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파도 청보리축제 유채꽃 메밀꽃 맛집 카페 숙박 캠핑 제주도 가볼만한곳

가파도 청보리 축제 유채꽃 메밀꽃 맛집 캠핑 제주도 가볼만한곳

가파도 청보리축제 유채꽃 메밀꽃 맛집 카페 숙박 캠핑 제주도 가볼만한곳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가파도는 당일치기 여행으로는 시간이 여유롭지 않습니다. 3월에는 유채꽃과 서서히 자라는 푸른 청보리를 볼 수 있고 4월과 5월이 되면 어느새 청보리 수확 시기가 다가와 누런 황금 들녘이 됩니다. 가을에는 황화코스모스와 메밀꽃을 볼 수 있고 가파도 둘레길은 힐링의 시간이 됩니다.


▶ 제주도 가볼만한곳 가파도


제주도 가볼만한곳 가파도를 가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1 유채꽃

가파도는 원래는 청보리보다 유채꽃으로 유명했던 곳이었지만 어느 순간 청보리로 유명해진 곳입니다. 가파도에는 청보리보다 규모는 작지만 곳곳에 유채꽃이 피어 있습니다. 가파도에 유채꽃이 피는 시기는 1월에 서서히 피기 시작해서 2월과 3월에 절정을 이루고 4월까지 볼 수 있습니다. 초록색의 청보리와 노란 유채꽃을 3월과 4월에 함께 볼 수 있습니다.


1.2 청보리축제

▶ 제주도 가볼만한곳 가파도 청보리 축제기간

  • 2017년 4월 8일 ~ 5월 7일 / 30일간
  • 2018년 4월 14일 ~ 5월 14일 / 30일간
  • 2019년 3월 30일 ~ 5월 12일 / 14일간
  • 2020년 ~ 2022년 / 코로나 취소
  • 2023년 4월 8일 ~ 4월 16일 / 9일간
  • 2024년 미정

가파도 청보리 축제는 3월 말 또는 4월 초에 시작해서 5월 초나 중순경에 끝납니다. 따라서 가파도 청보리 축제는 이때쯤으로 예상하면 됩니다. 또한, 청보리 축제가 아니더라도 청보리로 물든 들판은 3월 말이나 4월 초부터 시작됩니다.


1.3 청보리 수확

▶ 제주도 가볼만한곳 가파도 청보리 수확시기

청보리가 누렇게 익어 수확하는 시기에는 황금물결을 이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너무 늦은 시기에 가면 이미 수확해서 빈 들녘만 볼 수 있기 때문에 늦어도 5월 중순 전에는 가야 합니다. 보통 청보리 축제가 끝나면 수확 시기가 다가옵니다. 가파도 청보리 축제는 아주 유명해서 많은 인파가 몰리기 때문에 축제 기간을 피해서 축제 전후로 다녀오는 것도 좋습니다. 실제로 청보리 축제 기간 전후로도 많은 사람이 다녀갑니다.


1.4 황화코스모스, 해바라기

▶ 제주도 가볼만한곳 가파도 황화코스모스 해바라기

가파도의 가을은 넓은 들녘에 일반 코스모스, 황화코스모스, 해바라기 등이 8월 여름부터 시작해서 9월과 10월까지 피는 것을 볼 수 있고 소망전망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꽃들과 핑크 뮬리를 볼 수 있습니다. 여름과 가을에는 덥고 햇살이 따갑기 때문에 모자나 양산, 생수를 필수로 챙겨가야 합니다. 만일 양산이 없다면 가파도 매표소에서 개당 2,000원에 대여해 줍니다. 가파도는 이국적인 풍경을 자아내지만 거의 그늘이 없고 큰 나무 한 그루 보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더운 여름에 가파도를 갈 경우 더위에 대비해야 합니다.


