동안 주차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정해진 주차장 외에 식당 앞에 식사를 하지 않는데 주차하면 식당에서 싫어합니다. 또한 태백눈꽃 축제가 1월 26일(금)부터 2월 4일(일)까지 열리므로 이 기간에는 축제장 근처의 혼잡을 피하기 위해 아래 주차장에 주차한 후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합니다.
1.2 입산시간제한
- 동절기 11월 ~ 03월 : 04:00 ~ 15:00
- 하절기 04월 ~ 10월 : 03:00 ~ 16:00
태백산은 국립공원으로 입산통제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등산객의 안전을 위해 야간산행을 제한하고 있으며 위반 시 5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2. 문수봉 등산코스 지도
- 탐방코스 : 당골광장 – 문수봉/소문수봉 갈림길 – 소문수봉 – 문수봉 – 부쇠봉 – 천제단 – 만경사 – 반재 – 당골광장
- 전체거리 : 11km
- 소요시간 : 4시간 30분
당골광장을 출발해 원점인 당골광장으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탐방 순서는 숫자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당골광장에서 출발하는 이 코스는 태백산 문수봉 코스입니다. 문수봉 코스는 개인의 체력에 맞게 정해서 코스를 조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2.1 당골광장
당골광장 주차장에 주차한 후 산행을 시작합니다. 다만 겨울철 태백눈꽃축제가 진행되기 전부터 행사 준비로 당골광장 주차장에는 주차할 수 없습니다. 당골제1주차장에 주차한 후 당골광장 주차장을 지나면 소문수봉과 문수봉으로 가는 이정표가 나옵니다. 당골광장에서 소문수봉까지 2.8km이며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소문수봉에서 문수봉까지는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문수봉 코스는 유일사 코스보다 한적하게 오를 수 있는 코스입니다.
2.2 소문수봉, 문수봉
강원도 태백 가볼만한곳 태백산 소문수봉과 문수봉 풍경
소문수봉과 문수봉에서 함백산과 연화산, 백병산이 시원스럽게 보이고 풍력 발전기가 멋지게 돌아가는 바라보는 매봉산, 비단봉, 백운산 운탄고도가 보입니다. 소문수봉과 문수봉은 일출이 아름답기로 유명하지만 일출의 절정은 문수봉에서 맞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문수봉에서 일출이 막 떠오르기 전 붉게 물든 하늘을 잠시 감상한 후 문수봉에서 산 위로 떠오르는 해를 바라보는 것이 더 운치가 있습니다. 소문수봉에서 문수봉까지 거리는 500m 지만 아주 완만한 길이어서 10분이면 문수봉에 도착합니다. 문수봉에서 일출을 보고 붉은 하늘을 보며 천제단으로 가는 길이 장관입니다.
2.3 문수봉과 천제단 일출
강원도 가볼만한곳 태백산 문수봉 일출과 천제단에서 망경대 방향 일출 모습
만일 유일사 코스로 오를 경우 일출은 천제단에서 감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천제단에서 일출을 보기 위해 이른 시각부터 유일사 코스로 올라오는 사람들이 아주 많습니다. 당골광장에서 출발한다면 문수봉에서 일출을 보고 붉게 물든 하늘을 보며 천제단으로 가는 게 좋고 유일사 코스로 오른다면 천제단에서 일출을 맞이하는 게 좋습니다.
2.4 부쇠봉
문수봉에서 천제단으로 가는 길에 부쇠봉으로 가는 갈림길이 나옵니다. 갈림길에서 50m를 가면 부쇠봉이 나옵니다. 부쇠봉에서 바라보는 전망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부쇠봉에서 전망을 조망한 후 다시 갈림길로 되돌아와 천제단 방향으로 진행해도 되고 아니면 부쇠봉에서 250m를 더 가면 천제단으로 가는 갈림길로 해서 가도 됩니다. 어느 곳으로 가든 천제단으로 갈 수 있습니다. 혹여라도 부쇠봉은 그냥 지나쳐 가더도 아쉬울 것은 없습니다. 소문수봉이나 문수봉에서 바라본 풍경과 크게 차이 나지는 않습니다.