1.5 메밀꽃

▶ 제주도 가볼만한곳 가파도 메밀꽃 피는 시기

2023년에는 10월에서 11월 말까지 메밀꽃이 핀 가파도를 볼 수 있었습니다. 가파도는 시기에 따라 황화코스모스, 해바라기 등을 볼 수 있고 메밀꽃이 하얗게 핀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가파도는 가장 높은 곳이 해발 20.5m로 거의 평지입니다. 평지 위에 펼쳐진 메밀꽃과 파란 하늘, 제주도의 산방산 등이 그림처럼 펼쳐지는 곳입니다. 여행 시기는 유채꽃이 피고 청보리가 익어 가는 봄 시즌과 황화코스모스와 메밀꽃이 피는 가을 시즌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그다음 여름과 겨울 순입니다.


▶ 제주도 가볼만한곳 가파도 지도

위 지도에서 주황색 라인으로 되어 있는 부분은 제주 올레 10-1코스입니다. 선착장에서 출발해 S자로 해서 하동마을에 도착하는 코스입니다. 총 길이는 약 4.2km로 1시간 20분에서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일반적으로 걷는다면 1시간 정도 소요되지만 주변 경치를 보며 걷기 때문에 보통 1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상동마을과 하동마을은 직선거리로 약 1km이며 도보 소요시간은 15분에서 20분입니다.


3.1 자전거 코스

  • 1인 5,000원
  • 2인 10,000원

가파도에서 숙박이나 캠핑을 하지 않는 이상 섬을 한 바퀴 도보로 돌고 돌아오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당일치기로 가파도를 갈 경우 섬 전체를 한 바퀴 걸어서 돌아보는 것보다 자전거를 대여해 바다둘레길(섬 외곽)을 도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자전거를 탈 경우 약 4.2km의 섬을 30분에서 40분 정도면 돌 수 있고 중간중간 자전거를 세우고 주변 풍경을 구경하고 돌아오더라도 1시간이면 충분합니다.


만일 중간에 식사를 한다면 미리 식당을 정해놓고 일정을 계획해야 가파도에서 제주도(운진항)로 돌아가는 배를 놓치지 않습니다. 축제 기간 외에는 배를 타고 나가는 시간을 연장할 수 있지만 청보리 축제 기간에는 연장하기 불가능합니다. 가파도에는 음식점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가파도에서 머무는 시간이 2시간 남짓하기 때문에 식사를 하면 조금 빠듯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로 바다둘레길(섬 외곽)을 한 바퀴 돌고 식사를 하면 조금 남는 시간은 소망전망대 주변으로 해서 둘러보고 돌아갈 수 있습니다.


가파도 자전거 대여점은 선착장에서 나오면 바로 앞에 보입니다. 대여료는 1인 5,000원, 2인 10,000원입니다. 대여 시간이 별도로 정해진 것은 없고 배 타고 나가기 전에 반납하면 됩니다. 숙박할 경우에는 대여할 때 숙박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자전거 대여료 결제는 현금과 이체만 가능하고 카드 결제는 안됩니다.


3.2 도보 코스 1

자전거를 대여하지 않는 경우 도보로 섬 외곽을 한 바퀴 도는 것은 조금 무리입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섬을 한바퀴 돌면 휴식 시간을 포함해서 1시간 30분 이상 걸릴 수도 있습니다. 개인마다 걷는 시간이 차이는 있겠지만 섬에서 주어진 2시간은 빠듯합니다. 따라서 섬을 한 바퀴 돌면 바로 배탈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촉박합니다. 물론 바다둘레길(섬 외곽)을 둘러보는 것도 좋지만 여유롭게 둘러볼 수 없어 시간이 빠듯합니다.


도보로 가파도를 둘러볼 경우 선착장이 있는 상동마을에서 출발해 소망전망대를 지나 하동마을까지 갔다가 다시 그 길로 돌아오면 됩니다. 상동마을에서 하동마을까지 빠른 속도로 걸으면 15분에서 20분이 걸립니다. 그런데 주변을 천천히 둘러보면서 사진도 찍고 휴식도 취하면서 걷게 되면 하동마을까지 도착했을 때 시간이 상당히 소요됩니다. 그러다 보면 하동마을에서는 배 타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 오래 머무를 수 없고 빨리 배 타러 가야 합니다. 그러므로 식사할 만한 여유 시간이 없습니다.


3.3 도보 코스 2

식사를 해야 할 경우 선착장이 있는 상동마을에서 중간 지점인 소망전망대까지 갔다가 그 주변 일대에서 시간을 보내고 다시 상동마을로 돌아옵니다. 상동마을에서 식사를 하고 시간이 남으면 주변 해안가를 둘러보고 배 시간이 되면 타고 돌아가는 게 좋습니다. 섬에서 주어진 2시간에 여러 곳을 다닐 수 없습니다. 차라리 여유롭게 둘러볼 곳을 정하고 시간을 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파도는 섬에서 주어진 2시간이 짧거나 촉박하기 때문에 식사를 할지, 아니면 둘러만 보고 갈지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주어진 시간이 3시간이라면 조금은 여유 있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2시간이라면 다음 기회에 한번 더 방문한다는 생각으로 여유롭게 시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당일치기 여행이 아닌 숙박이나 캠핑을 한다면 좀 더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가파도 식당과 카페는 선착장이 있는 상동마을과 소망전망대가 있는 중간 지점 그리고 하동마을 이렇게 3군데에 모여 있습니다. 미리 식당이나 카페 위치를 확인해서 시간 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가파도는 다른 곳에 비해 식당과 카페가 많고 음식도 대체적으로 맛있습니다.


가파도 숙소는 청보리 축제가 열리는 기간에는 방이 없을 정도로 숙박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미리 전화로 예약해야 합니다. 숙박하는 곳마다 가격이 다 다릅니다. 정해진 숙박 요금은 없습니다. 그리고 숙박할 경우 식사는 어떻게 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 사이트 이용가격 : 데크 30,000원 / 파쇄석 20,000원
  • 입실 및 퇴실시간 : 입실 12:00 / 퇴실 10:00
  • 예약전화 : 010-2696-7890

사이트 이용 가격은 성인 최대 2명 기준입니다. 성인 추가 시 비용 발생합니다. 만 12세 미만 어린이는 무료 이용 가능합니다. 다만, 텐트는 한 사이트당 1개입니다. 가파도에서 캠핑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입니다. 유료로 운영되는 곳입니다. 선착장에서 내려 왼쪽 해안 길을 따라 가는 길이 가장 가깝습니다. 해안길을 따라 반대편으로 가면 짓단(제단)이 나오면 바로 맞은편에 올라가는 길이 나옵니다.


또는 좀 더 가면 헬기 착륙장이 나오고 그곳을 조금 지나면 바로 비탈진 길로 올라가는 길이 나옵니다. 캠핑장 근처에 사각형의 도시 건물인 가파도 아티스트 인 레지던스가 있습니다. 그곳 주변이 태봉왓 캠핑장입니다. 화장실 남, 여 4개, 샤워실 남, 여 4개, 데크사이트 10개, 파쇄석 사이트 21개입니다.


자신의 쓰레기는 섬 내에 배출되지 않으므로 가지고 가거나 가파도 내 클린하우스에서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클린하우스는 별도의 절차를 통해 이용할 수 있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캠핑장 내에서는 전기 및 모닥불 사용은 불가입니다. 그리고 맥주(병) 5,000원, 캔 3,000원, 음료 2,000원, 소주 5,000원, 삼다수 2L 1,000원, 새우깡 2,000원, 건빵 3,000원, 사발면(육개장) 2,000원, 이소가스 5,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캠핑장 이용 시 미리 전화로 예약하거나 땡큐캠핑에서 예약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안될 경우 전화로 예약하면 되고 혹여 날씨로 인해 배가 운항하지 않을 시에는 100% 전액 환불이 가능하며 인터넷 예약을 한 경우에는 땡큐캠핑에서 예약 취소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가파도 청보리축제 유채꽃 메밀꽃 맛집 카페 숙박 캠핑 제주도 가볼만한곳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