2.5 천제단
강원도 가볼만한곳 태백산 문수봉에서 천제단 가는 길에 펼쳐진 상고대
문수봉에서 천제단까지 2.6km이며 1시간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이 구간이 가장 걷기 편한 구간입니다. 다만, 천제단 300m에 오르막 계단이 있는데, 이 구간이 가장 힘든 구간입니다. 그렇다고 엄청나게 힘든 것은 아니고 다른 구간에 비해 조금 힘들 뿐입니다. 그리고 태백산의 하이라이트는 상고대입니다. 태백산 상고대는 덕유산 다음으로 유명해서 12월부터 2월까지 덕유산 다음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등산하는 곳입니다. 태백산에는 울창한 주목과 자태가 고운 고목, 철쭉 군락지 등 다양한 종류의 나무들이 있습니다. 눈 내린 이후 그림 같은 상고대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산행하게 만듭니다.
태백산을 등산할 때 눈이 온 후 다음날이면 상고대를 볼 수 있지만 눈이 온 후 며칠이 지난 경우라면 우선은 정상으로 올라가 봐야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산 아래쪽은 기온이 높아서 일찍 눈이 녹지만 산 정상쪽은 기온이 낮아 상대적으로 늦게 녹습니다. 따라서 해발 1,560m의 천제단은 눈이 온 후 며칠이 지나도 기온이 낮기 때문에 녹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주일이 지나도 운이 좋으면 눈꽃과 상고대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제단과 가까운 가까운 곳은 다른 곳에 비해 나무에 쌓인 눈이 상대적으로 늦게 녹습니다.
2.6 태백산 천제단 CCTV
강원도 가볼만한곳 태백산 천제단 정상과 천제단 가는길, 천제단의 모습
태백산 천제단 일출과 실시간 기상상태를 CC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씨 등을 고려해 등산 일정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천제단을 오를 때는 눈이 오는 날은 피해야 합니다. 눈이 많이 오게 되면 시야 확보가 되지 않아 전체적인 뷰를 감상할 수 없고 산행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눈 오는 날은 피하고 그다음 날이나 그 이후로 산행을 계획하는 게 좋습니다.
2.7 반재, 원점회귀
강원도 가볼만한곳 태백산 반재의 울창한 숲
천재단에서 당골광장까지 4.4km입니다. 내려오는 길은 크게 가파르거나 힘든 구간이 없어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반재에서 당골광장으로 가는 길은 산책로처럼 잘 되어 있습니다. 당골코스는 누구라도 쉽게 등산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다만 전체 거리가 11km이고 소요시간이 4시간 30분이기 때문에 체력적으로 무리가 된다면 짧은 유일사 코스로 산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태백산 등산 준비물
겨울철에는 소문수봉, 문수봉, 천제단 정상에 칼바람이 붑니다. 옷을 두껍게 입고 가지 않으면 5분만 있어도 금방 땀이 식고 몸이 추워집니다. 그리고 바람이 많이 부는 날에는 바람에 몸이 밀리기도 합니다. 태백산을 등산할 때 내복, 장갑, 모자, 핫팩, 따뜻한 물, 간식, 핸드폰 배터리 여유분 등을 준비해야 하고 아이젠은 필히 준비해야 합니다. 그 외에 등산 스틱, 무릎 보호대, 선글라스 등이 있으며 새벽 일찍 산행을 할 경우 손전등은 꼭 있어야 합니다. 태백산 등산로는 이정표가 잘되어 있지만 혹여라도 길을 잃어버렸을 때는 아는 위치로 신속히 돌아가 올바른 등산로를 찾아야 하며 등산하기 전에 등산 코스를 숙지하고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근처 맛집 추천
4.1 솔바람물소리
- 주소 : 강원 태백시 천제단길 166
- 영업 : 10:30 ~ 20:00
- 전화 : 033-552-2440
- 휴무 : 매주 수요일
솔바람물소리 식당은 태백산 당골제1주차장과 제2주차장 사이에 식당이 몰려 있는 당골종합상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코다리찜과 쭈꾸미 비빔밥이 맛있습니다. 코다리정식은 2인 이상 가능하며 코다리찜은 대, 중, 소로 메뉴가 되어 있습니다.
4.2 성원식당민박
- 주소 : 강원 태백시 천제단길 160
- 영업 : 방문 전 전화
- 전화 : 033-553-3579
당골종합상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영업시간나 휴무일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아 방문 1시간이나 2시간 전에 예약하시면 됩니다. 오리주물럭과 오리로스구이가 맛있습니다. 해물파전도 바삭하고 맛있습니다. 당골종합상가에 다른 식당들도 많이 있습니다. 입맛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태백산 최단 등산코스는 유일사 코스입니다. 유일사 코스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강원도 가볼만한곳 태백산 문수봉 등산코스 지도 일출 겨울 맛집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